구세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구세군의 상징

구세군(救世軍, 영어: The Salvation Army)은 1865년 영국감리교 목사윌리엄 부스와 그의 아내인 캐서린 부스가 창시한 개신교의 한 교파이다. 성직자를 사관, 신학교를 사관학교, 교인을 병사 또는 군우라고 부르는 등 군대식의 조직을 갖고 있다. 그리스도인은 이웃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는 윌리엄 부스의 사상에 따라 구세군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전도와 사회적 약자를 섬기는 사회봉사 모두 실천하고 있다.

구세군은 동성애에 반대하고 있으며, 이것은 신학적인 문제이므로 타협의 여지가 없을 것이라고 한다.[1]

역사[편집]

구세군 대한본영 중앙회관

18-19세기 개신교에서는 모두 개인주의적인 신앙에서 탈피, 성령에 의한 회심으로 그리스도를 헌신적으로 따르려는 개인 구원과 사회적 약자를 그리스도의 자비로 섬기는 사회 구원의 균형을 맞추려는 복음주의 운동이 활발했는데, 그중 하나가 구세군 운동이었다. 처음에는‘기독교선교회(The Christian Mission)'로 불렸으며, 1878년 구세군(The Salvation Army)'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구세군 운동은 삽시간에 국제적인 호응을 얻었으며, 특히 독점자본주의의 심화로 착취당하고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누리지 못하던 노동자들이 기독교 정신에 따른 사회선교를 강조하는 구세군 운동에 호응하는 경우가 많았다.

1908년 10월 영국인 로버트 호가드(Robert Hoggard, 한국 이름은 허가두) 정령에 의해 한국에 전파되어 자선냄비를 통한 모금 활동, 재해 구호, 후생원(보육시설) 운영 등의 자선 사업, 정기간행물(구세공보) 발간을 통한 문서선교 등을 하고 있으며, 서울 남대문 인근 등에 설립된 구세군교회(영문)도 존재한다.

교리[편집]

1. 우리는 신구약성서가 하나님의 영감으로 이루어졌으며 성서만이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실천의 표준임을 믿는다.

2. 우리는 유일하시고 완전하신 하나님만이 만물의 창조자, 보존자, 통치자 이시며 예배의 참 대상이심을 믿는다.

3. 우리는 하나님 안에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위가 있으며 권능과 영광으로도 동등하심을 믿는다.

4.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안에 신성과 인성이 합하여 있으며 그는 참 하나님이시고 참 인간이심을 믿는다.

5. 우리는 인류의 시조가 본래 죄 없이 창조되었으나 그들의 불순종으로 모든 사람이 죄인이 되고 전적으로 타락하여 정결과 행복을 잃고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된 것을 믿는다.

6.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으시고 죽으심으로 인간의 죄를 대속하셨으니, 누구든지 그를 믿으면 구원받을 수 있음을 믿는다.

7. 우리는 하나님께 회개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으로 새로 나는 것은 구원에 필요한 것임을 믿는다.

8.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은혜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며 믿는자마다 그 안에 증거를 갖게됨을 믿는다.

9. 우리는 구원의 상태의 지속은 그리스도 안에서 순종하는 믿음을 계속 가져야 함을 믿는다.

10. 우리는 "온전히 거룩하게 되는 것"은 모든 신자의 특전이며 "저들의 심령과 영혼과 육체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날까지 완전하고 흠없게 지켜주실 것"을 믿는다.

11. 우리는 영원한 생명, 육체의 부활, 세상 끝의 총 심판, 의인의 영원한 행복과 악인의 영원한 형벌을 믿는다.

주석[편집]

  1. 권나라, 美 동성애자들, 자선냄비 보이콧 운동까지 벌여 크리스천투데이 2011-12-01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