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엑스포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여수엑스포
역사
역사
개괄
관할 기관 한국철도공사 전남본부 여수엑스포관리역
소재지 전라남도 여수시 망양로 2
개업일 1930년 12월 25일
종별 관리역
등급 2급
승강장 구조 2면 4선(터미널형 승강장)
노선
전라본선
익산 기점 180.4 km
여천
(9.5 km)
비고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 비치역

여수엑스포역(麗水엑스포驛)은 전라남도 여수시 덕충동에 있는 전라선철도역이자 종점이다. 대한민국의 철도역 중 가장 남쪽에 있는 역이다. 인근에 여수차량사업소가 있다.

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남도해양열차가 정차하며 전라선 열차는 이 역을 기·종점으로 운행된다. 한국철도공사의 전산망에는 여수EXPO(영문명 Yeosu-EXPO)로 등록되어 있으나, 철도물류정보시스템에는 그냥 엑스포로만 등록되어 있다. 인근에 돌산도 및 여러 해수욕장이 있어서 피서철이 되면 많은 관광객들이 이용을 하며, 순천 및 여수국가산단을 잇는 철도수송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라선 복선 전철화 사업에 맞춰 2009년 12월 23일에 기존 위치보다 북쪽으로 역사를 옮겼으며, 기존 여수역 부지는 철거되어 2012년 세계 박람회 부지로 쓰였다. 구 여수역은 ‘가문의 영광’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역사[편집]

역 구조[편집]

이 역은 목포역, 인천역과 같은 터미널형 승강장이고 2면 4선(여객)으로 운용되며 목포역, 인천역과 달리 승강장이 이어진 부분에 역사가 있고, 승강장이 이어진 부분을 통해 승강장 출입이 가능한 구조다.

승강장[편집]

여천
| 12 | | 34 |

시종착역

1~4 전라선 전 열차 행신·용산·영등포·수원·평택·천안·전주·익산·순천·서대전·서울방면

인접한 역[편집]

이 역을 운행하는 열차는 대부분 용산역익산역을 기점으로 운행하고 있다. 행신역으로는 하루 4회 운행한다.

전라본선
여천
용산 · 서울 · 행신방면
KTX
전라선
시·종착역
여천
용산 방면
ITX-새마을
전라선
시·종착역
여천
용산 방면
무궁화
전라선
시·종착역
여천
용산 방면
누리로
전라선
시·종착역
순천
용산 방면
남도해양열차 시·종착역

논란[편집]

역명 관련 문제[편집]

2012년 세계 박람회를 맞아서 여수역을 현 여천역 자리로 이전하고 현 위치에 여수엑스포역을 신설하자고 김충석 여수시장이 제안을 하였으나 대부분 여수시민들은 반대하였고, 여천 지역 주민들도 역명 변경에 대해 여론이 조성되지 않아 지지부진 하다가 2012년 세계 박람회를 앞두고 김충석 여수시장이 재추진하자 여수역 역사성, 시의 중심축이 여천으로 갔다는 지적의 오류, 여수 시민들과 여수시의회 반발로 인하여 여수역을 현 여천역으로 이전하는 일은 추진이 중단되었고 엑스포 기간이 종료 이후 논의를 통해 조정하기로 하였다.[3] 이에 대해 여수시, 한국철도공사 간에는 여수역 명칭을 그대로 존속하기로 사전 합의가 되어 있었다. 역 좌측 100미터 지점에 제주항, 일본행 여객선과 국제 크루즈 선박 접안이 가능한 통합여객터미널이 있다. 부정기 여객선 오렌지호제주항 노선 취항을 중단하였으나 2015년 9월 15일부터 한일고속 한일골드스텔라호가 제주항 노선으로 취항하면서 전라선을 통해 제주로 화물수송과 차량 및 여객수송이 가능하게 되었다. 연안 도서지역 여객선의 경우에는 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운행된다. 여수엑스포역은 현재까지도 여수역으로 통상 호칭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갤러리[편집]

각주[편집]

  1. 대한민국관보 철도청고시 제37호, 1971년 9월 9일(1975년 12월 29일, 대한민국관보 철도청고시 제43호에서 무연탄 취급 승계)
  2. 국토해양부고시 제2009-1006호, 2009년 10월 20일
  3. 여수지역 역명 변경 논란 '일단락' 《경향신문》2011.8.16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