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대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Wikipedia-logo-v2-200px-transparent.png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키백과는 전 세계 여러 언어로 만들어 나가는 자유 백과사전으로,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문서 474,742개가 실려 있습니다.
조지프 프리스틀리의 초상화

조지프 프리스틀리(Joseph Priestly, 1733년 3월 13일 ~ 1804년 2월 6일)는 영국화학자, 성직자, 신학자, 교육학자, 정치이론가, 철학자이다. 그는 자유주의 정치학, 종교, 실험 과학 등 많은 영역에 이바지하였다. 산소의 발견자로 가장 널리 알려졌지만, 프리스틀리 스스로는 자신을 과학자라기보다는 성직자로 생각했다. 그의 사상은 신학적으로는 유니테리언, 정치적으로는 자유주의, 철학적으로는 유물론을 표방하였다.

프리스틀리는 유물론을 신봉하였고, 이는 그의 종교관의 토대가 되었다. 그는 물질의 고체성, 불활성, 무감각성 등은 물질의 본성이 아니라고 주장하였고 힘이 물질의 본성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물질이 존재하는 것과 정신적 힘을 소유하는 것은 차이가 없는 것이라고 보았다. 또 인간은 자신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상호협동을 통해 무한한 진보를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인간의 지식과 사회성을 인간의 발전에 중요한 기초로 생각하였다. 한편, 프리스틀리는 중간 계급을 새로운 시대의 주역이라고 생각하여 이들에게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하였다. 또한, 여성교육에서도 여성들이 평등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여성들이 현모양처가 되기 위해서라도 교육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였다.
덕혜옹주

덕혜옹주(德惠翁主, 1912년 5월 25일 ~ 1989년 4월 21일)는 조선의 제26대 왕이자 대한제국의 초대 황제였던 고종귀인 양씨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다. 황녀로서 덕혜라는 호를 하사받기 전까지 ‘복녕당 아기씨’로 불렸고, 1962년 ‘이덕혜’(李德惠)로 대한민국의 국적을 취득하였다. 일제 강점기 경기도 경성부 덕수궁에서 태어나 경성일출공립심상소학교 재학 중에 일본의 요구에 따라 유학을 명분으로 도쿄로 보내져 일본 황족들이 공부하는 학교인 여자학습원에서 수학하였다. 1931년 옛 쓰시마 번주 가문의 당주이자 백작 소 다케유키와 정략 결혼을 하여 1932년 딸 소 마사에를 낳았다. 그러나 이즈음 조울증, 우울증과 더불어 정신장애조현병(정신분열증) 증세를 처음 보였으며 결혼 이후 병세가 악화되었다. 1946년부터 마쓰자와 도립 정신병원에 입원하였고, 1955년 이혼하였다. 1962년 대한민국으로 귀국하여 창덕궁 낙선재 내의 수강재에서 거주하다가 1989년 사망하였다. 유해는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동홍유릉 부속림에 안장되었다.

레프 트로츠키

11월 12일

다른 날짜: 11월 11일 - 11월 12일 - 11월 13일
Sunspider.jpg
 

위키백과위키를 이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웹 기반의 다언어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는 중립적이고 검증 가능자유 콘텐츠 백과사전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로, 누구나 참여하여 문서를 수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다섯 가지 기본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모든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복사, 수정과 배포가 자유롭고 상업적 목적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모든 사용자는 위키백과에 직접 참여해 확인 가능 지침문서 등재 기준 지침, 편집 지침 등 위키백과의 기본적인 규칙을 준수하여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 편집은 과감하게 해주세요.

위키백과에는 여러분을 돕기 위해 많은 문서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길라잡이부터 새 문서를 만드는 방법, 그림 사용 방법 등이 친절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나 사용법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FAQ을 참고하시고 질문방에 질문하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 요청을 남기면 다른 사용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Stift Wilhering Kirche Deckenfresko 01.jpg
Ceiling fresco in the nave of Wilhering Abbey Church (Upper Austria) by Bartolomeo Altomonte: Assumption of Mary (1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