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널드 존 트럼프
Donald John Trump
도널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Trump Family Crest.png
Donald Trump Signature.svg
미국제45대 대통령
임기 2017년 1월 20일 ~
부통령 마이크 펜스
전임: 버락 오바마(44대)

신상정보
국적 미국 미국
출생일 1946년 6월 14일(1946-06-14) (71세)
출생지 미국 뉴욕 주 뉴욕 퀸스
정당 개혁당 (1999년-2001년)
민주당 (2001년-2009년)
무소속 (2011년-2012년)
공화당 (1987년-1999년, 2009년-2011년, 2012년-현재)
학력 포덤 대학교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 경제학 학사
종교 장로교
배우자 이바나 트럼프 (1977-1991, 이혼)
말라 메이플스 (1993-1999, 이혼)
멜라니아 트럼프 (2005-)
자녀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 (첫째 아들)
이방카 트럼프 (첫째 딸)
에릭 트럼프 (둘째 아들)
티파니 트럼프 (둘째 딸)
배런 트럼프 (셋째 아들)
웹사이트 www.whitehouse.gov

도널드 존 트럼프(영어: Donald John Trump, 문화어: 도날드 트럼프, 1946년 6월 14일 ~ )는 미국의 기업인이자 제45대 대통령이다.

부동산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하는 트럼프기업의 대표이사 회장을 맡았으며, 트럼프 엔터테인먼트 리조트를 설립해 전 세계에 호텔과 고급 콘도미니엄 사업을 진행했다. 대한민국 내에서는 대우 트럼프 월드마크가 트럼프 기업의 투자를 받아 진행한 것으로 유명하다. 리얼리티 TV쇼 어프렌티스를 진행한 경력이 있으며, WWE 명예의 전당에도 입성하였다, 현재 추정재산 으로 약 37억 달러 (5조) 원 정도의 개인 재산을 가지고 있다.

2015년 7월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한 후, 2016년 7월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역대 가장 많은 득표로 공화당 대선 주자가 되었다. 이후 2016년 11월 8일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꺾고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그는 선거에서 62,979,879표를 얻었는데, 이는 공화당 대통령 후보 역사상 가장 많은 득표로 당선된 것이다.

이민문제, 인종문제, 종교문제 등에서 극우파에 가까운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최근 9년 동안 민주당에서 활동하며 자금을 기부하기도 했고, LGBT 권리를 지지하였으며, 공화당의 주류 이념에 반대 되는 주장도 해왔다. 즉, 그의 성향은 극우적인 면모가 있지만, 진보나 보수라기 보다는 포퓰리즘에 가깝다는게 중론이다. 그간 민주당원이었던 트럼프가 공화당을 접수하고 이념도 정통 보수와는 괴리가 있자, 기존 공화당 정치인들은 이에 반발했다. 이렇게 그는 민주당, 공화당, 언론 모두에게 지지를 받지 못한 아웃사이더로 불렸다. 2016년 '타임'은 그를 "양당(민주당, 공화당)을 모두 공격하며 규칙을 부쉈고, 미래의 정치 문화를 제시했다"고 평가하며 '올해의 인물'에 선정하였다.[1]

생애 초기[편집]

뉴욕 군사학교 재학 시절 도널드 트럼프 (1964년)

도널드 트럼프는 1946년 6월 14일 뉴욕 주 뉴욕 시 퀸스에서 태어났다.[2] 트럼프 집안은 독일 서남부 카를슈타트 출신인 할아버지 프리드리히 드룸프가 16세 때인 1885년 미국에 이민 오면서 트럼프 일가를 이뤘다.[3] 아버지는 프레드 트럼프이고 어머니는 메리 애니였는데, 이들 부부는 1936년에 결혼했다. 도널드는 프레드와 메리의 3남 2녀 중 차남이었고, 그의 형이었던 프레드 주니어는 1981년 43세의 나이에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했다.[4]

트럼프는 13살 때 학교에서 교사를 폭행하는 문제 행동을 일으켜, 그의 부모는 트럼프를 규율이 엄격한 뉴욕군사학교(New York Military Academy)로 보냈다.[5][6] 그는 이 학교가 싫어 부모에게 용서를 구했으나, 후에는 잘 적응하여 수석으로 졸업하였다.

트럼프는 뉴욕군사학교를 졸업한 뒤, 뉴욕의 포덤 대학교를 2년 재학 후,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로 편입, 경제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7]

베트남 전쟁 당시에는 1964년부터 5차례 학업과 질병으로 징병을 유예받았고 최종적으로 징집되지 않았다.[8]

사업 경력[편집]

맨해튼 5번가에 있는 트럼프 타워

도널드 트럼프는 본업인 부동산 사업을 포함해 스포츠 사업이나 미인 대회 사업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사업 활동을 해왔다.

부동산 사업[편집]

애틀랜틱시티에 있는 트럼프 플라자

트럼프는 부동산 사업을 하던 아버지 프레드 트럼프를 따라 부동산 사업을 시작하였다. 1971년에 경영권을 획득하면서, 트럼프는 사명을 트럼프 그룹(The Trump Organization)으로 변경한 후 자신의 이름을 딴 호텔골프장을 설립·인수하기 시작하였다.[2][7]

1978년, 트럼프는 아버지로부터 대출한 100만달러로 맨해튼 중심가에 호화로운 고층 빌딩들을 짓기 시작했다. 트럼프는 맨해튼에 버려져 있던 코모도르 호텔(Commodore Hotel)을 사들여 이를 그랜드 하얏트 호텔로 재건축했다.[9] 1983년 뉴욕 맨해튼에 58층짜리 ‘트럼프 타워’를 지어 이름을 알렸다.[10][11] 트럼프는 1997년 9월 대우건설과 손잡고 한국에서도 아파트 '트럼프월드'를 지어 분양했다.[12]

그는 미국 내 주요 부동산 개발업자로 인정받기 시작했으며, 2004년부터 NBC 유니버설을 NBC와 공동 소유하여 자신이 진행하는 TV쇼 어프렌티스를 진행했고, 전국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게 되었다.[13] 이듬해에는 슬로베니아 출신의 멜라니아 크나우스와 결혼하면서 세간의 화제를 모았다.[7]

미인 대회[편집]

도널드 트럼프는 1996년 미스 유니버스 조직회를 인수해, 해마다 미스 유니버스, 미스 USA, 미스 틴 USA를 2015년까지 열었다. 미스 유니버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미인 대회로 1952년 캘리포니아 주에 위치한 퍼시픽 밀스라는 회사가 처음으로 열었다. 그는 방송 스케쥴에 대한 불만으로 기존에 미국의 방송사인 CBS에서 열리던 미스 유니버스, 미스 USA, 미스 틴 USA2002년NBC로 옮겼다.[14] 그러나 트럼프가 2015년 6월 멕시코 이민자들에 대해 막말을 해 파문을 일으키면서, 공동 주최한 NBC 방송과 유니버설은 트럼프와 함께 사업하지 않겠다 선언했다.[7] 트럼프는 방송사 유니비전이 계약을 위반했다며 5억 달러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15] 9월, 그는 미스유니버스 운영권을 WME-IMG에 매각했다.[16]

방송 연예 활동[편집]

야구 경기를 관람하는 트럼프

어프렌티스 진행자[편집]

도널드 트럼프는 2004년부터 2015년까지 미국 NBC리얼리티 방송 어프렌티스(Apprentice)를 진행하였다.[13] 어프렌티스는 말 그대로 견습생이란 뜻으로, 견습생 참가자들이 트럼프의 회사 중 하나를 연봉 25만 달러에 1년 계약으로 경영하는 조건을 두고 경쟁을 벌이는 프로그램이다. 매회 트럼프가 1명씩 해고를 하며, 최후에 살아남은 1인이 계약을 따내는 승자가 된다. 이 방송에서 트럼프의 "넌 해고야(You're fired)"라는 말이 유행어가 되기도 하였다.[10]

트럼프 모델 매니지먼트[편집]

헐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있는 도널드 트럼프의 스타

도널드 트럼프는 1999년 뉴욕 맨해튼 소호에 트럼프 모델 매니지먼트(Trump Model Management)라는 패션 모델 회사를 설립하였다.[17] 트럼프 모델 매니지먼트는 다른 트럼프 계열사인 트럼프 매니지먼트 그룹(Trump Management Group LLC)과 함께 2000년부터 250여명의 외국 패션 모델들을 데려와 미국의 패션 산업에 진출시켰다.[18]

연예 활동을 하는 트럼프

WWE에서의 활동[편집]

도널드 트럼프는 빈스 맥맨과 손을 잡아 1988년 레슬매니아 IV1989년 레슬매니아 V를 공식 후원하여 트럼프 플라자에서 개최하였다. 1991년 레슬매니아 VII에도 나왔으며, 2004년 레슬매니아 XX에서는 제시 벤츄라에 의해 인터뷰를 한 적이 있었다.

2007년에서는 회장 빈스 맥맨이 그를 언급하면서 WWE와 관계가 깊어졌는데, 그 발단으로 레슬매니아 23에서 빈스 맥맨과 도널드 트럼프의 대결이 성립되었다. 당시 이 경기에서는 지는 쪽이 삭발을 당해야 하는 '헤어vs.헤어'매치 방식으로 치루는데 동시에 빈스 맥맨의 고용선수인 당시 인터콘티넨탈 챔피언 우마가와 도널드 트럼프의 고용 선수인 당시 ECW 월드 챔피언 바비 레쉴리가 경기를 펼치게 되는 대결이었다. 그리고 특별 심판으로써 스티브 오스틴을 영입하였다. 레슬매니아 23에서 빈스 맥맨쪽이 우세했지만 도널드 트럼프쪽이 이겼다. 결국 빈스 맥맨은 도널드 트럼프, 바비 레쉴리, 스티브 오스틴에 의해 삭발 당하게 되었다. 그 보답으로 도널드 트럼프는 스티브 오스틴의 스터너로 얻어맞았다.[19]

2009년 6월 15일에서 WWE RAW를 구입하고 RAW의 오너가 되었으나 다음주 6월 22일에 다시 RAW를 반으로 팔아주고 빈스 맥맨에게 해고되었다. 2013년 2월 그는 WWE 명예의 전당에 헌액받았다.[20]

정치[편집]

2016년 7월 미국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대통령 후보 수락을 하는 트럼프

정치적 성향[편집]

트럼프는 지지정당을 여러 번 바꾸었다.[11] 2011년 미국의 정치자금 감시단체인 CRP(Center for Responsive Politics)의 보고서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는 약 20년간 공화당 후보 뿐만 아니라 민주당 후보에게도 선거자금을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21] 2012년 2월에는 공화당 대통령 후보이던 밋 롬니를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트럼프는 미국의 전 대통령인 로널드 레이건의 지지자이기도 했다. 그리고 오바마와 2012년 경선 때 핫 이슈로 떠오르기도 하였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편집]

도널드 트럼프 대선 캠프의 슬로건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
인디애나 주지사이자 러닝메이트 마이크 펜스와 함께

트럼프는 2015년 6월 17일, 공식적으로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였다.[22][23] 그는 대선 출마 후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라는 대선캠프 표어를 내걸었다. 이는 로널드 레이건 당시 내놓은 슬로건에서 Let`s를 제외하면 똑같은 구호로, 공화당 지지자들의 옛 향수를 불러 일으킨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6년 3월 30일, MSNBC 주최로 열린 타운홀 미팅 인터뷰에서 그는 낙태 여성이 처벌을 받아야 하느냐는 질문에 처음에는 머뭇거리다가 "낙태에 대해 어떤 형식으로든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 발언이 전해지자 민주당 대선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은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의 생각에 유감을 표하면서 비판했다.[24] 과거에는 낙태에 관해 법적으로 처벌해서는 안된다고 했으나, 보수층의 표를 위해 주장을 번복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었다.

공화당 주류에서는 그의 후보 지명에 난색을 표했지만, 일부에서는 트럼프 대세론을 인정하고 지지의사를 표명하였다. 세라 페일린 전 알래스카 주지사, 잰 브루어 전 애리조나 주지사 등이 지지의사를 밝혔다.[25] 도널드 트럼프는 공화당 경선에서 1400만에 가까운 표를 얻음으로써 공화당 역사적으로도 최대 득표를 기록하여,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2016년 공화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었다.[26]

이후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총 득표수는 밀렸으나 306 : 232라는 선거인단 격차를 내며 제45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대통령 재임시[편집]

2017년 1월 20일 제45대 미국 대통령 취임 선서를 하는 트럼프

2017년 1월 20일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의 제45대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트럼프는 대통령 취임사에서 앞으로 모든 대내외 정책에서 미국의 이익을 최우선하는 미국 우선주의를 천명하여, 보호무역주의와 해외 주둔 미군에 대한 동맹국과의 방위비 재협상을 예고하였다.[27]

정치적 입장들[편집]

경제와 무역[편집]

트럼프의 캠페인 세금 계획은 법인 세금률을 15%의 같은 높이로 하는 데 요구하여 다양한 비지니스의 허점과 삭감을 배제하고, 개인적 소득세를 위한 층들의 수를 줄였다 - 최고 세금률이 39.6 %에서 25%로 줄여지고 큰 영점의 층이 창조되어 선택적 최저 세금과 부동산 세금이 둘다 배제될 것이다. 최저 임금에 관한 그의 논평들은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

트럼프는 "자유 무역인"으로서 증명하나 무역은 합리적으로 공명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북미자유무역협정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에 자신의 비판들과 의미있게 미국으로 중화인민공화국멕시코의 수출품들에 관세를 높이는 데 자신의 제안의 이유로 가끔 "보호주의자"로 불리었다. 그는 또한 세계 무역 기구의 비판적으로 지내와 자신이 제안한 관세들이 받아지지 아닌 한 떠나도록 위협을 받았다.

에너지와 기후[편집]

트럼프의 에너지 정책은 중동의 석유에 의지를 억제하기 위하여 화석과 재생 가능 자원 둘다를 위하여 국내적 산업 후원을 주창하였다. 그의 임명한 조언자들은 적게 규제한 에너지 시장에 호의를 가지고 기후가 위협을 변화시킨다고 그들이 숙고한 이유로 즉시의 활동이 필요하지 않았다.

트럼프는 기후의 변화에 과학적 일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2012년 그는 세계적 경고는 중국인들에 의하여 발명된 속임 장난이라고 말하였으나 후에 자신이 농담을 한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는 미국 환경보호국을 망신이라고 불렀고 그 예산을 깎으라고 위협하였다. 트럼프는 전력 정화 계획을 배제하는 데 서약하고 170개 이상의 나라들에서 탄소 방출에서 축소를 요구한 파리 기후 동의서에서 빠져나갔다. 대통령 선거를 이긴 후, 그는 인간의 활동과 기후의 변화성 사이에 어떤 연결성을 인정하고 파리 동의서에 자신이 편견이 없다고 말하였다.

외교 정책[편집]

트럼프는 비간섭주의자와 국가주의자로 묘사되어 왔다. 그는 자신이 후원한 "미국이 먼저"의 외교 정책을 되풀이적으로 진술하였다. 그는 늘어나는 미국의 군사 지출을 성원하였으나 나토태평양 지역에 미국의 지출을 줄이는 데 호의를 가졌다. 그는 미국이 안으로 보고 국가 건설을 멈추고 국내에서 필요함에 그 수단들을 재교육해야한다고 말하였다. 그는 자신이 대통령으로서 나토의 회원국들에게 자동적으로 안정 보증들을 넓히고 동맹국에게 변화가 생기지 않는 한 자신이 나토를 떠날 것 같다고 제안하였다. 트럼프는 일본에게 거기 주둔한 미군들의 비용을 위해 내야한다고 요구하였고, 자신들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순서에서 핵무기를 개발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슬람 국가 단체에 맞서는 명령에 트럼프는 2015년 이슬람 국가 단체 점령 지역들에서 석유를 점유하고 미국의 공군력과 지상 부대를 이용하는 데 요구하였다. 2016년 트럼프는 자신이 반응한 지방에 2만명에서 3만명의 미군들을 보내는 데 주창하였다. 또한 그해에 자신이 이슬람 국가 단체가 이용하는 인간 보호물을 어떻게 다루냐고 의문이 생겼을 때 트럼프는 "당신들은 그들의 가족들을 밖으로 데려가야 합니다"라고 대답하였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투쟁을 여기며 그는 가능한 협상이 있는 동안에 중립을 지키는 중요성을 진술하였다. 그는 요단강 서안 지구에 이스라엘의 정착 건설을 성원하고 있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가 열리는 동안에 트럼프는 되풀이적으로 이라크 전쟁을 반대하였다고 말하였다. 2002년 자신이 이라크를 침공하는 데 성원하였다는 의문이 생기자 그는 "네, 그랬을거여요"라고 답하며 걸프 전쟁(1990 ~ 91)에 참조에서 "난 그 일이 정확하게 해내는 데 처음이길 바란다"라고 추가하였다. 트럼프는 공동적으로 전쟁이 시작된지 1주 안에 전쟁을 혼란으로 참조하였고 2004년으로 봐서 그는 전쟁에 반대하였다. 그 이래 그는 되풀이적으로 전쟁을 비판하였다.

트럼프는 자신의 대통령 선거 운동이 있는 동안에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실수였다고 진술하고, 다른 때에는 그것이 필요했다고 진술하였다. 그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국의 군사수를 계속 제한시키는 성원을 하고 있다. 트럼프는 2011년 리비아에서 일어난 군사 중재의 성원자였다. 그 이래 그는 자신의 입장을 전환시켜 2016년 2월 무암마르 알 카다피가 당장 재판에 섰으면 우리가 더 나았을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트럼프는 크림 반도러시아의 영토로 인정하고 러시아에 제재를 들어올리는 데 숙고하려 하였다. 그는 미국이 이슬람 국가 단체를 싸우는 데 러시아가 도움이 될 수 있었다고 추가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북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한국의 안보 강화를 거듭 강조하고 있다.

이민[편집]

트럼프의 이민 정책들은 선거 운동이 있는 동안에 격렬하게 논의되었다. 그의 어떤 제안들은 그의 계획의 유효성과 입수 가능성을 의문한 이민에 몇몇의 전문가들에 의한 정밀한 조사 아래에 왔다. 트럼프는 멕시코가 돈을 내는 데 약속한 장벽, 즉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 불법 이민자들을 못 들어오게 하는 더많은 견고한 장벽들을 세우는 데 맹세하였다.

2015년 11월 파리 테러에 이어 트럼프는 똑바른 여과성이 이행될 수 있을 때까지 미국에 입국으로부터 이슬람들을 완료적으로 금지시키는 데 논쟁적 제안을 만들었다. 그는 후에 이 제안들이 이슬람 비시민들에게만 신청될 것이라고 뚜렷하게 하였다.

2016년 8월 트럼프는 전부의 밀입국자들의 추방을 요구하는 자신의 입장들을 온화하게 했으리라고 암시하였다. 그달 31일 그는 멕시코엔리케 페냐 니에토 대통령을 방문하여 멕시코와 관계들을 짓고 싶다고 말하였다. 하지만 그날 밤에 있던 주요 연설에서 트럼프는 멕시코에 의하여 돈을 내게 되는 멕시코 국경을 따라 장벽을 건설하고, 불법적으로 미국으로 입국하는 자들을 가능성있게 추방하고, 미국을 떠나 재입국을 신청하지 않는 한 그런 자들에게 법적인 신분들을 거부하고, 추방 업무 군사를 창조하는 것을 포함한 자신의 강경 노선 지위들을 다시 확인하는 10점의 계획을 펼쳤다.

사회[편집]

트럼프는 자신을 프로적 인생이라고 표현하고, 정통적으로 강간, 상피와 모친의 건강에 위험을 주는 상황들 같은 어떤 예외들과 함께한 유산을 반대하는 편이다. 그는 정치적으로 기독교적 가치를 추구하며, "전통적 결혼"을 성원하나 국가적으로 동성의 결혼의 법적을 가라앉힌 논쟁으로 숙고하고 있다.

트럼프는 오래 전부터 성소수자 즉, LGBT에 대한 권리 보장을 지지하는 편이였다.[28] 그러나 동성의 결혼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그는 버락 후세인 오바마의 압력 아래 2015년 미국 연방대법원에서 5:4로 결정한 동성결혼 판결에 찬성하지 않으며 판결이 다시 번복되기를 바라는 입장.[29] 또한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서고 오바마 정부가 만든 성소수자 (LGBT) 지원 부서가 백악관에서 없어지기도 했다.

트럼프는 제2차 수정 조항의 번역을 늘이는 성원을 하며 정통적으로 총의 통제를 반대한다고 말하였다. 그는 법률상 정당하다고 인정된 소량의 마리화나를 반대하나 의료적 마리화나를 성원하는 편이다. 그는 악랄한 범죄자에 한해 고문의 형성인 워터보딩의 이용은 물론 사형에 호의를 가지고 있었으나, 제임스 매티스 장군의 조언에 따라 해당 주장을 철회하였다.

보건[편집]

트럼프는 되풀이적으로 환자보호 및 부담적정보험법을 폐지하고 대체하는 데 맹세하였다. 그의 2000년 저서 《우리 미국은 가치가 있다》는 캐나다 모델에 기초를 둔 일체 재생 보건 제도를 위하여 강한 논의를 하였다. 2016년 3월 트럼프의 선거 운동은 주를 가로지르며 팔아야 하는 보건 보험을 허락하는 설비, 보건 보험 할증금을 공제, 보건 저축 통장들을 확장시키는 것을 포함하는 다양한 자유시장 개혁들을 포함한 연설 요약을 공개하였다.

트럼프는 미국 보훈부를 합리화 하고, 예비 저장품과 대기자 명단을 없애고, 관련된 시설들을 개량하는 데 목표를 삼고 있다.

교육[편집]

트럼프는 학교의 선택과 초등, 중등 학교들을 위한 지방적 통제를 위한 자신의 성원을 진술하였다. 그는 초등, 중등 학교들을 위한 필수 과목 공립 표준 발의권을 반대하고 필수 과목을 끝내야 하는 재해로 불렀다. 그는 교육부의 전부 혹은 일부를 폐지하리라고 진술하였다.

종교[편집]

트럼프는 천주교, 개신교 등의 기독교적 가치를 존중하고, 특히 이슬람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그는 지속적으로 "나는 성경을 사랑한다", "성경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다"라는 발언으로 기독교에 우호적인 모습을 띄었고, 민주당의 반 기독교적 이념에 실망한 보수 기독교인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언론[편집]

트럼프는 청년 시절부터 언론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이였고, 언론 또한 트럼프에게 비판적이였다. 2016년에는 미국 대통령 후보 역사상 가장 많은 언론사를 적으로 두고도 대선을 승리하여 주목 받았다. 45대 대통령 선거기간 당시 주류 언론에서 힐러리 클린턴이 당선될 확률은 약 90%라고 주장 했으나, 트럼프는 언론이 자신에게 불리한 자료만 취사 선택하여 보도한다고 말하며 대선 승리를 확신했다.

2017년 2월 14일 폭스 뉴스 채널에서 실시한 여론 조사에 의하면 미국인 45%는 트럼프를, 42%는 언론을 신뢰한다 답변하여 양분 되었고, 미국인 68%는 언론이 트럼프를 지나치게 대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신뢰도에 타격을 받은 미국 주류 언론은 트럼프가 가짜 뉴스로 사람들을 선동한다며 비판했고, 도널드 트럼프는 언론의 왜곡 보도를 피하기 위해 SNS 등을 통한 직접 소통 방식을 이용하겠다고 발언했다.

가족[편집]

트럼프 가(家)

트럼프는 세 번의 결혼에서 다섯 자녀를 두었다.

체코인 이바나 트럼프와 결혼했다가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 이방카 트럼프, 에릭 트럼프를 얻은 뒤 이혼하고, 말라 메이플스와 결혼했다가 딸 티파니 트럼프를 얻은 뒤 이혼하였다.

2005년 슬로베니아인 모델 멜라니아 트럼프와 결혼해 아들 하나를 두었다.[11] 트럼프의 당선으로 멜라니아는 미국의 두 번째 이민자 출신이자 첫 공산권 국가 출신 퍼스트 레이디가 됐다.[7]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2016 Person of the Year: Donald Trump”. 《타임》. 2016년 12월 7일. 
  2. “[미 트럼프 시대] 출생부터 대통령 당선까지”. 《뉴시스》. 2016년 11월 9일.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3. ““부동산 왕 되겠다”고 3~4시간 자며 버틴 ‘아웃사이더’”. 《서울신문》. 
  4. “예상 밖 대통령 당선, 도널드 트럼프는 누구인가…”. 《한국경제》. 2016년 11월 9일.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5. “미 대선주자 도널드 트럼프 모교 뉴욕군사학교 문닫는다”. 《연합뉴스》. 2015년 9월 22일.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6. “[깨알지식] 트럼프가 "군대와 똑같다"고 말한 뉴욕 군사학교는?”. 《조선일보》. 2015년 9월 10일.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7. ““내 인생에 실패란 없다”…트럼프는 누구인가”. 《KBS》. 2016년 11월 9일.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8. “Donald Trump’s Draft Deferments: Four for College, One for Bad Feet”. 《The New York Times》. 2016년 8월 1일. 2016년 11월 20일에 확인함. 
  9. “미국 개조 나선 재건축 전문가…'美 45대 대통령' 트럼프”. 《뉴스1》. 2016년 11월 9일.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10. 조기원 (2016년 11월 9일). “대통령이 된 이단아 도널드 트럼프는 누구인가”. 《한겨레》.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11. 박종현 (2016년 11월 9일). "당신 해고야" 외치던 부동산 재벌, 백악관 주인 되다”. 《세계일보》.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12. “아파트 '트럼프월드'의 트럼프는 그 트럼프가 맞다”. 《허핑턴 포스트》 (2016년 11월 9일). 2016년 5월 11일. 
  13. 최광 (2016년 11월 9일). '부동산재벌' 트럼프, '미국주의'앞세워 백악관 입성”. 《머니투데이》.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14. Rutenberg, Jim (2002년 6월 22일). “Three Beauty Pageants Leaving CBS for NBC”. 《The New York Times. 2016년 10월 8일에 확인함. 
  15. 이윤희 (2015년 7월 1일). “[Today 글로벌뉴스] 美 대선주자 트럼프, 미인 대회 중계 거부한 유니비전 상대 5억弗 소송”. 《이코노믹리뷰》.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16. '멕시코인 비하 여파' 트럼프, 미스유니버스 운영권 매각”. 《연합뉴스》. 2015년 9월 15일. 
  17. Blake Ellis; Melanie Hicken (2016년 3월 10일). “Trump's modeling agency broke immigration laws, attorneys say”. CNN. 2016년 3월 17일에 확인함. 
  18. Mica Rosenberg; Ryan Mcneill; Megan Twohey; Michelle Conlin (2015년 8월 1일). “Exclusive – Donald Trump's companies have sought visas to import at least 1,100 workers”. Reuters UK. 2016년 3월 17일에 확인함. 
  19. “[트럼프 ‘설마’ 쇼크] ‘아메리칸 이성’ 마비시킨 기행 드라마?”. 《OSEN》. 2016년 11월 9일.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20. “WWE에 출연한 도널드 트럼프 (영상 5개)”. 《위키트리》. 2016년 11월 9일. 2016년 11월 9일에 확인함. 
  21. Newkirk, Zachary (2011년 2월 17일). “Donald Trump's Donations to Democrats, Club for Growth's Busy Day and More in Capital Eye Opener”. Center for Responsive Politics, OpenSecrets.org. 
  22. Reid J. Epstein (June 16, 2015)."Donald Trump Enters 2016 Presidential Race". The Wall Street Journal.
  23. John Santucci and Veronica Stracqualursi (June 16, 2015). "Donald Trump Announces 2016 Presidential Campaign: 'We Are Going Make our Country Great Again'. ABC News.
  24. 김, 의철 (2016년 3월 31일). “트럼프, “낙태 여성 처벌해야”…논란 가열”. 2016년 3월 31일에 확인함. 
  25. 김현 (2016년 3월 22일). “트럼프 '대세' 인정·지지선언 공화 정치인 점차 늘어”. 연합뉴스. 2016년 5월 17일에 확인함. 
  26. Bump, Philip. “Trump got the most GOP votes ever — both for and against him — and other fun facts”. 《The Washington Post》. 2016년 7월 12일에 확인함. 
  27. “트럼프 美 대통령, 취임사에서 '미국 우선주의' 강조”. 《MBC 뉴스》. 2017년 1월 21일. 
  28. 헤럴드경제 (2016년 6월 15일). ““LGBT 공동체의 친구는 나” 주장한 트럼프, 돌아온 대답은 “No””. 2016년 12월 18일에 확인함. 
  29. "도널드 트럼프는 동성결혼을 반대한다."POLITIFACT”. 2016년 8월 14일. 

외부 링크[편집]

Flag of the United States.svg 제45대 미국 대통령 Seal of the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svg
전 임
버락 오바마
2017년 1월 20일 ~ 2021년 1월 20일 (예정) 후 임
(현직)
조지 워싱턴 · 존 애덤스 · 토머스 제퍼슨 · 제임스 매디슨 · 제임스 먼로 · 존 퀸시 애덤스 · 앤드루 잭슨 · 마틴 밴 뷰런 · 윌리엄 헨리 해리슨 · 존 타일러 · 제임스 K. 포크 · 재커리 테일러 · 밀러드 필모어 · 프랭클린 피어스 · 제임스 뷰캐넌 · 에이브러햄 링컨 · 앤드루 존슨 · 율리시스 S. 그랜트 · 러더퍼드 B. 헤이스 · 제임스 A. 가필드 · 체스터 A. 아서 · 그로버 클리블랜드 · 벤저민 해리슨 · 그로버 클리블랜드 · 윌리엄 매킨리 · 시어도어 루스벨트 ·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 · 우드로 윌슨 · 워런 G. 하딩 · 캘빈 쿨리지 · 허버트 후버 · 프랭클린 D. 루스벨트 · 해리 S. 트루먼 ·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 존 F. 케네디 · 린든 B. 존슨 · 리처드 닉슨 · 제럴드 포드 · 지미 카터 · 로널드 레이건 · 조지 H. W. 부시 · 빌 클린턴 · 조지 W. 부시 · 버락 오바마 · 도널드 트럼프
전임
앙겔라 메르켈
제90대 타임 올해의 인물
Time Magazine logo.svg
2016년
후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