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알찬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알찬 글

Utmarkt Guld.svg
단축:
백:알
백:알찬
백:FA

알찬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최고의 글로 손꼽아 추천할 수 있는 글을 선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알찬 글은 알찬 글 후보 페이지에서 선정되며 모든 알찬 글은 알찬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알찬 글(FA, featured article)과 좋은 글(GA, good article)의 구분에 대해서는 이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313,616개가 있으며, 그 중 글 81(0.025%)가 알찬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871개 당 알찬 글 문서 한 개가 존재합니다.

Utmarkt Guld.svg 위키백과
알찬 글
알찬 글 둘러보기

알찬 글 | 좋은 글 | 알찬 목록 | 문서 평가
오늘의 알찬 글
암모니아의 3차원 모형

암모니아(분자식:NH3)는 질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이다. 상온에서는 특유의 자극적인 냄새를 가진 기체 상태로 존재한다. 암모니아라는 이름은 고대 이집트의 신인 암몬의 사원 근처에서 염화 암모늄이 산출되어, 그것을 ‘암몬의 염’이라고 부른 것에서 유래한다. 중세 시대에 염화 암모늄에 알칼리를 가하면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1913년부터는 프리츠 하버카를 보슈에 의해 암모니아의 대량 생산 공정인 하버법이 개발되었다. 현재 암모니아는 공업적으로 가장 많이 생산되는 화합물 중 하나이며, 주로 합성 비료질산, 또는 다른 암모늄염의 합성 원료로 사용된다.

생태계에서는 주로 공기 중의 질소질소고정세균 등의 세균이 암모늄염, 요소 등으로 고정하는 과정에서 생성되거나, 단백질 대사의 부산물로 만들어진다. 암모니아는 염기성 물질이므로, 생체 조직에 대해 자극성을 지니며, 장기간 노출되면 피부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대기 중에 짙은 농도로 존재하면 질식사할 가능성도 있다. 그래서 단백질 대사의 부산물로 생성된 암모니아는 그대로 배설되거나 요소, 요산 등으로 바뀌어서 몸 밖으로 배설된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알찬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알찬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4)

사회과학 (9)

수학 (1)

물리·천문학 (11)

생명과학 (12)

의학 (0)

문서 없음

화학 (3)

지구과학 (1)

기술과학 (0)

문서 없음

가정과 생활 (1)

문화와 예술 (7)

오락과 스포츠 (14)

언어와 문학 (0)

문서 없음

역사 (14)

지리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