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알찬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알찬 글

Utmarkt Guld.svg
단축:
백:알
백:알찬
백:FA

알찬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최고의 글로 손꼽아 추천할 수 있는 글을 선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알찬 글은 알찬 글 후보 페이지에서 선정되며 모든 알찬 글은 알찬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알찬 글(FA, featured article)과 좋은 글(GA, good article)의 구분에 대해서는 이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319,909개가 있으며, 그 중 글 81(0.025%)가 알찬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949개 당 알찬 글 문서 한 개가 존재합니다.

Utmarkt Guld.svg 위키백과
알찬 글
알찬 글 둘러보기

알찬 글 | 좋은 글 | 알찬 목록 | 문서 평가
오늘의 알찬 글
닉 아덴하트를 추모하는 전광판 (2009년)

니컬러스 제임스 아덴하트(Nicholas James Adenhart, 1986년 8월 24일 ~ 2009년 4월 9일, 메릴랜드 주 실버스프링)는 미국의 전직 야구 선수로, 우완 선발 투수로 뛰었다.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 (MLB) 팀인 로스앤젤레스 에인절스 오브 애너하임에서 두 시즌 만을 뛰었으며, 메이저 리그에서 통산 4경기에 출전, 18이닝을 던져 1승 무패, 9개의 탈삼진, 6.00의 평균자책점을 기록했다.

고등학교 시절 아덴하트는 투수 유망주로 기대를 모았으나, 고등학교 마지막 경기에서 부상을 당해 토미 존 수술을 받았다. 2004년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 드래프트 14 라운드에서 에인절스의 지명을 받았으며,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마이너 리그에서 프로 선수 생활을 시작했다. 3년 간을 마이너 리그에서 보낸 뒤, 2008년 5월 1일, 메이저 리그에 데뷔했다. 그 해 3경기에만 등판하고 다시 마이너 리그로 강등되었으나, 더욱 훈련을 거듭한 결과 2009년 에인절스 선발 로테이션에서 자리를 얻었다.

2009년 시즌 첫 선발 등판을 해 호투를 펼친 바로 다음 날 새벽, 아덴하트는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사망했다. 아덴하트가 뛰었던 소속팀 에인절스와 트리플 A 팀인 솔트레이크 비스는 예정되었던 다음 경기를 연기하였고, 시즌 내내 많은 사람들의 추모가 이어졌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알찬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알찬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4)

사회과학 (9)

수학 (1)

물리·천문학 (11)

생명과학 (12)

의학 (0)

문서 없음

화학 (3)

지구과학 (1)

기술과학 (0)

문서 없음

가정과 생활 (1)

문화와 예술 (7)

오락과 스포츠 (14)

언어와 문학 (0)

문서 없음

역사 (14)

지리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