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알찬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알찬 글

Utmarkt Guld.svg
단축:
백:알
백:알찬
백:FA

알찬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최고의 글로 손꼽아 추천할 수 있는 글을 선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알찬 글은 알찬 글 후보 페이지에서 선정되며 모든 알찬 글은 알찬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알찬 글(FA, featured article)과 좋은 글(GA, good article)의 구분에 대해서는 이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349,286개가 있으며, 그 중 글 87(0.024%)가 알찬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4,014개 당 알찬 글 문서 한 개가 존재합니다.

Utmarkt Guld.svg 위키백과
알찬 글
알찬 글 둘러보기

알찬 글 | 좋은 글 | 알찬 목록 | 문서 평가
오늘의 알찬 글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 1889년 4월 26일1951년 4월 29일)은 오스트리아영국에서 활동한 철학자이며, 논리학, 수학 철학, 심리 철학, 언어 철학 분야에 업적을 남겼다. 많은 사람들이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로 손꼽으며, 그의 사상은 후일 인문학사회 과학의 여러 방면에 영향을 주었다.

그는 두 개의 철학 사조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논리 실증주의일상 언어 철학이 그것이다. 비트겐슈타인은 또한 분석 철학을 대표하는 인물로도 알려져있다. 비트겐슈타인의 사상은 흔히 《논리 철학 논고》로 대표되는 전기와 《철학 탐구》로 대표되는 후기로 나뉜다. 《논리 철학 논고》에 나타난 전기 사상은 명제에 사용된 낱말은유적인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철학에서 잘못된 개념으로 인해 빚어진 비논리적인 점을 지목하는 것이었다. 한편, 후기 사상에서 언어-놀이에서 상호 변환되는 자연 언어가 논리적 구조로 정형화된 언어와는 다른 의미를 지닌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의 의미는 사용에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그의 후기 사상을 대표하는 말이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알찬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알찬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4)

사회과학 (10)

수학 (1)

물리·천문학 (12)

생명과학 (15)

의학 (0)

문서 없음

화학 (3)

지구과학 (1)

기술과학 (0)

문서 없음

가정과 생활 (1)

문화와 예술 (7)

오락과 스포츠 (13)

언어와 문학 (1)

역사 (15)

지리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