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알찬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알찬 글

Utmarkt Guld.svg
단축:
백:알
백:알찬
백:FA

알찬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최고의 글로 손꼽아 추천할 수 있는 글을 선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알찬 글은 알찬 글 후보 페이지에서 선정되며 모든 알찬 글은 알찬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알찬 글(FA, featured article)과 좋은 글(GA, good article)의 구분에 대해서는 이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306,242개가 있으며, 그 중 글 78(0.025%)가 알찬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926개 당 알찬 글 문서 한 개가 존재합니다.

Utmarkt Guld.svg 위키백과
알찬 글
알찬 글 둘러보기

알찬 글 | 좋은 글 | 알찬 목록 | 문서 평가
오늘의 알찬 글
앙투안 로랑 드 라부아지에

앙투안로랑 드 라부아지에(Antoine-Laurent de Lavoisier, 1743년 8월 26일~1794년 5월 8일)는 프랑스화학자이다. 근대 화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그는 뛰어난 실험가였으며 화학 이외의 다른 방면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여 여러 공직에 있기도 하였다. 그는 연소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주장하여 플로지스톤설을 폐기하면서 화학을 크게 발전시켰고, 산화 과정에서의 산소의 역할이나 산화나 호흡 간의 정량적인 유사점 등을 발견하기도 하였다. 또한, 그는 화학 반응에서의 질량 보존의 법칙을 확립하였으며 원소화합물을 구분하여 근대 화합물 명명법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화학에 정량적인 방법을 도입한 최초의 학자 중 한 명이기도 하다.

라부아지에의 새로운 연소 이론은 산소와 연관된 여러 가지 반응에 적용되었으며 호흡, 발효, 부패 등의 현상을 설명하는 데도 도입되었다. 또한, 새로운 이론의 도입은 수많은 새로운 염기, 그리고 의 발견으로 이어졌다. 수많은 화합물을 정리하려면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하였으며 이는 곧 화학적 명명법 정리로 이어졌다. 이와 함께 원소의 개념 역시 확장되어 재정립되었다. 이러한 체계의 확립은 근대화학의 기초를 이루었으며, 이를 ‘화학 혁명’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알찬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알찬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3)

사회과학 (9)

수학 (1)

물리·천문학 (11)

생명과학 (12)

의학 (0)

문서 없음

화학 (3)

지구과학 (1)

기술과학 (0)

문서 없음

가정과 생활 (1)

문화와 예술 (7)

오락과 스포츠 (14)

언어와 문학 (0)

문서 없음

역사 (13)

지리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