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좋은 글

Simple GA.svg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을 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과 좋은 글이 어떻게 다른지는 이 곳을 참고해 주세요.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좋은 글 기준에 따라 선정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의 후보 추천은 누구든 가능하며, 투표와 의견도 자유롭게 낼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415,213개가 있으며, 그 중 글 138(0.033%)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008개 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Simple GA.svg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 둘러보기

오늘의 좋은 글
두툽상어

두툽상어흉상어목 두툽상어과에 딸린 흔한 물고기다. 학명은 스킬리오르히누스 토라자메(Scyliorhinus torazame). 태평양 북서부의 암초지대 해안에서 수심 320 미터 가량까지의 밑바닥에 사는 저서어이다. 신장은 최대 50 센티미터까지 자라며, 머리가 좁고 주둥이가 짧고 무디다. 비공과 입 사이에 홈이 없으며, 주름골은 하악에만 있고 상악에는 없다. 피부가 매우 거칠고, 등과 꼬리 가죽에 얼룩덜룩한 특유의 어두운 갈색 무늬가 있다. 좀 큰 개체에게서는 밝고 어두운 다양한 반점이 나타나기도 한다.

연체동물, 갑각류, 경골어류 등을 잡아먹는다. 난생으로, 암컷은 산란지에 피포성 알을 한 번에 두 개씩 낳는다. 수컷 생식기 기각에는 무수한 갈고리가 돋아 있으며 이 갈고리들은 교미를 할 때 사용되는 것 같다. 두툽상어는 사람에게 해롭지 않으며, 손쉽게 사육할 수 있고 생물학 연구의 모델 생물로도 사용된다. 어업 시 우연히 혼획되기도 하며, 이럴 경우 대개 버려진다. 어업활동이 그 개체수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이며,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은 두툽상어의 보존상태를 관심 불필요(Least Concern)로 책정했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12)

사회과학 (6)

수학 (3)

물리·천문학 (12)

생명과학 (10)

의학 (1)

화학 (1)

지구과학 (1)

기술과학 (6)

가정과 생활 (3)

문화와 예술 (41)

오락과 스포츠 (13)

언어와 문학 (2)

역사 (24)

지리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