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좋은 글

Simple GA.svg
단축:
백:좋
백:좋은
백:GA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을 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FA, featured article)과 좋은 글(GA, good article)의 구분에 대해서는 이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선정되며 모든 좋은 글은 좋은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355,125개가 있으며, 그 중 글 122(0.034%)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2,910개 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Simple GA.svg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 둘러보기

알찬 글 | 좋은 글 | 알찬 목록 | 문서 평가
오늘의 좋은 글
Ganymede g1 true 2.jpg

가니메데(Ganymede, 목성 III)는 목성의 위성으로, 태양계위성들 중 가장 크다. 목성에서 평균 거리 순으로 일곱 번째이고, 갈릴레이 위성 중에선 세 번째에 위치한다. 공전 주기는 약 7일이며, 유로파와 2:1, 이오와 4:1의 궤도 공명을 일으킨다. 가니메데는 지름 5,262km로 행성인 수성보다 8% 길지만, 질량은 수성의 45%에 불과하다. 태양계의 위성 중 두 번째로 큰 토성의 위성 타이탄보다 지름은 2% 더 크며, 질량은 10% 무겁다. 지구의 과 비교하면 지름은 51% 더 크며, 질량은 2.02배이다.

가니메데는 규산염 암석얼음이 거의 같은 비율로 이루어져 있다. 구조는 잘 분화되어, 중심의 철이 풍부한 액체 상태의 핵, 얼음과 지하 바다가 번갈아가며 여러층을 이루고 있는 바깥 부분으로 구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가니메데의 표면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어두운 부분은 40억 년 전에 생긴 충돌구와 함께 위성 표면의 삼분의 일 가량을 덮고 있다. 그보다 덜 오래된 듯한, 광범위한 균열과 능선이 가로지르고 있는 밝은 부분이 나머지를 덮고 있다. 밝은 지역의 균열과 능선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조석 가열에 의한 판의 이동 때문으로 여겨지고 있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12)[편집]

사회과학 (7)[편집]

수학 (3)[편집]

물리·천문학 (10)[편집]

생명과학 (6)[편집]

의학 (1)[편집]

화학 (1)[편집]

지구과학 (1)[편집]

기술과학 (4)[편집]

가정과 생활 (3)[편집]

문화와 예술 (36)[편집]

오락과 스포츠 (12)[편집]

언어와 문학 (2)[편집]

역사 (19)[편집]

지리 (2)[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