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위키백과 좋은 글

Simple GA.svg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을 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과 좋은 글이 어떻게 다른지는 이 곳을 참고해 주세요.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좋은 글 기준에 따라 선정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의 후보 추천은 누구든 가능하며, 투표와 의견도 자유롭게 낼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424,911개가 있으며, 그 중 글 143(0.033%)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2,971개 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Simple GA.svg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 둘러보기

오늘의 좋은 글
Snakehead - Channa argus.jpg

가물치(Channa argus)는 가물치과에 속하는 대형 민물고기의 일종으로, 도랑과 하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민물고기이다. 고유 한국어로 '가물치'는 '검다'를 뜻하는 고어인 '감다'와 물고기를 뜻하는 '-치'가 결합해 생긴 단어이다. 한자어로 가물치를 가리키는 말로는 혼(鯇) 또는 중국어 명칭인 오례(烏鱧)가 쓰이며 그 외에도 여어(蠡魚)·흑례(黑鱧)·현례(玄鱧) 등이 있다.

한반도·중국·러시아·만주·타이완에도 서식하며, 북으로는 아무르 강, 남으로는 하이난 성까지 분포한다. 일본에도 일부 서식하나, 타이완과 한반도의 가물치가 이식된 것으로 명칭도 달리 부르지 않는다. 식용·약용·산후 조리용으로 민간에서도 폭넓게 거래된다.

몸길이가 50cm에서 1m에 이르며 무게가 5~8kg에 이르는 대형 어종으로, 동물성 먹이를 즐기는 공격적 포식자이다. 동아시아 등지에서는 귀중한 식료품 및 약어(藥魚)로서 다뤄지는 물고기이나, 반대로 중앙아시아, 유럽아메리카 등 서구권에서의 가물치는 생태계를 망치는 외래종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에서는 1956년 옛 체코슬로바키아(현재의 체코)를 통해 처음 도입되었으며, 미국에서는 매우 위험성 높은 외래종으로 취급한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12)

사회과학 (6)

수학 (3)

물리·천문학 (12)

생명과학 (11)

의학 (1)

화학 (1)

지구과학 (1)

기술과학 (6)

가정과 생활 (3)

문화와 예술 (39)

오락과 스포츠 (16)

언어와 문학 (2)

역사 (24)

지리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