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좋은 글

Simple GA.svg
단축:
백:좋
백:좋은
백:GA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을 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FA, featured article)과 좋은 글(GA, good article)의 구분에 대해서는 이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선정되며 모든 좋은 글은 좋은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273,744개가 있으며, 그 중 글 73(0.026%)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749개 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Simple GA.svg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 둘러보기
오늘의 좋은 글
DESIRE -정열-〉(일본어: DESIRE -情熱- 디자이어 조네츠[*])은 1986년 2월 3일에 발표한 일본의 여가수 나카모리 아키나의 14번째 싱글이다. 작사는 아키 요코(阿木燿子)가, 작곡은 스즈키 키사부로(鈴木キサブロー)가, 편곡은 시이나 카즈오(椎名和夫)가 담당하였다. 발매 직후 가수인 나카모리가 음악 방송에서 선보인 서양풍으로 개량한 기모노와 야구의 투구폼에서 착안한 안무 등이 화제가 되며 인기를 얻었다. 싱글의 A사이드인 동명의 곡의 히트로 나카모리는 1985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일본 레코드 대상을 수상하였고 1987년에 열린 제1회 일본 골드디스크 대상에서도 대상을 받는 등 그 외의 수많은 시상식에서 상을 받았으며 1986년 오리콘 연간 싱글차트 2위를 달성한 그녀의 대표곡 중 하나이다.

B면은 〈LA BOHÈME〉(라 보엠)이며 작사는 유카와 레이코(湯川れい子)가, 작곡은 츠시미 다카시(都志見隆)가, 편곡은 역시 시이나 카즈오가 도맡았다. 이 역시도 A사이드 곡의 인기에 편승하여 B사이드 곡으로는 드물게 자주 음악방송 프로그램에서도 선보이는 등 인기를 이어나갔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0)[편집]

문서 없음

사회과학 (3)[편집]

수학 · 물리 · 화학 (5)[편집]

지구과학 · 천문학 (6)[편집]

생명과학 (3)[편집]

기술과학 (3)[편집]

가정과 생활 (3)[편집]

문화와 예술 (28)[편집]

오락과 스포츠 (7)[편집]

언어와 문학 (0)[편집]

문서 없음

역사 (13)[편집]

지리 (2)[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