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좋은 글

Simple GA.svg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을 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과 좋은 글이 어떻게 다른지는 이 곳을 참고해 주세요.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좋은 글 기준에 따라 선정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의 후보 추천은 누구든 가능하며, 투표와 의견도 자유롭게 낼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389,407개가 있으며, 그 중 글 136(0.034%)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2,863개 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Simple GA.svg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 둘러보기

알찬 글 | 좋은 글 | 알찬 목록 | 문서 평가
오늘의 좋은 글
토르

토르(고대 노르드어: ᚦᚢᚱ; Þórr)는 노르드 신화에시르 중 망치를 든 이로, 그와 연관되는 개념으로는 천둥, 번개, 폭풍, 참나무, 체력, 인류의 보호, 정화, 치료, 생산성 등이 있다. 로마의 게르마니아 정복 때부터 민족 대이동기를 거쳐, 스칸디나비아의 기독교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바이킹 시대에 이르기까지 게르만 민족들에게 널리 숭배받았다. 현대까지도 이에 관한 지역 민속은 게르만 문화의 영향을 받은 지역에서 잔존하였다.

금발의 여신 시프의 남편이며 여성 요툰 야른삭사가 애인이다. 또한 대개 눈매가 더러워 험악한 것으로 묘사되며, 머리카락과 수염은 붉은 색이라고 한다. 스루드, 마그니, 모디를 낳았으며, 울르의 의붓아버지이다. 하인 샬피와 로스크바를 거느리고, 두 마리 염소 탕그리스니르와 탕그뇨스트가 모는 전차에 타고 다니며, 세 채의 저택을 소유하고 있다. 산도 부술 수 있는 망치 묠니르를 들고, 허리띠 메깅요르드를 차고, 무쇠 장갑 야릉그레이프를 꼈으며, 그리다르볼르라는 지팡이를 소유하고 있다. 그의 적들을 가차없이 때려죽인 이야기, 괴물 뱀 요르문간드와 싸운 이야기, 라그나로크에서 결국 동귀어진하게 되는 이야기 등이 신화로 전해지고 있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12)[편집]

사회과학 (6)[편집]

수학 (3)[편집]

물리·천문학 (12)[편집]

생명과학 (10)[편집]

의학 (1)[편집]

화학 (1)[편집]

지구과학 (1)[편집]

기술과학 (4)[편집]

가정과 생활 (3)[편집]

문화와 예술 (40)[편집]

오락과 스포츠 (13)[편집]

언어와 문학 (2)[편집]

역사 (23)[편집]

지리 (3)[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