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덴마크의 국기는 현재까지도 쓰이고 있는 가장 오래된 국기이다.

국기(國旗)는 한 나라를 상징하는 이다.

비슷한 국기[편집]

국기가 그 나라의 고유한 상징이기는 하나, 역사적으로 관련이 없는 나라들 간에 비슷한 국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1. 아울러 폴란드 폴란드는 두 가지 국가와는 색 배치의 차이만 있다.
  2. 몰타 몰타의 국기는 색배치는 거의 비슷한데 국장이 추가로 있고 세로로 되어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3.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의 국기와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의 국기와 색상 배치는 완전히 다르나 크기와 두 가지 색상으로 구분짓는 형태는 뚜렷히 같다.
  1. 노르웨이 노르웨이 국기의 색 배치를 거꾸로 하면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 국기가 된다.
  2. 덴마크 덴마크 국기에서 백십자 안에 청십자를 넣으면 노르웨이 노르웨이 국기가 된다.
  3. 스웨덴 스웨덴 국기에서 황십자 안에 적십자를 넣으면 올란드 제도 올란드 제도 국기가 된다.
  4. 핀란드 핀란드 국기에서 청십자 안에 적십자를 넣으면 페로 제도 페로 제도 국기가 된다.
  • 몰도바 몰도바안도라 안도라 국기는 크기 차이만 있을 뿐 색상 배치와 국장이 들어있는 점은 같다.
  • 타지키스탄 타지키스탄헝가리 헝가리 국기는 색상 길이가 조금 차이가 날 뿐 형태와 색상 배치 모두 같다.
  1. 이들 국기들은 불가리아 불가리아 국기하고는 색상 배치가 모두 다르게 정리되어 있으나 국기에 들어간 색깔은 모두 같은 색상을 사용한다.
  2. 헝가리 헝가리 국기를 오른쪽으로 90° 돌리면 이탈리아 이탈리아 국기가 된다.
  • 이탈리아 이탈리아멕시코 멕시코 국기는 가운데 국장만 차이가 날 뿐 서로 동일한 색상배치로 되어있다.
  • 루마니아 루마니아차드 차드의 청색의 명도는 미묘하게 다르다. 아울러 이들 국기는 프랑스 프랑스 국기와는 가운데 색상이 다르고, 벨기에 벨기에 국기와는 왼쪽 색상 배치만 차이가 난다.
  • 베트남 베트남, 소말리아 소말리아, 1877년에 사용했던 콩고 민주 공화국 콩고 민주 공화국 국기는 색상이 들어있는 점만 틀릴 뿐 가운데에 들어있는 별 모양과 전체적인 형태는 완전히 똑같다.
  1. 이들은 모로코 모로코와는 확연히 다르지만 형태가 거의 유사하다.
  2. 추가로 중국특별행정구 홍콩 홍콩 국기하고는 많은 차이점이 보이지만, 하나의 국장과 하나의 색상을 가진 점으로서는 서로 같다.
  1. 이들 국기는 공통점으로 북키프로스 북키프로스와는 위 아래의 줄무늬만 있을 뿐 가운데의 달과 별 모양은 거의 같다.
  2. 추가로 튀니지 튀니지 국기하고는 동그라미 안에 있는 것을 제외하면 형태는 비슷하다.

국기의 의미[편집]

국기에는 국가와 관련된 의미가 부여되는 경우가 있다.

국기의 탄생[편집]

소멸[편집]

  1. 당시 19세기의 미국 미국흑인을 노예로 삼아 일을 부리고 차별이 심각했었던 시기였고, 반면 북부 사람들은 흑인을 노예로 삼는 것은 엄연히 반대했었는 등 대립이 심각했다. 추가로 당시 미국 국기의 별 갯수는 34개였다. 그런데 1861년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이 당선되자, 노예 제도를 반대하는 남부 사람들은 당연히 연방 탈퇴를 선언했다. 그래서 남부 사람들은 제퍼슨 데이비스를 대통령을 선출하고 1861년에 7개 주가 먼저 탈퇴하면서 아메리카 연합국 아메리카 연합국을 세워 미국의 별개 국기가 잠시 탄생했다. 이후 추가로 6개 주까지 탈퇴하여 본격적인 아메리카 연합국 아메리카 연합국 국기가 비로소 탄생되었다. 결국 이렇게 농장으로 사는 남부 사람들과 공장을 돌리는 북부 사람들의 대립이 점점 심각해져 마침내는 미국 남북 전쟁이 일어났다.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은 철도을 이용해 식량과 무기를 보급하고 전보를 통해 소식을 빠르게 전해주는 등 뛰어난 수단으로 아메리카 연합국 아메리카 연합국을 무너뜨렸다. 1863년 1월 1일에 들어서 노예 해방 선언을 발표한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은 아메리카 연합국을 완전히 기세를 꺾었다. 이 무렵 미국 미국이 남부를 점령하면서 별이 1개 더 늘어 미국 국기 별이 35개로 늘어났다. 반면 1865년미국 남북 전쟁에서 패한 아메리카 연합국의 국기는 완전히 자취를 감추면서 노예 제도가 완전히 폐지되어 마침내 흑인들이 자유를 되찾았다.
  2. 나치 독일 나치 독일제2차 세계 대전에서 완전히 패한 후, 영국, 프랑스, 미국, 소련에게 분할 점령되었다. 그런데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소련이 서로 대립한 시기였기 때문에 나치 독일 역시 동과 서로 분단되었다. 그래서 소련 쪽에서는 동독 독일 민주 공화국이, 영국, 프랑스, 미국 쪽에는 독일 독일 연방 공화국이 탄생하였다. 여기에 베를린까지 연합군이 동과 서로 나누어서 베를린 장벽베를린 위기 등의 냉전에 관련된 고생을 겪은 독일의 서부 지역에는 북대서양 조약 기구에 가입하고, 동부 지역에는 바르샤바 조약 기구까지 가입하는 등 분단의 고립이 더욱 되는 듯했으나 1990년 10월 3일독일 독일 연방 공화국으로 통일되었다. 이 때문에 독일 민주 공화국 국기는 역사 속으로 사라져 자취를 감추었다.
  3.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라오스, 베트남, 캄보디아 등이 프랑스에게 점령당한 식민지였다. 그러다가 제2차 세계 대전에 한때 일본 제국에게 점령당한 지역이었으나 일본 제국이 패망하여 바로 독립할 듯했다. 그런데 미국이 이 지역을 프랑스로 넘기자 호치민1949년베트남 민주 공화국 베트남 민주 공화국을 설립하여 프랑스와 맞서 싸워 독립운동을 계속하였다. 결국 제네바 협정으로 인해 북위 17도선을 경계로 나누어져 프랑스는 베트남의 북쪽은 그대로 공산당에게 내준 채, 남쪽은 당분간 베트남국이라는 프랑스 괴뢰국가를 세웠으나 미국에게 넘겨주고 포기했다. 그래서, 응오딘지엠이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베트남 공화국 베트남 공화국이 설립되었다. 그러나, 남베트남 쪽에서는 독재와 불교 탄압과 베트남 공산당들이 득실거려 나라가 어지러웠다. 이런 분단 상태에서 남베트남북베트남베트남 전쟁이 일어났다. 오랫동안 싸워도 승부가 나지 않고 오로지 사상자만 늘어나자, 미국북베트남과 평화 협정을 맺고 1975년에 철수하였으나 북베트남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과 동반하여 사이공을 점령하여 마침내는 베트남 공화국을 멸망시켰다. 이리하여 베트남 공화국 국기는 완전히 사라졌고 베트남 민주 공화국 베트남 민주 공화국 국기만이 베트남의 오직 하나의 국기로써, 지금까지도 유지되었다.
  4. 일본 제국조선 뿐 아니라 당시 1931년만주 사변을 계기로 만주국몽강국까지 점령하였다. 그러나 조선을 이미 일본 제국으로 만든 일본 제국에게는 만주국몽강국까지 똑같이 완전한 일본 제국으로 만들기엔 무리였다. 그래서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푸이를 꼭두각시 왕을 세워 만주국 만주국을 세웠고 이어 몽고 지방에서는 덕왕을 중심으로 몽강연합자치정부 몽강연합자치정부을 세웠다. 국기는 역시 일본 제국과 서로 다른 국기였으나 사실상 괴뢰 국가였다. 그러다가 태평양 전쟁에서 소련8월 8일소련 대일전 참전으로 멸망하고 국기는 자취를 감추었다.

국기에 관한 법률[편집]

국기를 국기법으로 규정하는 국가가 있다. 다음의 국기는 국기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같이 보기[편집]

국기의 형태 및 도안[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