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라멘
Shoyu ramen, at Kasukabe Station (2014.05.05) 1.jpg
종류국물국수
원산지일본
관련 나라별 요리일본식 중국 요리
주 재료밀국수(주카멘), 밑국물(다시), 고명

라멘(일본어: ラーメン)은 일본식 중화 국수 요리이다. 일본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이름[편집]

일본어 "라멘(ラーメン)"은 "납면"을 뜻하는 중국어 "라몐(拉麵)"에서 유래했다. 보통은 가타가나로 표기하지만, 한자로 "拉麺", "老麺", "柳麺"처럼 표기하기도 하며, 히라가나로 "らーめん", "らあめん"처럼 표기하기도 한다. 한국어 "납면", "라면"과는 동원어 관계이다. 다른 동원어로 중앙아시아 국수 요리 이름인 "라그만(лагман)"이 있다.

소바(메밀국수)가 아닌 밀국수(주카멘)로 만들지만, 일본 내에서는 "중화 메밀"이라는 뜻의 주카소바(中華そば)나 시나소바(支那そば)로도 불리며, "난징 메밀"이라는 뜻의 난킨소바(南京そば)로 불리기도 한다.

역사[편집]

라멘의 기원은 메이지 시대에 개항과 함께 요코하마 등지에 중국인이 대거 유입되고 차이나타운이 형성되면서 전해진 중국식 국수 요리로 여겨진다.[1] 1884년 하코다테의 중국 음식점인 "요와켄(養和軒)"에서 낸 광고에 "난킨소바(南京そば)"라는 이름이 등장하는데, 이것이 현대 일본의 라멘으로 이어지는 국물국수인지는 불명확하다.[2] 최초의 일본식 라멘은 1910년 도쿄 아사쿠사의 중국 음식점인 "라이라이켄(來々軒)"에서 팔았던 "난킨소바(南京そば)", "시나소바(支那そば)"로 여겨진다.[2]

만들기[편집]

국수[편집]

밀가루감수를 첨가해 만든 밀국수주카멘을 사용한다. 국수의 굵기에 따라 "호소멘(細麺→가는 국수)" "나카호소멘(中細麺)", "나카후토멘(中太麺)", "후토멘(太麺→굵은 국수)"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보통 삶아서 낸다.

국물·양념[편집]

일본에서 라멘 국물은 "수프(スープ 스푸[*])"라 불린다. 밑국물다시(出汁)와 양념다레(タレ)/가에시(かえし), 그 외에 향미유(香味油 고미아부라[*]) 등으로 이루어진다. 라멘 국물에는 여러 가지 뼈 육수해물 육수 등이 사용되며, 화학 조미료도 흔히 사용된다. 간은 소금( 시오[*]), 간장(醤油 쇼유[*]), 미소(味噌) 등으로 한다.

건더기·고명[편집]

라멘의 건더기·고명은 "구()"라 불린다. 쇼유라멘에는 차슈멘마 등이, 돈코쓰라멘에는 차슈와 파 및 목이 등을 넣는 경우가 많다. 라멘에 올리는 달걀반숙란삶은 달걀이 주로 쓰이며, 간장 양념 등에 재어 맛을 낸 아지타마(味玉)나 훈제란(薫玉 군타마[*]) 등을 쓰기도 한다. 쇼유라멘에는 시금치미역 등 푸성귀를 넣기도 한다. 그 외에도 나루토마키, 가마보코어묵, 파래해초, 숙주채소 등을 넣는다. 그 외에도 고명으로 베니쇼가, 참깨, 다나카즈케가라시타나카, 우메보시, 마늘 등이 사용된다.

종류[편집]

재료[편집]

국물에 사용한 다레의 종류에 따라 시오라멘(塩ラーメン), 쇼유라멘(醤油ラーメン), 미소라멘(味噌ラーメン), 카레라멘(カレーラーメン) 등으로 분류하거나, 육수의 종류에 따라 돈코쓰라멘(豚骨ラーメン) 등으로 분류한다.

탁한 밑국물을 사용한 "바이탄(白湯)" 라멘으로는 돼지뼈 육수인 "부타바이탄(豚白湯)"을 쓴 돈코쓰라멘 등과 닭뼈 육수인 "도리바이탄(鶏白湯)" 등을 사용한 라멘 등이 있으며, 맑은 국물을 사용한 "잔탄(清湯)" 라멘으로는 맑은 돼지뼈 육수인 "부타겐코쓰(豚骨)" 다시나 맑은 닭뼈 육수인 "도리가라(鶏ガラ" 다시를 사용한 라멘, 해산물 다시를 사용한 라멘 등이 있다.

건더기와 고명에 따라 라멘을 분류하기도 한다. 차슈를 많이 넣은 차슈멘(チャーシュー麺), 완탄을 넣은 완탄멘(ワンタン麺)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녹말물을 풀어 걸쭉하게 만든 간톤멘(広東麺), 고기와 채소, 생선, 달걀 등 여러 가지 재료를 넣은 고모쿠멘(五目麺), 가니타마를 올린 덴신멘(天津麺), 튀긴 돼지갈비를 넣은 바코멘(パーコー麺), 볶은 고기와 채소를 올린 잔폰멘(チャンポン麺)과 단멘(タンメン) 등이 있다.

지역[편집]

지역 이름 사진 설명
홋카이도 삿포로 라멘 Sapporo miso ramen.jpg 홋카이도 삿포로의 라멘이다.
아사히카와 라멘 旭川ラーメン.jpg 홋카이도 아사히카와의 라멘이다.
하코다테 라멘 Siora-men.jpg 홋카이도 하코다테의 라멘이다.
도호쿠 기타카타 라멘 Kitakata Ramen Koboshi's kitakata ramen (2014-01-01).JPG 후쿠시마현 기타카타의 라멘이다.
간토 도쿄 라멘 Soy ramen.jpg 도쿄의 라멘이다.
이에케이라멘 Iekeiramen111.jpg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의 라멘이다.
도카이·호쿠리쿠 다카야마 라멘 Takayama ramen 001.jpg 기후현 다카야마의 라멘이다.
타이완라멘 Nagoya 20210123-04.jpg 아이치현 나고야의 라멘이다.
간사이 와카야마 라멘 Wakayamaramen222.jpg 와카야마현 와카야마의 라멘이다.
주고쿠·시코쿠 도쿠시마 라멘 徳島ラーメン 東大 (48414226811).jpg 도쿠시마현 도쿠시마의 라멘이다.
오노미치 라멘 Onomichi ramen by chicatan.jpg 히로시마현 오노미치의 라멘이다.
규슈·오키나와 구루메 라멘 豚骨発祥久留米ラーメン くるめや - flickr 15059391355 9be8fa8b41 o.jpg 후쿠오카현 구루메의 라멘이다.
하카타 라멘 Hakatara-men.jpg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의 라멘이다.

기타[편집]

차게 먹는 냉라멘(冷やしラーメン 하야시라멘[*]), 국수를 국물에 찍어 먹는 쓰케멘(つけ麺) 등도 라멘의 일종이다.

여러 가지 인스턴트 라멘(インスタントラーメン 인스탄토라멘[*])과 컵 라멘(カップ麺 갓푸멘[*]) 등도 개발되어 있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홍승완 (2013년 1월 11일). “[위크엔드] 20여년 기나긴 불황에도 간식 넘어 끊임없이 진화…라멘 한그릇이 곧 日문화”. 《헤럴드경제. 2013년 1월 12일에 확인함. 
  2. “日本のラーメンの歴史”. 《新横浜ラーメン博物館》 (일본어). 2017년 8월 26일. 2021년 11월 16일에 확인함.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