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국인

중국인(中國人)은 중화인민공화국의 국민, 또한 때로는 타이완 또는 한족과 싱가포르 등지의 주류인 화교 등을 말한다.

중화인민공화국에는 한족과 55개의 소수 민족이 살고 있으며 인구의 98%는 한족(漢族)이다. 중화민국으로 양분된 관계의 타이완인도 포함시킬 경우 중화민족(中華民族)이라는 말이 사용되기도 한다. 현재 중화인민공화국 국민과 중화민국 국민을 합친 전체 인구는 약 14억명이다. 양안관계에 따라 타이완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중국인으로도, 타이완인으로도 구별되기도 한다. 현재 남중국인(Southern Chinese)와 북중국(Northern Chinese)는 유전적으로 매우 다르며 북중국인과 한국인 그리고 일본인의 유전자 차이성보다 북중국인(북경,허베이등 중국 북부)과 남중국인(후난성,장쑤성,푸젠성, 저장성등 중국 남부)의 유전자의 차이성이 훨씬 크다. 그 이유는 북방 이민족이 중국의 화북지방을 지속적으로 정복하여 월나라 초나라를 바탕으로 한 한나라 한족들을 남쪽으로 몰아내 정착하였고 끝에는 빈번히 남중국까지 정복하였기 때문이다. 남중국(South China)의 경우 한나라 때부터 현재까지 이민족에 정복당하기 이외에는 항상 한족의 영토였다. 또한 북방 이민족은 유수의 한족 가문들을 남중국(South China)까지 몰아냈고 남중국은 한족들이 이민족을 대항하는 본거지라고 말해도 부족하지 않다. 그런데 북중국인의 유전자는 남중국인과 매우 차이가 크다는 이유는 북방 이민족이 북방 중국 즉 화북지역을 차지하여 한나라의 한족을 남중국으로 몰아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1]

같이 보기[편집]

  1. Wang Y, Lu D, Chung YJ, Xu S (2018년 4월 6일). “Genetic structure, divergence and admixture of Han Chinese, Japanese and Korean populations”. 《Hereditas》 155 (1): 19. doi:10.1186/s41065-018-0057-5. PMC 5889524. PMID 29636655. [tp://blogs.biomedcentral.com/on-biology/2018/04/10/common-ancestor-of-han-chinese-japanese-and-koreans-dated-to-3000-3600-years-ago/ 요약문] – blogs.biomedcentr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