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character.png
한족
漢族
Han Chinese flag.svg
민족상징기
Chinese New Year Seattle 2009 - couple in traditional dress.jpg
총인구
약 13억 명
인구분포
중화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1,260,000,000
중화민국 중화민국 23,575,365
태국 타이 9,392,000
홍콩 홍콩 6,723,786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6,650,000
미국 미국 3,795,000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2,833,000
싱가포르 싱가포르 2,547,000
미얀마 미얀마 1,638,000
캐나다 캐나다 1,469,000
언어
중국어, 타이어, 마인어, 영어
종교
불교, 도교, 유교, 개신교, 천주교, 무교, 기타 종교
민족계통
한장족
기원·발상 화하족의 후예
근연민족 한족민계의 여러 민족(객가인, 회인, 광동인 등)

한족(漢族), 중국인(中國人)(중국어 간체자: 汉族, 정체자: 漢族, 병음: hànzú)은 중국의 민족으로 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의 국민들이다. 2008년 기준으로 한족(漢族) 인구는 약 12억명으로 중화인민공화국 인구의 약 92%이다.


개요[편집]

한족은 한나라때와 북위, 북주가 세워지기 전까지는 독립적 민족이었지만 북위, 북주 때부터 무천진 8주국 관롱집단인 선비족에게 한족(漢族)들이 정복당하여 종속당하기 시작하였고 선비족의 북조가 원주민인 한족들의 남조를 정복하여 중국을 지배하였다. 수나라를 세운 양견과 당나라의 이연은 선비족(鮮卑族)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연은 그 당시 선비족 풍습에 따라 한족들과는 일체 결혼하지 못하고 독고씨 등등의 관롱집단 출신 선비족들과 결혼하여 친인척을 이루었다. 또한 대표적인 북조(北朝) 북위에서 당나라까지의 긴 시간동안 선비족(鮮卑族)에 대항하던 한족(漢族)들은 완전히 축출되고 선비족의 지배를 신봉하는 한족(漢族)들이 선비(鮮卑) 민족에게 완벽하게 종속되었다. 도한 한(韓)민족인 고구려인은 한족(漢族)들이 거주하는 유주(베이징,톈진)지역을 정복하였고 요동을 오랬동안 지배하여 요동에는 고구려의 적석총이 수백기가 넘게 발견된다. 이렇듯이 한족은 중화사상에 의해 실리적인 외교를 취하지 못하고 이민족의 속민이 되어 이민족들의 지배자들을 섬긴 역사가 있다. 선비족과 같은 이민족들이 원주민(原住民) 한족들을 지배하여도 문자를 기록하는 것에 있어서는 한족들이 유리하였다. 선비족들은 한족들을 쉽게 지배하기 위하여 한자(漢字)의 성씨를 쓰며 한족화(化)되기 시작하였고 또한 종속된 피지배민족인 한족(漢族)들은 이민족들이 한족(漢族)들을 지배하는 현실에 명분을 주기 위하여 이민족들의 조상들을 한족의 삼황오제, 주나라 제후국들의 조상들과 동일인물로 둔갑시켜(한족化) 문자로 기록하는 것이 계속 반복되었다. 이런 중화사상의 작업은 화이동근(華夷同根)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한족들한테서 이민족인 조선인들에게도 적용되어 역사에 존재하지 않던 기자조선의 기자가 한(韓)씨의 조상으로 기록된 것처럼 한반도인들이 한족의 성씨들을 사용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한족은 명나라때 잠깐 다시 국토를 수복한적이 있다. 원나라, 청나라 시대에는 다시 이민족에 정복되어 피지배 민족으로 전락했다. 특히 원나라 중기 때 티베트 불교가 원나라의 국교가 되면서 한족에 대한 지배가 가혹하였는데 원나라에 있던 몽골인들만 라마교를 신봉하게 되었고 이들은 라마교를 핑계로 한족 여성들의 초야권을 빼앗았다 하였다.[1] 초야권은 한족에게만 가해진 가혹한 지배의 한 종류였다. 동아시아에서 초야권에 대한 기록이 나오는 것은 원나라 몽골인의 한족지배 때 뿐이다. 중국의 유명 교육자,사학자이며 칼럼을 쓰는 신리지엔(信力建,신력건,1956年1月10日)[2] 의하면 몽골인의 원나라 행성에 직접적인 지배를 받은 한족들은 몽골인 1명당 100명의 한족들이 활당되어 배정되었고 그 한족들이 결혼을 할 때 라마교를 믿는 몽골인에게 초야권을 바쳐야 했으며 한족들이 첫째 자녀를 죽이는 풍습은 이때부터 나타났다고 주장한다.[3] 동호의 선비족은 한족들의 건축물들을 불태우고 한족들을 유린하였다. 당시 북위,북주의 선비족 관롱집단은 한족을 채용하긴 하였으나 중국인 한족(漢族)의 "최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할 수 있었던 직급은 매우 제한적이었으며 기생 족속이나 내시들이던 하층민 계급의 한족들은 한간(漢奸,매국노)이라고 불리며 직책을 얻는 경우가 있었다. 물론 몽골 제국이나 여진족의 제국에 식민지배를 받던 중국인 한족(漢族)들은 서양 열강의 식민지배를 받던 주민들이 관료로 임명이 됐듯이 이민족들의 직접 지배에 종속적이였고 숭청(崇淸)억명(抑明)으로서 완벽하게 종속된 한족(漢族)들은 관료로 임명되는 경우도 있었다.[4] 여진족의 팔기군은 명나라의 한족(漢族)들을 유린하였는데 청나라 말기에는 한족(漢族)이 원래 포함되지 않았던 팔기군에 종속된 한족(漢族)들이 포함되기도 하였다.

연구 결과[편집]

중국인은 한족과 그 외의 55개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배층인 선비족에 피지배민족인 중국인 한족이 오랫동안 지배당하여 중국 북부에는 퉁구스계(동호)인 선비족의 Y염색체 O3가 많으며 남부는 중국 한족의 Y염색체인 O2가 많은 것으로 발표가 되었다. Y염색체 O2와 03보다 훨씬 더 일찍 아시아 남쪽에서 북상하여 동아시아에 도착한 고아시아 인종 Y염색체인 C도 중국에서는 인구 비율 매우 많이 발견된다.

2001년 중국 국영 연구소는 중국은 54개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 국가임에도 13억 인구의 92%가 신분증에 한족이라고 쓰여 있다고 하며 중국 정부의 공식 인구 통계를 부정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그 이유는 통계로는 92%가 한족으로 나타나지만 남부와 북부의 중국인의 유전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이는 오랜 기간 이민족에 지배를 받았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에서 신분증에는 민족 이름이 쓰여져 있다. 부모의 출신 민족이 서로 다르면 자녀에게 신분증에 쓰여질 민족 이름의 선택 권한이 주어지지만 소수민족을 택하는 자녀는 거의 없는 실정이며 한족을 선택하고 있다. 그래서 한족의 비율이 92%나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5]

Ethnolinguistic map of China 1983.png
한복(漢服)
한족성인식(漢族成人式)

언어[편집]

중국어는 만주족이 베이징을 점령하면서 관화라는 명칭의 공용어로 사용한다. 영어로는 Mandarin이라고 부른다. 지방마다 방언의 차이가 큰 편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