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시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시족(纳西族, Nàxī zú)
Naxi Musicians I.jpg
인구 308,389
거점 중국 중국 쓰촨성
중국 중국 윈난성
언어 나키어
종교 동바, 티벳불교, 도교
관련민족 티베트인, 치앙, 모수

나시족(중국어: 纳西族, 納西族, 영어: Nakhi, 납서족)은 중국 남방의 소수민족 중의 하나로 고대 강족의 한 가지이며, 모계 중심의 부족으로 일처다부제의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나시족이라는 이름은 1954년에 정식으로 붙은 이름이며, 윈난 성 북부를 중심으로, 쓰촨 성 남부나 티베트 자치구 동부의 망캉 현에도 일부 분포한다. 민족 자치구역으로서는 지급시인 리장 시에 소속하는 옥룡 나시족 자치현이 있지만, 리장 시 중심부인 커우청구에도 많이 거주하고 있다. 2000년의 인구조사에서 중국 내의 나시족 인구는 308,389명이었다.

문화[편집]

나시족은 원래 모성 사회로 가정 등에서의 여성의 지위가 높다. 『할머니방(祖母部屋)』은 이것을 상징하는 일례이다. 할머니방은 한 집안의 어른인 최연장 여성이 사는 방으로, 이곳에 선조의 제단 등이 있으며 집안 내의 미성년자들은 모두 이곳에서 살게 되어 있었다. 지금도 오래된 집에는 이 방이 있다고 한다. 나시족은 기본적으로 자연을 숭배하며, 티벳불교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나시족의 마을에서 티벳불교의 건물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리장에는 작은 시내가 많이 있고, 중주에 생명이나 죽은 사람 등을 제사 지내는 여러 색의 제단이 있다.

언어[편집]

나시어는 티베트-버마어족 그룹에 속하며, 민족적으로는 이족이나 리수족에 가깝다. 단지 한족과의 왕래가 많아, 대부분 중국어도 할 수 있다. 나시족은 동파문자라고 칭하는 상형문자를 가지고 있지만, 종교적으로 사용될 뿐이었고, 별도로 표음문자도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지금은 별로 사용하지 않고, 1957년에 제정된 라틴문자로 표기를 한다. 동파문자는 지금도 종교의식에는 사용되며 원시불교에 가장 가깝다고 여겨져 세계 유일의 현존하는 상형문자로서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에 등록되어 있다. 동파궁(자료관)에는 춤의 악보 등이 전시되어 지금도 볼 수 있다.

역사[편집]

진나라 대의 마사이(摩沙夷), 당나라 대의 마사만(麽些)을 기원으로 하여, 쓰촨에서 남하해 진샤 강 유역에서 번영했다. 당대에는 티베트 왕조남조의 지배를 받았고, 원나라, 명나라 시대에는 나시족 수령이 토사로 임명되어 중국왕조의 간접 지배를 받았다. 명대의 나시족 수령 목씨는 려강(지금의 진사 강) 지역 토관으로 임명되었지만, 청나라 때에는 직접 통치를 하는 지역이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