홋카이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北海道
ほっかいどう

홋카이도
十勝平野の大規模農場
洞爺湖五稜郭
宗谷岬藻岩山から望む札幌市街地
Flag of Hokkaido Prefecture.svg

Emblem of Hokkaido Prefecture.svg

홋카이도기
홋카이도장
나라일본의 기 일본
지방홋카이도 지방
코드01000-6
면적83,423.84km2
총인구5,191,355명
(주민기본대장인구, 2021년 10월 31일)
인구밀도62.2명/km2
인접 도도부현아오모리현
도목가문비나무 사할린가문비
도화해당화
도조두루미
도지사스즈키 나오미치(鈴木 直道)
소재지〒060-8588
홋카이도 삿포로시 주오구 기타 3죠니시 6초메 1번지
북위 43° 3′ 51.6″ 동경 141° 20′ 48.8″ / 북위 43.064333° 동경 141.346889°  / 43.064333; 141.346889
홋카이도청
웹사이트홋카이도
Map of Hokkaido Prefecture Ja.svg
v  d  e  h

홋카이도(일본어: 北海道, ほっかいどう, 이 소리의 정보듣기 )는 일본의 홋카이도 지방에 위치한 도이다. 일본열도를 이루는 4개 주요 섬(홋카이도,혼슈,시코쿠,규슈)중 하나로 일본 북부에 위치한 섬이며 1869년 메이지 2년에는 최초의 에조 총재(대통령)이자 마지막인 에노모토 다케아키에조 공화국의 거점을 삼기도 했다. 도청소재지삿포로시이다.

47개 도도부현중 유일한 이며 브랜드종합연구소에 의하면 도도부현 매력도 순위에서 2019년 기준 11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으며, 관광산업, 상품구매 의욕도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거주 의욕도에서는 3위를 차지해 각 의욕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명칭[편집]

8세기 후반에 성립된 고키시치도사이카이도(西海道), 난카이도(南海道), 도카이도(東海道) 등의 도 이름을 모방한 것으로, 명명자는 에도 막부 말기에 에조치를 탐험한 마쓰우라 다케시로(일본어판)로 알려져 있다.

마쓰우라는 아호를 홋카이도진(北海道人)이라고 지을 정도로 에조치에 대한 관심이 깊었다. 1889년 그는 에조치를 대체할 명칭으로 홋카이(北加伊), 가이호쿠(海北), 가이토(海島), 도호쿠(東北), 지시마(千島), 히다카미(日高見)의 6가지 후보를 제안했다. 마쓰우라는 의견서에서 가이(加伊)는 선주민인 아이누인들이 이 섬을 부르는 명칭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가이를 같은 발음의 가이(海)로 바꾸어, 고키시치도의 명칭을 모방해 홋카이도(北海道)로 정했다.

후술한 바와 같이 1886년부터 1947년까지 홋카이도를 관할한 지방행정관청은 홋카이도청이었다.이 경우, 「홋카이도」는 단순한 지역 호칭으로, 「홋카이도청」이 「도쿄부」나 「아오모리현」등과 나란히 놓여진 관청의 이름이다(가할린과 사할린청의 관계에 같다).이 「홋카이도청」은, 현재 이용되고 있는 지방 자치체의 중앙 관청이 아니다.1901년 홋카이도 회법 및 홋카이도 지방비법이 공포·시행되어 「홋카이도 회」라는 의회를 가지는 지방 자치체가 되었지만, 자치체로서는 「홋카이도 지방비」라고 불렸다.전후, 1946년의 제1차 지방 제도 개혁으로 시제·정촌제·도쿄도제와 함께 부현제가 개정되었을 때, 홋카이도 회법과 홋카이도 지방비법이 폐지되어 도부현제로 통합되었다.또 개정 법률의 부칙 규정에 의해, 종래 「홋카이도 지방비」라고 불리고 있던 자치체를 「도」라고 부르기로 했다. 지방행정 관청으로서의 홋카이도청은 1947년 지방자치법 시행에 의해 '홋카이도청 관제'와 함께 폐지되어 동법에 근거한 보통지방 공공단체로서의 홋카이도가 되었다.

지리[편집]

홋카이도 섬
Satellite image of Hokkaido, Japan in May 2001.jpg
지도

지리

위치 동아시아

군도 일본 열도

면적 77,983.90 km²

최고점 아사히다케 2,291 m
행정 구역
일본의 기 일본
홋카이도

최대 도시 삿포로

홋카이도의 지도
홋카이도의 위성 사진

홋카이도는 북위 41도~45도,동경 139~145도에 위치해 있다.

지형[편집]

홋카이도 본섬은 면적이 77,983.9 km²으로 일본 열도에선 혼슈 다음으로 2번째, 세계에선 21번째로 큰 섬이다. 아이슬란드 섬보다는 작지만, 사할린 섬보다는 크다. 남쪽의 혼슈(아오모리현)와는 쓰가루 해협을 사이에 두고 있으나 세이칸 터널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 북쪽은 소야 해협을 사이에 두고 러시아사할린 섬과 접해 있으며, 동쪽은 쿠릴 열도와 마주해 있다. 서쪽은 동해, 남동쪽은 태평양, 북동쪽은 오호츠크 해에 접해 있다.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평평한 산지는 표고 300m 이하의 평지, 그리고 현저히 발달한 해안단구는 홋카이도 지형의 큰 특색이다. 삿포로시도마코마이시를 연결하는 선을 경계로 주부와 남서부로 크게 나뉘며, 남북으로 달리는 중앙산지와 동북방에서 이와 교차되는 산지가 주부의 골격을 형성하고 있다. 중앙산지를 경계로 주부는 동부와 서부로 나뉘며, 동부에서는 다이세쓰(大雪)·도카치(十勝) 화산군과 시레토코(知床)·구차로(屈斜路)·메아칸(雌阿寒)의 화산군이 동부화산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서부에서는 중앙산지와 데시오(天塩)·유바리(夕張) 산지 사이에 돈베쓰 평야(頓別平野)·나요로 분지(名奇盆地)·가와카미 분지(川上盆地) 등이 연속하여 중앙저지대를 형성하고, 이시카리 강(石狩川)은 이시카리 산지에서 가와카미 분지·이시카리 산지를 흐르고 데시오 강(天塩川)은 기타미 산지(北見山地)에서 나요로 분지·데시오 평야를 흘러 각기 동해로 들어간다. 한편 오쿠리시 섬(奥尻島)·오시마 섬(大島)·고지마 섬(小島)은 북방의 리시리 섬·레분 섬·데우리 섬과 더불어서 동해의 도열(島列)을 형성하고 있다.[1]

홋카이도는 크게 동체부에 해당하는 마름모꼴 부분과 남서쪽의 반도부(도시마 반도를 포함)로 이루어진다. 동체부는 남북으로 에조산계로 불리는 산지군이 관통해 홋카이도의 척량을 이루고 있다. 에조 산계는 남쪽의 히다카 산맥에서 시작해 동쪽의 이시카리 산지·기타미 산지와 서쪽의 유바리 산지·데시오 산지로 분기하고 있으며, 이 두 줄 사이에는 후라노 분지·카미카와 분지·나요로 분지 등의 분지열이 형성되고 있다.돈베쓰 평야로부터 이 분지열을 지나, 무카와의 카와타니로 빠지는 저지대를 홋카이도 중앙 오목지대라고 부른다.

홋카이도 동부는 지토코의 연장인 시레토코 반도·네무로 반도나 아칸의 산들이, 각각 북동-남서의 산열을 이루면서 전체적으로는 동서로 뻗어 있다.이 북쪽으로는 기타미 산지에서 완만한 경사가 해안 근처까지 이어져 평야는 적지만 남쪽으로는 도카치 평야, 곤센 대지 등의 대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동체부와 반도부 사이의 지역은 이시카리 만에서 이시카리 평야, 유후쓰 평야를 지나 태평양으로 빠지는 이시카리 저지대이다. 이곳에는 인구 약 200만을 가진 삿포로시나, 지토세시, 도마코마이시등이 홋카이도에서 가장 인구가 집중되는 지역이 되고 있다.

반도부에는 이시카리 저지대의 서쪽에 위치하는 남서부 산지와 그 남서쪽으로 뻗은 와타시마 반도가 있고, 사이에 태평양측으로부터 우치우라만(분화만)이 들어온다.오시마 반도는 동북일본호 내대의 연장부에 해당해 오시마 산지가 있다.와타리시마 산지와 남서부 산지의 사이에는, 일본해측의 슷토정으로부터 우치우라만에 걸친 저지가 있어, 구로마츠나이 저지대라고 한다.

홋카이도의 주요 고봉은 에조산계와 쿠릴 호가 만나는 중앙부의 이시카리산지(다이세쓰산 연봉, 도카치다케 연봉 등)와 그 남쪽으로 이어진 히다카산맥에 집중돼 있다. 최고봉은 다이세쓰 산인 아사히다케로 해발고도 2,291m이다. 남서부 산지에는 에조후지로 불리는 요테이 산 등의 산이 있다(홋카이도 산 목록도 참조).

일급수계는 13수계가 있다.이시카리 강, 데시오 강, 도카치 강, 구시로 강, 아바시리 강, 조로 강, 유베쓰 강, 나기사나루 강, 루모이 강, 무카와, 시리베쓰 강, 고시리베쓰 강.

아칸호, 오누마, 굿샤로호, 사로마호, 시코쓰호, 도야호, 마슈호, 우토나이호, 아바시리호, 노토리호, 후렌호 등의 호수가 있다.

인접현은 아오모리현이다.아오모리 현을 비롯해 홋카이도와 각 도부현은 육로, 보행으로는 이동할 수 없다.비행기, 배, 세이칸 터널을 통해 홋카이도 신칸센 승차 중 하나가 필수이며, 모두 운임이 든다.

기후[편집]

북위 41도~45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서안 해양성 기후(Cfb)를 볼 수 있는 도난 지방의 일부 연안 지역을 제외하면 거의 전역이 냉대 습윤 기후(Dfa, Dfb, Dfc)와 같이 매우 한랭한 기후가 나타난다.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가 크고 겨울에 눈이 내리면 굳어져서 잘 녹지 않는다. 도내 전역이 폭설 지대이고 일부 지역은 특별 폭설 지대로 지정되어 있다. 도호쿠, 도토는 추위가 매우 심하고 연안부를 제외한 거의 전역이 가장 추운 달의 평균 기온이 영하 8도 이하이고 영하 20도 이하까지 내려가는 일이 많다. 가끔 영하 40도 이하로 내려가기도 한다. 최북단인 벤텐 섬에서는 툰드라 기후가 나타난다.

지역적으로 동측 기후(오호츠크형·홋카이도개형)·태평양측 기후(동부 홋카이도형)에 속한다.

  • 동해측 기후(오호츠크형) 소야 지청 남부·아바시리 지청의 대부분
  • 동해측 기후(홋카이도형) 소야 지청(남부를 제외한)·가미카와 지청·루모이 지청·소라치 지청·이시카리 지청·시리베시 지청·히다카 지청의 일부·이부리 지청의 대부분 히야마 지청·오시마 지청
  • 태평양측 기후(동부 홋카이도형) 아바시리 지청의 일부·네무로 지청·구시로 지청·도카치 지청·히다카 지청의 대부분 이부리 지청의 일부

소야 지방·루모이 지방·이시카리 북부·시리베시 북부·시리베시 서부·몬베쓰 지방·아바시리 서부·아바시리 동부·네무로 지방·구시로 남동부·구시로 남서부·도카치 중부·도카치 남부·이부리 지방·히다카 지방·도시마 지방·히야마 지방은 해양성 기후를, 가미카와 지방·소라치 지방·이시카리 중부·이시카리 남부·히야마 지방·기타미 지방·아바시리 남부·구시로 북부·구시로 중부·도카치 북부는 대륙성 기후를 나타낸다.

섬으로서의 홋카이도[편집]

홋카이도 본섬은 면적 77,983.90 평방 킬로미터(km2), 최고 표고 2,291 미터(m) , 혼슈, 시코쿠, 규슈와 함께 일본 열도를 구성하는 4개의 주요 섬 중 하나이며 홋카이도 본섬은 일본의 국토 면적의 약 2할을 차지해 혼슈의 약 3분의 1, 규슈의 약 2배, 시코쿠의 약 4배에 이른다.

위의 4개 섬 중에서는 유일하게 섬 이름과 지방공공단체명이 같고 1도만으로 관할하는 섬이다. 일본의 섬 중에서는 혼슈에 이어 제2위, 세계의 섬 중에서는 아일랜드 섬에 이어 제21위의 크기이다.

에도시대까지는 일반적으로 쿠릴 열도(千島)와 가바타를 포함해 에조가 섬, 본섬 단독으로는 에조지(江戸夷地), 호쿠슈(北州), 쥬슈(十州) 등으로 불렸으나 1869년 고대 일본 율령제의 광역 행정구역인 '오기칠도(五氣七道)'의 7개 '도(道)'에 따라 홋카이도(北海道)'로 명명되었다.

또한 지질학이나 고고학 등에서는 홋카이도 섬이라는 명칭도 사용된다.

일본의 지역으로서의 홋카이도 지방[편집]

'홋카이도' 1도로 이루어진 지방을 홋카이도 지방이라 하며, 인구 5,475,783명으로 도도부현 순위 제8위, 면적 83,456.75km2로 도도부현 순위 제1위, 이는 일본 총면적의 약 20%(22.9%)에 해당한다.

또한 국토교통성에 의한 일본의 14개 지역 구분 중 하나인 홋카이도도 '홋카이도'1도로 구성된다.

「홋카이도」에는 179개의 시정촌(35시 129정 15촌), 64개의 군이 있다(이 외, 북방 영토에 5군 6촌이 있다).「홋카이도」에서는, 모리정(모리초)을 「모리마치」라고 읽는 것 이외에는, 마을은 모두 「마치」라고 읽는다.

지방 공공 단체로서의 홋카이도[편집]

홋카이도 본섬과 부수되는 섬들(리시리섬, 레분섬, 오쿠시리섬, 아마우리섬, 야케시리섬, 오시마섬, 시코탄섬, 하보마이군도 등), 쿠릴열도로 이루어진 지방공공단체가 '홋카이도'이며 47 도도부현에서 유일한 '길'이다

홋카이도청[편집]

홋카이도는 전체로 하나의 행정 구역이 되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지방 자치법으로 다른 도부현(都府県)과 함께 보통 지방 공공 단체가 되었다. 홋카이도청은 삿포로시 주오구에 놓여진다.

역사적으로는 메이지 정부는 홋카이도에 개척사를 두고 있었다. 같은 시기에 도남의 마쓰마에 지방에는 다테현, 히로사키현, 아오모리현의 관할 지역이 존재했던 적이 있다.마쓰마에 지방에서는 판적봉환에 의해 마쓰마에 번이 다테 번치가 되고, 폐번치현으로 다테 현이 성립. 다테현은 히로사키현에 병합되고, 히로사키 현은 아오모리 현이 되었지만, 아오모리 현에서는 여러 차례에 걸쳐 마쓰마에 지방의 관할 면제, 개척사로부터는 같은 지방 관할 원출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1872년에 마쓰마에 지방도 개척사에게 이관되었다.

홋카이도에 놓인 개척사는 개척사 10년 계획이 끝나자 1882년에 폐지되고 홋카이도에 삿포로현·하코다테현·네무로현이 탄생했다. 그러나 비효율적이고 개척의 결실이 없다는 비판이 많아 내각제도 발족에 의한 기구 개혁과 함께 3현을 폐지하고 홋카이도 전체를 관할하는 홋카이도청이 설치되었다.

종합진흥국·진흥국(지청)[편집]

홋카이도는 지방자치법 155조 제1항에 의거해 의하면 지청을 설치하도록 되어있고, '홋카이도 종합진흥국 및 진흥국의 설치에 관한 조례'에서 '홋카이도 종합진흥국 또는 '홋카이도 진흥국으로 되어 있다. 각 종합진흥국 및 진흥국은 납세증명서의 발행 및 여권발급 등의 창구업무는 소관구역별로 하는 편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2008년 6월 28일부터 홋카이도 의회에서 기존에 있던 14개 지청을 9개 종합진흥국으로 재편하였고 종합진흥국의 출장소를로 5개 진흥국을 놔두는걸로 조례가 가결되었다. 그러나 히야마 지청, 히다카 지청, 루모이 지청, 네무로 지청측의 소재지를 보유한 관내 각 지자체는 주민들의 반발이 높아져 지역경제 악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우려했고, 또한 재편과정에서 필요한 공직선거법 개정이 연기되어 2009년 4월 1일에 실시가 불가능해졌다.

결국 조례는 없던일로 되어 2009년 3월 31일 도의회에서 '홋카이도 종합진흥국 및 진흥국 설치에 관한 조례'가 개정되어 종합진흥국·진흥국으로 개칭한 후에도 모두 동격 지청으로서 존속하게 되었다. 다만 종합진흥국은 인접한 진흥국 관내의 광역행정을 담당할 수 있으며 해당 진흥국이 조례로 규정되어 있다.

이 개정에서는 아바시리 지청이 오호츠크 종합진흥국이 되는 것 이외에는 명칭은 기존의 지청명이 계승되었다. 또한 호로노베정이 구 루모이 지청 관내에서 소야 종합진흥국 관내로, 호로카나이정은 구 소라치 지청 관내에서 가미카와 종합진흥국 관내로 옮겼다.

행정 구역[편집]

홋카이도 진흥국 구역
홋카이도 행정구역

도오 지방[편집]

도난 지방[편집]

도호쿠 지방[편집]

도토 지방[편집]

지역구분[편집]

일반적 구분[편집]

일반적인 구분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그 일례를 들면

도남지방 : 와타시마·히야마의 2진흥국 관내 도오 지방: 이시카리·고시·소라치·이부리·히다카의 5진흥국 관내, 다이세쓰 지구(가미카와 종합진흥국의 시오카리고개 이남, 아사히카와 후라노 지구) 도호쿠 지방: 소야·루모이2 진흥국 관내, 데시오 지구(가미카와 종합진흥국의 시오카리고개 이북), 몬베쓰 지구 도토 지방: 도카치·구시로·네무로 등 3개 진흥국 관내·기타미 아바시리 지구(오호츠크 종합진흥국 이동)

이부리·히다카·고시를 도남으로 구분하거나 오호츠크의 키타미 아바시리 지구를 도북으로 구분하거나 혹은 카미가와의 다이세츠 지구(아사히카와 후라노 지구)나 소라치의 후카가와 지구를 도북으로 구분하거나 하는 예도 볼 수 있다.

경제[편집]

홋카이도 내 총생산의 산업별 구성비는 1차 산업이 3.3%, 2차 산업이 22.4%, 3차 산업이 76.7%이다(2000년). 일본 전체와 비교해서 1차 산업, 3차 산업의 비율이 높고, 2차 산업, 특히 제조업의 비율이 작다.

그러나 농업은 홋카이도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본의 총 경작 가능한 땅의 4분의 1이 홋카이도에 있다. 쌀, 보리, 감자, 고구마, 양파, 호박, 메밀, 우유, 소고기의 생산량은 전국에서 1위이다. 홋카이도의 삼림은 또한 일본 삼림의 22%를 차지해 임업이 상당한 규모를 이룬다. 그 밖에도 홋카이도는 수산물의 생산량이 전국 1위이다.

관광업은 홋카이도의 중요한 산업으로 특히 시원한 여름 덕분에 본토의 더위와 습기를 피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겨울에는 스키를 포함한 동계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국내외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

기타 지역 구분[편집]

홋카이도는 도호쿠 지방에 니가타현을 더한 면적에 필적할 정도로 광대하기 때문에 아사히카와시, 하코다테시, 구시로시 등 3개 시에 혼슈 이남의 경우, 도부현청 소재지에만 설치되는 기관이 설치되는 예가 있다.

국가출처기관의 지국 등이 삿포로시·아사히카와시·하코다테시·구시로시에 설치될 경우에는 대체로 진흥국을 분할하지 않고 해당 지국 등이 설치되는 진흥국과 인근 진흥국을 관할하게 된다.

일부 기관의 경우에는 역사적 경위·지리적 상황에 따라 진흥국을 분할하여 관할하는 경우가 있다.

일본은행의 관할은 하코다테지점이 와타리시마·히야마2진흥국, 구시로지점은 구시로·네무로·도카치3진흥국을 담당하고 그 외 삿포로 지점이 관할하는데 그 중 아사히카와 사무소의 관할이 가미카와, 오호츠크, 소야, 루모이4진흥국으로 되어 있다.

또, 도내의 방송국은 7 지역으로 분할된다.자세한 것은, 홋카이도의 보도 매체의 일람을 참조.

역사[편집]

봉건 지배에 대항하는 아이누의 수많은 반란이 있었다. 마지막 대규모 저항은 1669년부터 1672년까지 샤쿠샤인의 반란이었다. 1789년 메나시-쿠나시르 반란이라고 알려진 소규모 운동이 진압되었다. 이 반란 이후 일본인과 아이누인은 뚜렷한 구별되는 집단을 지칭했고, 마쓰마에족은 일본인이었다.

1799년~1821년, 1855년~1858년 사이에 아담 락스만이 도착하자, 러시아의 위협에 대응하여 도쿠가와 막부는 홋카이도를 직접 통치하게 되었다. 메이지 유신을 앞두고, 도쿠가와 막부는 러시아의 침략에 대비하여 북부 방어를 준비할 필요가 있음을 깨닫고 에조치의 대부분을 장악했다. 막부는 아이누의 곤경을 조금이나마 쉽게 만들었지만 전반적인 통치 형태는 바꾸지 않았다.

근대 (메이지 - 쇼와 전기)
메이지 유신의 변천기

메이지 유신 때까지 홋카이도는 에조치로 알려져 있었다. 1868년 보신 전쟁 직후 에노모토 다케아키가 이끄는 도쿠가와 가문이 일시적으로 섬을 점령했지만 1869년 5월 반란은 진압되었다. 에조치는 이후 하코다테 현의 하코다테후(箱田-)의 지배하에 놓였다. 메이지 정부는 가이타쿠시 개발위원회를 설립하면서 새로운 이름을 도입했다. 1869년 이후 북일본은 홋카이도(北海道)로 개칭되었고 오시마 국, 시리베시 국, 이부리 국, 이시카리 국, 데시오 국, 기타미 국, 히다카 국, 도카치 국, 구시로 국, 네무로 국, 지시마 국을 포함한다.

개발 위원회의 주된 목적은 러시아가 극동 지역을 블라디보스토크 너머로 확장하기 전에 홋카이도를 확보하는 것이었다. 구로다 기요타카가 이 사업의 책임자로 임명되었다. 그의 첫걸음은 미국으로 가서 율리시스 S. 그랜트 대통령의 농업부 장관인 호레이스 캐프론을 영입하는 것이었다. 1871년부터 1873년까지 카프론은 서양의 농업과 광업을 설명하려고 노력했지만 결과는 엇갈렸다. 카프론은 1875년 자신의 노력에 대한 장애물에 좌절하여 고향으로 돌아왔다. 1876년 윌리엄 S. 클라크는 삿포로에 농대를 설립하기 위해 도착했다. 그는 1년밖에 남지 않았지만, 기독교뿐만 아니라 농업에 대한 가르침으로 일본인들에게 영감을 주면서 홋카이도에 지속적인 인상을 남겼다."얘들아, 야망을 가져라!"라는 그의 이별의 말은 오늘날까지 홋카이도의 공공 건물에서 찾아볼 수 있다. 홋카이도 인구는 5만 8천 명에서 24만 명으로 급증했다.

1882년 개발위원회는 폐지되었다. 섬의 교통은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은 행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하코다테현, 삿포로현, 네무로현으로 나뉘었다. 그는 개발 중인 섬이다. 1886년에 3개의 현이 강등되었고 홋카이도청은 홋카이도청에 속하게 되었다. 이러한 하위 관리 기관들은 제2차 세계대전 이전과 전쟁 중에 소유했던 것보다 훨씬 적은 권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근대 행정 기관의 설치

개척사를 교체하는 것처럼 홋카이도 전체로서 최초의 근대 행정 구획, 근대 행정기관인 하코다테현, 삿포로현, 네무로현의 3현(3현 1국시대)이 설치되었다(내각제 발족은 1885년 12월 22일이다)가, 당시에는 인구도 적고 매우 치우친 분포(특히 네무로현의 인구는 현저히 적었다)로 3현 체제가 기능하지 않았기 때문에 1886년에 걸쳐져 있다.1896년이 되면 아사히카와에서 육군 제7사단이 편성되고 1899년 10월 1일에는 홋카이도 구제 및 홋카이도 1,2급 정촌제가 시행되었다.메이지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전국 각지에서 이주해 왔으며, 도내 각지에 개척의 물결이 밀려들었다.특히 도호쿠 지방과 호쿠리쿠 지방으로부터의 이주자는 전체의 70% 가까이를 차지해 언어나 습관등의 점에서 홋카이도 문화의 초석이 되었다.이것에 따라 관영 호로나이 철도나 홋카이도 관설 철도를 비롯한 철도나 국도가 건설되었지만, 아바시리 형무소로 대표되듯이, 징역형의 일환으로서 행해진 면도 있다.석탄이 산출되는 것부터, 수많은 탄광이 개발되어 수송하기 위한 철도가 종횡으로 둘러졌다(메이지 29년 홋카이도 철도 부설법, 다이쇼 11년 개정 철도 부설법).인구도 증가해, 1922년 4월 20일에는 시제를 시행해 홋카이도구제를 폐지.

1943년 3월 20일에는 정촌제 개정에 따라 홋카이도 1, 2급 정촌제가 폐지(구 2급 정촌은 특례로 지정 정촌으로)되었다.1946년 9월 27일의 부현제 개정에 따라 홋카이도에 있어서의 자치제도를 규정하고 있던 「홋카이도회법」과「홋카이도 지방비법」이 폐지되어 「도부현제」로 이행해, 지정 정촌의 특례도 폐지되었다.무엇보다, 일본인의 「개척」은 아이누에게 있어서는 토지 수탈과 강제 이주를 수반하는 것이며, 「일본에 의한 침략」이었다고 하는 견해도 있다(혼다 가쓰이치 등).

제2차 세계대전

1945년 7월 중순, 홋카이도의 여러 항구, 도시, 군사 시설들이 미 해군 기동대 38의 공격을 받았다. 7월 14일부터 15일까지 홋카이도 남부 해안과 혼슈 북부에서 기동함대의 항공모함 소속 항공기가 침몰하여 수많은 선박이 파손되었다. 7월 15일, 3척의 전함과 2척의 경순양함이 무로란 시를 포격했다.일본의 항복이 공식화되기 전에 소련은 홋카이도 침공을 준비했지만, 해리 트루먼 미국 대통령은 1943년 카이로 선언에 따라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이 일본 본토를 모두 항복시킬 것임을 분명히 했다.

쇼와 전후

1950년에 홋카이도를 개발하기 위해 조사·입안 및 실시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홋카이도 개발청이 총리부의 외부 기관으로 설치되었다. 홋카이도내에는 홋카이도 개발국과 각지방에 개발 건설부가 설치되어 개발의 임무를 맡았다. 제2차 세계대전의 복원병이나 구식민지 귀환자의 수용처로서 홋카이도가 주목받으면서 인구가 급증했다.

전후 부흥과 고도 경제성장기 초기에는 홋카이도산 석탄이 편리하여 많은 탄광 노동자가 홋카이도에서 살았으나 1960년대에 석유로의 에너지 전환이 일어나 1980년대까지 대부분의 탄광이 폐광되었다.이에 따라 불필요한 철도가 잇따라 폐지되고 시민생활의 자동차화가 추진됐다.도로망이 정비되어 도오 자동차도를 비롯한 고속도로가 건설되었다.다른 광역자치단체는 직할국도(구 1급국도) 이외의 정비 보수를 스스로 실시하는데 반해, 홋카이도는 모든 국도를 국가가 관리하는 체제가 취해졌다.

1967년에는 아사히카와시 아사히야마 동물원이 개원하였으며 1968년에는 홋카이도 백년 기념 축전이 개최되었다.

또, 1971년에 일본에서 4번째의 지하철이 되는 삿포로 시영 지하철이 개업.이듬해인 1972년에는 아시아 최초의 동계 올림픽인 제11회 동계 삿포로 올림픽이 개최되었고, 올림픽 후인 4월 1일에는 삿포로시가 정령지정도시로 지정되었다.

1988년 7월 20일에는 신치토세 공항이 치토세 공항을 대신하는 민간 항공용 공항으로서 개항했다.

현재

홋카이도는 1947년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시행되면서 다른 현과 동등해졌다. 1949년 일본 정부는 홋카이도의 행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총리실 기관으로 홋카이도 개발청을 설치하였다. 이 기관은 2001년 국토교통부에 흡수되었다. 홋카이도 지방국과 홋카이도 지방 개발국은 여전히 홋카이도 공공 건설 프로젝트에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경제·산업[편집]

제1차 산업[편집]

홋카이도는 식량기지를 자칭할 정도로 농업이 번성하고 있으며 전국의 약 12%에 해당하는 1조579억엔이 농업은 2003년에 산출되었다. 보리, 고구마 등의 밭농사도 전국 평균에 비해 비율이 높고, 천채, 감자, 밀 등 생산량이 일본 제일인 품목이 많다. 그 중에서도 도내 농업산출액의 약 37%를 차지하는 것은 젖소이며, 생우유 생산량은 전국의 약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히다카 진흥국을 중심으로 서러브레드 등의 경종마 생산도 활발하다. 농가 1호당 경지면적은 16.9헥타르(2002년)로, 다른 도도부현에 비하면 13배에 달한다. 이는 단순히 땅이 넓기도 하지만 홋카이도의 각 지방의 기후조건에 맞는 농업이 발달하면서 개척 당시부터 대규모화된 점, 농촌부에서 겸업 기회가 적기 때문에 전업농이 많아 이농하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주변 농가가 이농지를 흡수 합병해 규모를 확대해 온 것도 그 요인으로 꼽힌다. 2007년 4월, 일본과 호주 간의 자유무역협정을 골자로 하는 경제연합회휴협정(일호 EPA/FTA)에 관한 교섭이 양국 간에 개시되었다.동 협정이 체결되어 농산물의 관세가 철폐되었을 경우, 호주산 농산물의 수입증가로 홋카이도 농업은 큰 타격을 받아 새로운 재원을 전혀 확보할 수 없다고 하면 홋카이도 경제 전체에서 약 1조3700억엔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여 약 8만 8000명이 실직할 것으로 홋카이도는 추산하고 있다. 이것이 현실이 되면 농업·낙농 뿐만 아니라 도내 소비와 타산업까지, 홋카이도 척식은행의 파탄을 훨씬 넘는 영향이 미친다고 여겨져 도 재정의 파탄·재정 재건 단체 전락의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다.

소야 종합진흥국·구시로 종합진흥국·네무로 진흥국은, 기후가 경작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아한대 습윤 기후를 이용한 낙농이 번성하다.구시로 종합진흥국, 네무로 진흥국에서는 농가 1호당 경지면적은 60.3헥타르(2003년)에 달해 무네타니 종합진흥국은 99%가 목초지이다.대규모 경영으로 인해 농가의 소득수준은 높고, 홋카이도의 농가 1호당 농업소득은 약 580만엔이다. 이 지역은 그 밖에 육우 생산도 하고 있다.

벼농사는 주로 소라치 종합진흥국·카미카와 종합진흥국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종목은 유키히카리, 키라라397, 호시노유메, 나나쓰보시, 후쿠린코, 아련히쓰키, 유메비리카. 특히 가미카와 중부(아사히카와시 주변)의 쌀은 쌀 1등미 비율이 높고 품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와타리시마 종합 진흥국은 비교적 축산이 번성하고, 고시 종합 진흥국은, 요이치정·니키정을 중심으로 과수의 생산이 번성하였고, 양제산 자락은 감자의 산지이다.

소라치 종합 진흥국은 벼농사외, 북부에서 메밀, 남부에서 양파도 생산하고 있다. 특히 메밀 수확량은 호로카나이쵸가 전국 1위, 후카가와시가 제2위, 오토이넷푸촌이 제3위, 아사히카와시가 제4위이다.

가미카와 종합 진흥국은, 벼농사외 야채의 생산이 번성하였고. 양파, 감자, 당근, 옥수수,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무, 버섯 등의 생산량이 많다. 또 콩·보리·소바·팥·천사이 등도 생산되고 있다. 나요로시는 아스파라거스의 생산량, 와칸쵸는 호박이 제일이며 쌀 생산량도 많다.

오호츠크 종합진흥국에서는 양파 감자 옥수수 천채의 생산량이 많으며, 기타미시는 양파의 산지로서 유명하고 낙농도 매우 활발하다.

수산업

도카치 종합 진흥국은 밭농사가 번성하고 있으며 밀·천채·팥 등 콩류·옥수수 등의 생산이 많다. 최근에는 당근, 참마, 무 등의 채소류 재배도 활발하고, 오토후케 마을은 당근 생산량 일본 제일이다.낙농도 활발하다.

메이지 시대까지는 일본해 연안에서 청어잡이가 번창하였다. 그 후 캄차카반도바다, 베링해바다에서의 북양어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해 태평양 연안에서 수산업이 발달했다.또 동시에 발전한 수산업은 홋카이도 공업의 기반이 되었다.

연어와 가리비가 도내 생산액의 각각 23%, 19%를 차지한다. 연어는 전국 생산량의 70%, 황태, 다시마는 80% 이상, 임연어는 97%를 차지한다. 1977년의 배타적 경제 수역(200해리 수역) 설정으로 원양 중심의 홋카이도의 어업은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여전히 홋카이도의 어획량은 전국의 약 4분의 1을 기록하는 등 수산업은 홋카이도의 주요 산업 중 하나이다.또 가리비나 게, 성게 등 수산물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자도 있는 등, 관광 산업에도 공헌을 하고 있다. 현재의 어획량은 네무로시가 도내에서는 구시로가 1990년까지 13년 연속 일본 1위의 어획량이었지만 최근들어 감소하고 있다.

제2차 산업[편집]

광산업

메이지 시대부터 고도 성장기(1960년대까지)에 걸쳐 이시카리 탄전(미카사시·우타시나이시·유바리시 등)과 구시로 탄전(구시로시·시라누카정·구시로정·아츠기시정 등)을 중심으로 석탄 산업이 번성했지만 차례로 폐산되었다. 현재는 일본 국내에서 유일한 갱내 채탄 사업이 구시로 탄전에서 실시되었으며, 해외 탄의 급등 영향으로 노천굴 채탄 사업이 이시카리 탄전 등에서 재개되었다.

쇼와에 들어서면서 고노마이 광산(몬베츠시)의 금의 산출량이 증가하여 전성기에는 「동양 제일의 금산」이라고 불리지만, 자원 고갈등을 이유로 1973년에 폐산하였고 또 도요바 광산(삿포로시 미나미구)도 일찌기 은·동·납·아연으로 일본 최대급의 산출량을 세어 희귀금속인 인듐의 산출량도 세계 제일이었지만, 2006년 광량 고갈로 인해 폐산되었다. 이토무카 광산(구 루베시베정, 현 기타미시)에서는 일찌기 양질의 수은을 산출해, 제2차 대전중에 최성기를 맞이했지만 1974년에 폐산되었다. 2011년 기준으로는 수은 함유 폐기물의 재활용을 실시하고 있다.

제조업

제조업은 식료품 생산의 비율이 높고, 제조품 출하액의 약 30%를 차지한다. 그 외 석유·석탄 제품, 철강 제품, 펄프·종이 제품이 많다. 도내 6개 권역안에서는 도오권이 출하액의 6할, 사업소수·종업원수의 5할을 차지한다. 시정촌별로는 도오권의 무로란시와 도마코마이시의 2시에서 합계 35%를 차지하고 이어서 삿포로시가 제3위(7.9%)를 차지한다. 4위인 구시로 시(4.1%)는 삿포로 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홋카이도의 공업은 메이지 시대에 삿포로에서 1876년에 개척사 맥주 양조장, 하코다테에서 1896년 하코다테 선거 주식회사 조선, 구시로에서 1901년 마에다 제지, 무로란에서 1909년엔 제철소가 개업한 것이 시초이다. 현재 홋카이도의 식품 가공업은 삿포로시를 비롯해 각지에 산재하고 있다. 제지·펄프는 시로시, 도마코마이시에서 발달했다. 제철은 무로란시에, 또 석유화학 콤비나트가 도마코마이시, 무로란시에 있다. 사료비료 콤비나트가 구시로 시에 있다. 임공 공업도시로서 치토세시를 들 수 있다. 자동차 부품 제조도 토마코마이시에서 발달하고 있다.

건설업

메이지 이후의 홋카이도는 국책에 의한 개척과 개발이 적극적으로 행해져 건설업은 공공 사업에 크게 의존해 발전을 이루었다.현재도 홋카이도는 공공사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홋카이도의 기간산업 중 하나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공공사업의 대폭적인 감소로 인해 건설업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규모 개발

도마코마이 동부 개발 계획(도마코마이 동부 지역), 이시카리만 신항 지역 개발 등, 나라와 도가 일체가 된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어 왔지만, 당초 상정하고 있던 기업 입지가 진행되지 않고, 개발 주체인 제3 섹터의 경영파탄이나 계획의 재검토를 강요당하고 있다.현재, 재건회사가 사업을 인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삿포로권에 위치하는 지리적인 우위성으로 인해 이시카리만 신항지역 개발에서는 물류 관련, 재활용 관련 기업의 진출 등이 진행되고 있다.

산업계 특구
  • 삿포로벤처 창출특구(삿포로시)
  • IT비즈니스특구(이와미자와시)
  • 항만물류특구(이시카리만신항)
  • 기업 입지 촉진 특구(난포로정)
  • 마린 프론티어 과학기술 연구특구(하코다테시)
  • 구시로 시라누카 차세대 에너지특구(구시로시, 시라누카정)

제3차 산업[편집]

관광 관련 산업

해외로부터의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부터, 2011년도 이후, 방일 외국인 여행자의 수입 환경 정비와 관련되는 전략 거점·지방 거점이 관광청에 의해서 선정되고 있다.홋카이도 내의 전략 거점은 삿포로, 하코다테, 노보리베츠 등 3곳, 지방 거점은 구시로 데시카가 1곳이다.

1972년 삿포로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홋카이도 개발청을 중심으로 신치토세 공항과 철도의 정비가 진행되어 관광 산업이 크게 꽃을 피웠다. 여름에는 피서나 아웃도어 레저, 드라이브, 오토바이를 이용한 투어링, 겨울에는 스키, 그리고 1990년대부터는 스노우보드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일본 농업기지로서의 홋카이도라는 측면에서 명산 식품도 있고, 온천의 많고 다양함 때문에 매년 많은 관광객을 모으고 있다.또, 관광객등을 대상으로 소매업이나 운수업이 발달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해외여행이 저렴하고 간편해지면서 홋카이도의 매력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홋카이도척식은행 파산 이후 연쇄도산도 잇따르는 등 관광산업 경영상황이 썩 좋지 않다. 삿포로시는 바둑판 모양의 도시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중심부에 도시공원과 TV탑을 갖춘다는 점에서 정령지정도시 중에서는 아이치현 나고야시와 도시계획으로서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한다. 도외로부터의 관광객수는 1997년부터 2011년에 걸쳐, 연간 600만명 전후로 거의 보합 추이하고 있지만, 이 사이에 외국인 관광객은 12만명(1997년)에서 29만명(2003년도)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만, 홍콩, 한국 등 3개 지역에서 단체손님 수가 크게 늘었다.눈이 내리지 않는 대만과 홍콩 사람들에게 홋카이도는 가까우면서도 웅대한 자연과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장소여서 매력으로 느껴지고 있다.또, 굿찬쵸에 있는 니세코 마운틴 리조트 그란히라프에는, 2002년무렵부터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의 스키·스노보드객이 급증하고 있다. 삿포로시, 아사히카와시, 구시로시 등 3개 시가 국토교통성의 국제회의 관광도시로 지정되어 몇 차례의 국제회의가 개최되고 있다.2008년에는 홋카이도 도야호 서미트가 열렸다.

정보관련 산업

홋카이도에서는 과거에 대부분의 시정촌에 서점이 존재하고 있었지만, 2013년 시점에서 상설 서점이 존재하지 않는 홋카이도의 「무서점 자치체」는 전도 자치체의 약 3분의 1에 상당하는 60시정촌이 되었다. 홋카이도청은 「무서점 자치체」의 확대에 효과적인 브레이크를 걸지 못하고, 다카하시 하루미 미치마사의 아래에서 폐업 서점은 계속 증가해 2015년 11월의 시점에서 기모베쓰정, 모세우시정, 니시코베촌 등 도내 179시정촌 중 약 3할에 해당되는 47 시정촌으로 확대했다. 이 때문에 47개 지자체 주민은 잡지나 신간책 등을 구하러 인근 지자체의 서점으로 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가 많으며 서점이 존재하지 않는 자치체는 전국에서 322시정촌으로, 신간을 취급하는 서점이 없는 현상이 되고 있어 홋카이도의 무서점 자치체는 전국의 무서점 자치체의 5분의 1이상을 차지한다.그 중 많은 부분이 소멸 가능성이 있는 도시로 꼽힌다. 최근 콜센터의 입지에 삿포로시, 구시로시에 적극적인 제도 정비를 도모해 대규모 콜센터가 입지하고 있다. 한랭지라는 점에서 데이터센터의 최적지로 손꼽히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이시카리시는 적극적인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사쿠라 인터넷은 2010년에 이시카리 시에 이시카리 데이터 센터 설치를 발표했다. 삿포로에는 대학 졸업생을 중심으로 한 컴퓨터 관련 벤처기업이 198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다.이것은, 1976년에 홋카이도 대학 공학부의 아오키 요시나오 교수가 설립한 홋카이도 마이크로컴퓨터 연구회가 뿌리로 여겨진다.이것에 관련한 기업은 주로 삿포로 역 북쪽 출구 주변에 집적되어 있다.2000년 무렵에는 '삿포로 밸리'라고도 불리며 지역산업 육성의 성공사례로서 연구되고 있다.이와 별도로 아쓰베쓰구 삿포로테크노파크에는 비유지 DMG모리정기 같은 삿포로발 기업뿐 아니라 후지쓰, 일본 아이비엠, 일본 유니시스 등 대기업 지점 등의 거점도 있다. 또 과거 허드슨, 넷드래곤웹소프트 등 게임회사도 창립됐다.

인구[편집]

홋카이도의 인구는 537만 7782명(2016년) 1월 1일, 국세조사)이며, 도도부현 단위로 전국 8위이다. 그러나 인구밀도는 가장 낮으며 이것이 지역의 특색이 되기도 한다.

연도별 인구
연도인구±% p.a.
172115,615—    
175021,807+1.16%
178626,310+0.52%
179828,711+0.73%
182261,948+3.26%
183467,862+0.76%
184670,887+0.36%
1873123,668+2.08%
1890414,430+7.37%
19031,089,503+7.72%
19202,359,183+4.65%
19302,812,335+1.77%
19403,272,718+1.53%
19504,295,567+2.76%
19605,039,206+1.61%
19705,184,287+0.28%
19805,575,989+0.73%
19905,643,647+0.12%
20005,683,062+0.07%
20105,506,419−0.32%
20205,281,297−0.42%
source:[2][3]
홋카이도 지방 자치단체의 인구증가율 분포도. 2005년도와 2010년도 국세조사에서 산출하였다.

Demography Hokkaidou.svg

주요도시[편집]

홋카이도는 다른 많은 도부현과 비교해서 주요 도시지역에 인구가 편재한다고 하는 성격이 강하고, 특히 2011년 시점에서 --> 근년은 삿포로시에의 인구 집중이 현저하고, 도내의 다른 자치체를 크게 압도한다. 두 번째 인구 규모를 가진 아사히카와시조차 삿포로시 인구의 약 18%에 불과하다. 도내의 179의 자치체 중 정령 지정 도시는 삿포로시의 1시이며 중핵시아사히카와시하코다테시의 2시에서시행시 특례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구의 도시집중은 다른 시정촌의 인구밀도가 더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가옥의 밀도가 현저하게 낮고, 대구획에서 거의 무인의 밭지와 목초지가 펼쳐진 대지를, 어디까지나 계속 되는 직선 도로가 끊어져 가는 경관은, 인구밀도의 낮음으로 홋카이도에 이은 토호쿠 지방에서도 볼 수 없는, 홋카이도 독특한 것이다.[4]

홋카이도의 주요 도시를 게재하다。
홋카이도 지방의 주요 도시

4 Chome Sakaigawa, Chūō-ku, Sapporo-shi, Hokkaidō 064-0943, Japan - panoramio.jpg
삿포로시
Asahibashi Bridge and Mt. Daisetsuzan Range.jpg
아사히카와시

# 도시 이름 지역 이름 인구 # 도시 이름 지역 이름...

Cityscapes of Hakodate Hokkaido pref Japan01n.jpg
하코다테시
苫小牧港 帰路のフェリーから 20120907 - panoramio.jpg
도마코마이시

1 삿포로시 이시카리 종합진흥국 1961244명 11 무로란시 이부리 종합진흥국 80183명
2 아사히카와시 가미카와 종합진흥국 328404명 12 이와미자와시 소라치 종합진흥국 78338명
3 하코다테시 오시마 종합진흥국 248631명 13 에니와시 이시카리 종합진흥국 70159명
4 도마코마이시 이부리 종합진흥국 169707명 14 이시카리시 이부리 종합진흥국 58154명
5 오비히로시 도카치 종합진흥국 165289명 15 히가시히로시마시 이부리 종합진흥국 57834명
6 구시로시 구시로 종합진흥국 163485人 16 노보리베쓰시 이부리 종합진흥국 46249명
7 에베쓰시 이시카리 종합진흥국 119740人 17 호쿠토시 오시마 종합진흥국 45101명
8 기타미시 오호츠크 종합진흥국 114486人 18 다키카와시 소라치 종합진흥국 38878명
9 오타루시 시리베시 종합진흥국 110710人 19 아바시리시 오호츠크 종합진흥국 34061명
10 지토세시 이부리 종합진흥국 97857人 20 다테시 이부리 종합진흥국 32938명

민족[편집]

홋카이도에 거주하던 민족으로는 아이누족이 있다. 이들은 일본 본토 사람들과 비교해 월등히 체격이 좋고 체모가 많으며, 눈이 깊고 콧대가 선명한 외모 때문에 코카소이드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의 형질인류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몽골로이드로 보는 것이 정설이다.[5] 중세 이래로 일본으로부터 많은 일본인이 홋카이도에 건너와 살았으며, 에도 시대에는 일본인들이 어업 경영자와 임노동자로 대거 유입되었다. 메이지 시대에 들어서 개척 농민, 둔전병 등의 형태로 일본인이 많이 들어와 현재는 일본인이 민족구성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아이누 이외에도 홋카이도에는 윌타인, 니브흐인, 오로치인, 러시아인, 타타르인, 바시키르인도 살고 있다.

교육[편집]

홋카이도에는 37개의 대학(7개의 국립 대학, 5개의 공립 대학, 25개의 사립 대학)과 34개의 단기 대학, 5개의 고등전문학교가 있다. 홋카이도의 국립 대학은 다음과 같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고속도로[편집]

국도[편집]

철도[편집]

항공[편집]

기타[편집]

그 외의 교통은 선박, 버스 등이 지역에 따라 다르게 배치되며, 홋카이도도라는 지방도도 존재한다.

관광[편집]

  • 리시리도(利尻島)
  • 시레토코(知床)
  • 아칸 호(阿寒湖)
  • 굿샤로 호(屈斜路湖)
  • 마슈 호(摩周湖)
  • 도카치 강(十勝川)
  • 탕의 강(湯の川)
  • 도야 호(洞爺湖)
  • 조잔케(定山溪)
  • 시코쓰 호(支笏湖)
  • 비에이(美瑛)
  • 소운쿄(層雲峽)

스포츠[편집]

삿포로에서는 1972년 동계 올림픽이 열렸다. 홋카이도에는 이하의 스포츠팀들이 있다.

홋카이도 출신인물[편집]

도민 영예상 수상자[편집]

영예를 가져[편집]

※1978년~1992년 수상자 도청 홈페이지 불기재

  1. 아베 마사시 (1993년 4월)
  2. 하라다 마사히코 (1993년 4월)
  3. 호리이 마나부 (1994년 4월)
  4. 오카베 타카노부 (1994년 5월)
  5. 가사이 노리아키 (1994년 5월)
  6. 시미즈 히로야스 (1995년 5월)
  7. 요다 기모토 (1995년 5월)
  8. 무로즈카 카즈야 (1996년 9월)
  9. 요네자와 마사코 (1996년 9월)
  10. 다나카 마사미 (2000년 8월)
  11. 야마시타 케이고 (2000년 10월)
  12. 우에노 마사에(2001년 9월)
  13. 우에노 요시에 (2003년 12월)
  14. 나이토 다이스케(2007년 11월)
  15. 가토 다이라 (2009년 4월)
  16. 곤 유키코 (2012년 10월)
  17. 시무라 아키코 (2012년 10월)
  18. 타카나시 사라 (2013년 4월)
  19. 나가하라와카나 (2018년 12월)
  20. 마츠모토 마유 (2018년 12월)
  21. 고바야시 료유 (2019년 4월)

영예상[편집]

  1. 와카마츠 츠토무 (1981년 1월)
  2. 기타노미 도시미츠 (1981년 8월)
  3. 홋카이도 대학 히말라야 원정대(1983년 2월)
  4. 기타자와 요시히로 (1984년 3월)
  5. 하시모토 세이코 (1985년 7월)
  6. 고바야시 고이치 (1986년 1월)
  7. 치요노후지미츠 (1987년 8월)
  8. 기타지마 사부로 (1991년 8월)
  9. 모리 마모루 (1991년 8월)
  10. 아베 마사시 (1994년 5월)
  11. 에모토 유코 (1996년 8월)
  12. 시미즈 히로야스(1998년 4월)
  13. 구와바라 아케미 (1998년 4월)
  14. 타케다 유타카 (1998년 4월)
  15. 오카자키 토모미 (1998년 4월)
  16. 사토야 다에 (1988년 4월)
  17. 사이토 히로야 (1998년 4월)
  18. 오카베 다카노부(1998년 4월)
  19. 하라다 마사히코 (1998년 4월)
  20. 후나키 가즈요시 (1998년 4월)
  21. 시노하라 히로키 (1998년 5월)
  22. 아히코 사토루 (1998년 5월)
  23. 다이호 고키 (2000년 8월)
  24. 요네자와 마사코 (2000년 11월)
  25. 다나카 마사미 (2000년 11월)
  26. 에이카 나오키(2000년 12월)
  27. 우에노 마사에(2003년 12월)
  28. 다나베 치카라(2004년 9월)
  29. 고마자와 대학 부속 도마코마이 고등학교 야구부 (2004년 9월)
  30. 이소자키 나오미 (2006년 11월)
  31.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스(2008년 11월)
  32. 사카모토 코키 (2010년 9월)
  33. 다카히라 신지(2010년 9월)
  34. 사토 히사카 ( 2010년 9월 )
  35. 후지타 유키(2010년 10월)
  36. 호즈미 마사코 (2012년 3월)
  37. 다바타 마키 (2012년 3월)
  38. 나가시마 케이이치로 (2012년 4월)
  39. 이토 센코 (2012년 4월)
  40. 나가세 미츠루 (2012년 4월)
  41. 스도 사토루 (2012년 4월)
  42. 가노 료 (2012년 6월)
  43. 우에노 요시에 (2012년 10월)
  44. 야마시타 케이고 (2013년 2월)
  45. 구마가이 사키 (2013년 7월)
  46. 다카세 마나미(2014년 1월)
  47. 미우라 유이치로 (2015년 9월)
  48. 시미즈 레이류비 (2016년 3월)
  49. 이토 다이키 (2016년 3월)
  50. 가사이 노리아키 (2016년 3월)
  51. 구보츠네조우(2016년 5월)
  52. 다케우치 치카 (2016년 10월)
  53. 곤 유키코(2016년 10월)
  54. 시무라 아키코 (2016년 10월)
  55. 야마베 카나에 (2016년 9월)
  56. 이케자키 다이스케 (2016년 10월)
  57. 쓰지 사에 (2017년 1월)
  58. 니와 타카키 (2017년 6월)
  59. 나가하라 마나미 (2017년 11월)
  60. 다카기 미호 (2018년 5월)
  61. 타카기 나나 (2018년 5월)
  62. 사토 아야노 (2018년 5월)
  63. 다카나시 사라 (2018년 11월)
  64. 모토하시 마리 (2018년 11월)
  65. 요시다 유리카 (2018년 11월)
  66. 스즈키 유코 (2018년 11월)
  67. 요시다 치나미 (2018년 11월)
  68. 후지사와 이쓰키 (2018년 11월)
  69. 나가하라 와카나 (2019년 10월)
  70. 마쓰모토 마유 (2019년 10월)

자매 지역[편집]

각주[편집]

  1.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홋카이도
  2. Statistics Bureau of Japan
  3. Hokkaido Population during Tokugawa Shogun
  4. [1]
  5. 강순제 (2000). “北海道地域의 文化的特性과 아이누(AINU)人”. 《생활과학연구논집》 20 (1): 47.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 (일본어/한국어/영어/중국어/…) 홋카이도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 공식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