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부현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현도 노선번호 표지판의 설치 사례 (도치기현)
지바현의 예전 형태로 구성된 현도 표지판의 사례 (지바현도 제137호선)
후쿠시마현도 제187호선의 실질적인 노선 번호 표지판이다. 이와 함께 병설되어 있는 국도 118호선의 마크도 같이 새겨져 있다.

도도부현도(일본어: 都道府県道)는 일본에서의 도로의 유형 중의 하나이며, 대한민국의 지방도와 동일한 체계를 가진 도로 노선망이다. 도로법으로 지정되어 있는 도로에서, 도도부현지사(일본어판)가 인정하고, 해당 도도부현에서 관리를 전담하는 도로 체계이다. 도로 표지판의 모양은 육각형으로 이루어져 있고 숫자는 가운데에, 도도부현도 이름이 맨 위에, 도도부현의 이름이 맨 아래에 두는 특이 사항이 있다. (예:県道가 위에, 123은 가운데를, 東京 등과 같이 도도부현 지역 이름은 아래에 고정된다)

주요 기록[편집]

100 km 이상의 도도부현도[편집]

10 m 이하의 도도부현도[편집]

가장 많은 현 지역을 관통하는 도도부현도[편집]

다른 현에서 인정하지 않는 도도부현도[편집]

가장 큰 번호를 가진 도도부현도[편집]

단독 구간이 없는 도도부현도[편집]

다른 번호를 부여받은 도도부현도[편집]

그 외[편집]

돗토리현도 제307호선도쿠시마현도 제227호선, 도쿠시마현도 제263호선 등과 같은 경우처럼 노선이 이미 인정되어 있으나, 미공용인 상태에 머물러 있어 실제 연장이 아예 없는 도도부현도도 물론 존재하게 된다. 특히 홋카이도도 제1086호선의 경우와 유사하게 착공에 이른 상태임에도 불구, 전 구간이 미공용 및 실제 연장 없이 건설이 중단된 도도부현도들도 물론 존재한다. 그리고 수도고속도로 완간 선처럼 도도부현도 노선으로 분류되다가 고속도로로 승격시킨 노선도 더러 있다.[1]

각주[편집]

  1. 지바현도·도쿄도도·가나가와현도 294호선을 전용하고 있는 해당 고속도로 노선이 대표적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