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지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본의 지역구분. 위쪽에서부터 홋카이도, 도호쿠, 간토, 주부, 간사이, 주고쿠, 시코쿠, 규슈.

일본의 지방을 구분할 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일본 이외의 여러나라에서는 주로 혼슈, 규슈, 시코쿠, 홋카이도의 큰 섬 4개로 구분하고 있지만, 일본 내에서는 지방 생활권이나 역사를 통해 굳어진 명칭, 교통이나 경제·문화의 경계, 주민의 의식 등에 의해 결정되는 지방의 구분이 통용된다. 또한 가장 큰 규모의 지방행정구역인 도도부현 등으로 지방을 구분하기도 한다.

8개 지방 구분과 도도부현[편집]

일본의 지역 구분에 따른 일본의 도도부현의 일람으로, 주로 8개로 지방을 구분하는 것에 따라 분류하였다. 각 지방자치단체의 청사가 소재한 곳을 함께 표기하고, 이탤릭체정령지정도시를 따로 표시하였다.

홋카이도[편집]

이렇게 3개 현이 놓인 적이 있었으나, 홋카이도(北海道)로 통폐합되었다.

혼슈[편집]

시코쿠[편집]

주고쿠 지방과 함께 주고쿠·시코쿠 지방으로 묶어서 구분하기도 한다.

규슈[편집]

야마구치현과 함께 규슈·야마구치 지방이라고 하거나, 오키나와섬을 분리하기도 하며, 기타큐슈미나미큐슈로 구분하기도 한다.

기타 구분[편집]

2가지로 구분
지리적 기준에만 따른 것이 아닌 도쿄오사카 양대도시권이나 기나이미나미칸토 지방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문화권에 따른 분류이기도 하다.
기후나 해양 물류에 관한 구분.
3가지로 구분
교통이나 도쿄·나고야·오사카의 3대 경제권을 기본으로 한 분류.
보조로 이용하기 위한 구분
다른 구분에 보조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구분한 것. 주로 기나이도쿄 등을 기준으로 하여 방위나 방향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
기나이 또는 도쿄를 중심으로 구분한 것. 기상예보시에 기타니혼은 이용하지만, 미나미니혼은 이용하지 않는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