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교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일본의 교육에서는 일본의 교육제도와 현 상황에 대해 다룬다. 일본에서 초등 단계인 소학교 및 중등 단계인 중학교의 교육은 국민들에게 의무로써 가르치고 있으며 사실상 거의 대부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고등학교로 진학한다.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학교 단계까지는 공립 학교를 비롯한 공립 시설에서 교육을 받지만 고등학교나 대학교 단계는 사립 학교 등 사교육 시설에서의 교육이 일반화되어 있다. 일본의 교육 체계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일본의 고도 경제 성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GHQ 점령 기간 중인 1947년 기본교육법과 학교교육법이 제정되었다. 이 법률들을 통해 일본은 6년 간의 소학교 단계, 3년 간의 중학교 단계, 3년 간의 고등학교 단계, 2년 또는 4년 간의 대학교 단계 (6-3-3-4(2))를 거치는 교육제를 도입하게 되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유아들은 유치원이나 보육원에 맡겨진다. 공·사립 보육원은 5세 미만의 영아들을 양육하며, 유치원에서도 3~5세 정도의 유아들을 양육한다. 유치원에서의 교육 방법은 원아가 사립 초등학교의 입학 시험에 합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제[편집]

일본의 학교 생활은 보통 4월에 시작된다. 학교의 수업은 세 학기로 나뉘며, 봄과 겨울에 짤막한 방학이 있고 여름에는 긴 방학이 존재한다.[1]

특별지원학교
(일본어: 特別支援学校 토쿠베츠시엔 갓코[*]))

유학생[편집]

일본의 취업상황과 인구 감소로 인해 해외에 공부하는 일본인 유학생이 줄어들고 있다.[2]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