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학교(中學校)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입학하는 중등교육 기관이다.

대한민국에서는 3년제 (학교마다 등교 시간은 다른데 대부분 8시 10분 ~ 9시이다.)를 채택하고 있다. 1985년 도서 지방에서 중학교를 의무 교육화한 것을 시작으로, 2002년부터 그 해의 입학생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의무교육화하였으며 2004년부터는 완전한 의무 교육기관이 되었다. 중학교에서도 외국어 의무 교육 정책에 따라 영어를 제1외국어로 의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09년부터는 교과교실제 시범 실시) 졸업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으며, 졸업반 학생들은 자신의 거주 지역(시, 도) 내에서만 원하는 고등학교 {전기고 (前期高)와 후기고 (後期高)로 나뉜다.}를 선택할 자유가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예전에 고등학교와 합쳐 '고등중학교'로 칭했으나, 현재는 중학교로 통일했으며 6년제이다.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을 중학생이라고 부르는데, 일부 학생들 사이에서, 인터넷 상에서, 은어인 '중딩'으로도 불린다.

중학교 내신[편집]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내신이 중요하게 된다. 내신은 대부분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같은 시험으로 평가되지만 예체능의 경우 70~80%가 실기 시험으로 평가된다.

봉사활동[편집]

봉사활동시간을 적어도 1년에 20시간씩 해서 3년 동안 60시간을 채우지 못하면 점수를 깎는 제도가 생겨서 봉사활동 시간이 학생들 사이에서 점수 채우기용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1]

수업 일수[편집]

중학교는 수업 일수가 초등학교보다 많으나 임원수련회 날, 개교기념일, 수련회 다음날, 추석 연휴 전날과 다음날,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일 등에 재량 휴업일을 두는 학교도 있다. 수능 시험일이 재량 휴업일이 되기도 하는 이유는 중학교 건물이 수능 고사장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다.

같이보기[편집]

  1. [TONG 봉사의 참된 의미는 점수가 아니라고 전해라]2016년 3월 30일,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