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초등학교(初等學校, 문화어: 소학교,小學校)는 초등교육기관이다. 이후의 학제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등이 있다.

대한민국의 초등학교[편집]

역사[편집]

근대에 들어선 19세기 말에는 서당 대신 근대적 초등 교육기관으로 소학교(小學校)가 들어섰으며, 이것이 일제강점기1911년보통학교(普通學校)로 이름이 바뀌었다. 한편 1905년 통감부 설치 이후 일본인 아동이 다니던 초등교육 기관의 명칭을 심상소학교로 불러 왔으나, 1938년 제3차 조선교육령 제정에 따라 모든 초등교육 기관의 명칭이 심상소학교(尋常小學校)로 통합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 중이었던 1941년국민학교(國民學校)로 명칭이 바뀌었다.

국민학교는 우리나라 초등교육기관의 명칭으로 1941년부터 1995년까지 사용되었다. 명칭 자체가 독일전체주의 교육을 상징했던 '폴크스 슐레'(Volksschule)에서 기원했고 일제 잔재란 이유로 1996년 3월 1일 초등학교로 명칭이 변경되었다.[1]

학제와 수업[편집]

대한민국의 초등학교는 6년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의무 교육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2]

대한민국의 초등학교 주당 수업 시수는 다음과 같다. 1학년과 2학년이 25수업, 3학년과 4학년은 29수업, 5학년과 6학년은 32수업이다.[출처 필요]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하고 있다. 교과(군)는 1,2학년에서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이루어져 있다. 나머지 학년에서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로 되어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활동의 네 영역으로 구성하고 있다. 다만, 1학년과 2학년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에 '안전한 생활'을 추가로 포함한다.[2]

기타[편집]

초중등교육법에는 해당 학년 또는 전체 초등교육을 마치지 않고 바로 다음 학년으로 진급하거나 고등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제도가 있다.[3] 그러나 대상 학생이 어릴 경우에는 예체능 수업은 해당 나이에 맞는 학교에서 일부 진행하고 있다.

초등학교 이외에 초등교육 대상 시기를 지난 초등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에 한해 3년제의 공민학교를 설립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공민학교의 경우에는 국어, 기초 수학 등을 수업하며, 학교 건물이 따로 필요하지 않고 마을회관 등 공공장소의 개방된 공간이라면 대부분 수업이 가능하다.

그 밖의 나라의 초등학교[편집]

중화민국의 초등학교 농구장
일본 초등학교의 교실

학제[편집]

나라마다 4 ~ 9년제로 수업 기간이 다르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4년제, 중화인민공화국(일부 지역 5년), 일본대한민국과 똑같은 6년제이다. 미국, 캐나다의 경우 주에 따라 5년제 (5-3-4, 캘리포니아 주 등 대부분의 주), 6년제 (6-3-3 또는 6-6 학제를 시행하는 주), 8년제 (8-4제를 채택하는 주) 등 매우 다양하다. 핀란드는 중학교 과정 없이 초등학교 과정만 9년이다. 프랑스, 독일 등 대부분의 유럽 국가는 초등학교가 5년제이다.

소학교[편집]

소학교(小學校)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일본,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 베트남 등에서 초등학교를 가리키는 말이다. 대부분 대한민국의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소학교를 마치면 중학교로 넘어간다.

각주[편집]

  1. 일본에서는 1941년 4월 1일부터 국민학교(国民学校)라는 명칭을 사용하다가, 1947년 4월 1일부터 학교교육법(学校教育法) 시행과 함께 소학교(小学校)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2.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별책 2]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2015
  3. 대법, "중입 검정고시 나이 제한 정당" KBS, 2014.8.29.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