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세면백
독일의 가방.

가방은 주로 어떤 물건을 포장하여 옮기기 좋게 하거나, 또는 잡다한 여러 물건들을 한 곳에 모아 운반하는 용도로 쓰이는 용기이다. 종이, 직물, 플라스틱, 가죽 등 딱딱하지 않거나 혹은 다소 딱딱하더라도 신축성이 있는 재질로 만든다.

가방에는 한 개 혹은 두 개의 손잡이가 달려 있다. 어깨가방의 경우 어깨에 걸 수 있도록 어깨끈이 달려 있으며, 륙색(배낭)의 경우 등에 맬 수 있는 끈이 달려 있다. 흔히 지퍼똑딱이 단추가 달려 있기도 한데, 이는 운반 중 내용물이 바깥으로 흘러 나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화폐(특히 지폐)를 운반하는 가방의 경우 자물쇠가 달려 있다.

계속 쓸 수 있는 가방이 있는 반면, 일회용 가방도 있다. 일회용 가방의 경우 경제적 또는 환경보호적 차원에서 여러 번 재활용할 것을 권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위생적인 이유 때문에 한 번 쓰고 버려야 하는 가방도 있다. 예를 들면 쓰레기 봉투의 경우 한 번 사용하면 각종 병균으로 용기가 오염되기 때문에 재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닐 봉지나 종이 가방 등 일회용 가방은 슈퍼마켓이나 소매점에서 물건을 전달할 때 무료 혹은 약간의 돈을 지불하고 받을 수 있다. 소비자들 중에는 일회용 대신 집에서 물건을 담을 가방을 가져 오는 경우도 있다.

빈 가방은 종류에 따라 매우 가볍고, 접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운반용 가방의 경우 그 크기는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면 지갑(주머니 대신 소량의 물건을 집어넣을 수 있는 작은 가방)의 경우 손으로 쥘 수 있을 정도로 작으며, 여행가방의 경우 장기간 외부에서 살면서 필요한 물품들을 대량으로 넣어야 하기 때문에 그 부피는 매우 크다.

기원전 2세기 고대 중국에서 종이를 물건을 싸거나 빈 공간에 메워 넣는 용도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으나, 종이를 이용하여 가방을 만들어서 사용한 것은 당나라 시기였다. 이때 종이 가방은 의 향기를 보존하기 위한 용도로 쓰였다. 오늘날 우리가 가방이라고 부르는 형태의 용기를 고안한 사람은 19세기 발명가 엘리아스 셍거이다.

종류[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