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과학 (科學,Science)은 사물의 구조, 성질, 법칙 등을 관찰 가능한 방법으로 얻어진 체계적ㆍ이론적인 지식의 체계를 말한다. 더 좁은 의미에서 과학이란 인류경험주의방법론자연주의에 근거하여 실험을 통해 얻어낸 자연계에 대한 지식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글에서 다루는 과학은 후자의 의미이다.

과학자들은 자연계에서 관찰되는 현상들을 과학적 방법론에 따라 자연적인 (초자연적이지 않은) 이론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과학의 분야들은 크게 다음의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다.

  • 자연과학은 인간에 의해 나타나지 않은 모든 자연 현상을 다룬다.
  • 사회과학은 인간들의 행동과 그들이 이루는 사회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

수학은 엄밀한 방법을 통한 체계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다른 과학 분야들과 유사하나, (실험과 그에 대한 검증으로 이루어지는) 과학적 방법론이 사용되지 않기에 과학의 한 분야로 보기 어렵다. 그러나 수학은 과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이용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수학과 과학(특히 물리학)은 서로 다양한 영향을 주고 받으며 함께 성장해 왔다.

위에서 정의된 의미의 과학을 때로는 순수과학이라고 하여, 과학 연구의 결과를 통해 인류의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시도인 응용과학과 구별하기도 한다.

원자보어 모형은 실험에 의해 검증된 과학 이론으로, 나중에 보다 정교한 실험을 통해 부분적으로 반증되었다. 이와 같은 사례는 과학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어원[편집]

과학을 뜻하는 영어 단어 science는 지식이라는 뜻의 라틴어 scientia에서 왔으며, 이는 '안다'(I know)는 뜻의 접두사 scio-에서 나왔다. 이는 또다시 '분별하다' 혹은 '구분하다'라는 뜻의 인도-유럽 어근에서 나왔으며, 그가 잘라낸다(he cuts off)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chyati, 찢다(to split)라는 뜻의 그리스어 schizein, 같은 뜻의 라틴어 scindere와 관계되어 있다. 중세로부터 계몽주의 시대까지, science나 scientia는 모든 종류의 체계적이거나 정확하게 기록된 지식을 가리켰으며, 따라서 그 무렵에 과학이란 철학이라는 단어의 넓은 의미로부터 구별되지 않았다.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및 이탈리아어 등의 몇몇 언어에서는 현재까지도 이 구별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고대로부터 근현대까지, 철학은 자연 철학윤리 철학으로 나뉘어 있었다. 1800년대에 자연 철학(natural philosophy)이라는 명칭은 서서히 자연 과학(natural science)이라는 명칭으로 대체되었다. 자연과학은 점차 물리학생물학 등의 현재 존재하는 분야들로 세분화되었다. 사회과학은 한때 윤리 철학에 포함되던 부분 중 일부를 포함하며, 이 부분에 대해 가능한 한도까지 경험적 방법론을 적용시키고 있다.

"과학"이라는 단어는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이고 있다.

경험론에 의하면 과학적 이론은 객관적이고,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경험적인 결과들이 가능한 한 반론되거나 확인되어야함을 의미한다.

역사[편집]

기록된 과학 연구로서 가장 오래된 것은 동북아프리카의 이집트에서 찾을 수 있다. 러시아 태생의 미국인 작가 아이작 아시모프는 그의 책 《과학과 기술의 인명 백과사전》에서 과학은 고대 아프리카가 현대 세계에 준 선물이라고 말한다. 이집트의 성직자 임호테프는 처음으로 을 조제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최초의 대규모 과학 연구소라 할 수 있는데, 유클리드알렉산드리아의 헤론을 비롯해 고대의 주요 과학자들 중 많은 수가 여기에서 연구를 했다. 이집트의 뒤를 이어, 고대 그리스에서도 많은 과학적 발견들이 이루어졌다. 그 이후 이슬람 문화권에서도 과학에 대한 발전이 있었으며, 산업 혁명 후 과학에 대한 많은 발전이 있었다. 또한, 동양에서는 주판을 비롯한 계산기가 발견되고 화약 등이 발명되면서 과학이 발전해 나갔다.

과학적 방법[편집]

과학적 방법이란 연역귀납논리학을 바탕으로 관찰-이론-실험-재현을 바탕으로 한 과학, 즉 자연과학의 방법론을 통칭한 말이다. 이는 자연과학에서의 회의주의자들, 즉 증거 없이는 믿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키는 사람들의 주장이기도 하다.

과학 철학[편집]

과학적 탐구와 과정을 설명하고 형식논리학방법론, 형이상학등의 관점에 요소들의 타당성을 연구하는 것을 과학철학이라고 한다. 과학철학은 두 가지 갈래로 나누는데 인식론적 경향과 존재론적 경향으로 나눌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