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울스턴크래프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메리 울스턴크래프트(Mary Wollstonecraft [ˈwʊlstən.krɑːft][*], 1759년 4월 27일 ~ 1797년 9월 10일)는 잉글랜드의 작가, 철학자, 여성의 권리 옹호자이다. 비교적 짧은 경력동안 장편소설, 논문, 여행기, 프랑스 혁명사, 지도서, 동화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활동했다. 특히 유명한 저서는 《여성의 권리 옹호》(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an, 1792년)로 여기서 울스턴크래프트는 여성이 태생적으로 남성에 비해 열등하지 않으며, 교육의 결여로 인해 열등한 것처럼 보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울스턴크래프트는 남녀가 모두 이성적 존재로 간주되어야 하며 이성에 기반한 사회질서를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20세기 말까지도 울스턴크래프트는 저술 및 사상보다 그 삶과 사생활이 더 많은 조명을 받았다. 헨리 퓨질리, 길버트 임레이와의 두 차례의 불행한 관계 끝에(그 과정에서 딸 패니 임레이를 낳음) 울스턴크래프트는 무정부주의 운동의 선구자인 철학자 윌리엄 고드윈과 결혼했다. 울스턴크래프트는 둘째딸을 낳고 11일 뒤에 사망했다. 향년 38세. 이 둘째딸의 이름은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고드윈이라 하고, 나중에 퍼시 비시 셸리와 결혼하니 그 유명한 소설 《프랑켄슈타인》의 저자 메리 셸리가 그녀이다.

울스턴크래프트가 죽은 뒤 홀아비가 된 고드윈은 《여성의 권리 옹호의 저자에 관한 회고록》(1798년)을 썼는데, 여기서 당대 사회 통념과 어긋나는 부부의 여러 사생활들이 그대로 실려 있었기 때문에 고드윈의 본의와 다르게 울스턴크래프트의 평판은 이후 거의 백 년 동안 추락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여성주의 운동의 태동과 함께 울스턴크래프트의 여성의 평등 옹호와 관습적 여성성에 대한 비판은 그 중요성을 조명받았고, 오늘날에는 여성주의 이론의 기초를 마련한 중요한 철학자 중 한 명으로 취급되고 있다.

생애[편집]

초기 생애[편집]

울스턴크래프트는 1759년 4월 27일 런던 스피탈필즈에서 에드워드 존 울스턴크래프트와 엘리자베스 딕슨 사이의 7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1] 어렸을 때는 유복한 편이었으나 아버지가 투기를 여러 번 말아먹으면서 점차 가세가 기울었다. 재정적으로 궁핍해진 가족은 울스턴크래프트의 유년기에 이곳저곳 옮겨 다니며 살아야 했다.[2] 사정이 너무 안 좋아지다 보니 아버지는 딸이 어느 정도 크자 돈을 벌어오라 내몰았고, 술이 취하면 마누라를 마구 두들겨 패는 폭력적인 사람이 되어버렸다. 10대 시절 울스턴크래프트는 어머니를 지키기 위해 어머니 방으로 들어가는 문지방을 베고 눕곤 했다.[3] 또한 울스턴크래프트는 여동생 에버리나와 엘리자에게 평생 어머니 같은 역할을 했었다.

“신속(新屬)의 첫 번째”[편집]

프랑스행과 길버트 임레이[편집]

잉글랜드행과 윌리엄 고드윈[편집]

사망과 고드윈의 회고록[편집]

영향[편집]

대표작[편집]

참조 사항[편집]

저서 목록[편집]

[편집]

  1. Rossi, Alice S (1988). The Feminist papers: from Adams to de Beauvoir. Northeastern. 25쪽. 
  2. Tomalin, 9, 17, 24, 27; Sunstein, 11.
  3. Todd, 11; Tomalin, 19; Wardle, 6; Sunstein, 16.

참고 자료[편집]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