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엘리엇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auteur.png
조지 엘리엇
George Eliot at 30 by François D'Albert Durade.jpg
필명 조지 엘리엇
직업 소설가
활동기간 빅토리아 시대
대표작 플로스 강변의 물방앗간 (1860년)
사일러스 마너 (1861년)
미들마치 (1871년)
대니얼 데론다 (1876년)
친지 Robert Evans and Christiana Pearson (parents); Christiana, Isaac, Robert, and Fanny (siblings)

'조지 엘리엇(George Eliot, 1819년 11월 22일 ~ 1880년 12월 22일)은 영국소설가이다. 본명은 메리 앤 에번스(Mary Anne Evans)이다.

영국 중부의 워릭셔에서 출생. 부친은 건축가였다가 지주를 위한 토지관리인이 되었다. 부친은 견실한 성격을 가졌고, 엘리엇의 소설인 <아덤 비드>(1859)의 아덤을 위시하여 자주 다른 곳에도 그녀의 부친을 모델로 하는 인물이 등장한다. 소녀 시절의 그녀는 복음주의의 열렬한 신봉자였으나 차차로 당시의 새 사상에 접촉하여 과학주의·실증주의에 입각한 사상을 품게 되어 기독교를 떠난다. 그러나 그녀의 도덕관을 이루는 기저(基底)에는 종교적인 심정이 일생을 일관하고 있다. 1854년 이후에 처자가 있는 조지 루이스와 동거생활을 하게 되어 세상의 비난을 받았으나 조지 엘리엇이란 필명으로 <플로스강(江)의 물레방아>(1860), <미들마치>(1872) 등의 걸작을 내면서 작가로서 그녀의 위치는 부동한 것이 된다. 그녀의 소설은 사실주의 기법을 따르고 있지만 내용은 사람이 사는 방식에 관하여 그녀만의 독특한 철학을 구체화한 것이다.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