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육심리학이나 교수 설계에서 구성주의 (Constructivism) ( 구조주의(Structuralsim)과 다르다. 주의할 것) 는 인간이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지식과 의미를 구성해낸다는 이론이다. 교육학에서는 피교육자들이 교육을 받을 때, 학습 이전의 개념을 토대로 학습이 진행된다는 의미가 된다. 그에 따르면, 교사의 역할은 피교육자가 사실이나 생각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된다.

장 피아제는 이를 정형화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 그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교육개혁운동의 주제로 활용되어 학습이론교수방법론에 큰 영향을 주기도 했다. 1970년대에 대두되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는 객관주의 또는 표상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자리잡게 되었다.[1]

인지구조[편집]

Piaget는 인간의 경험과 지식의 변화는 뇌의 인지구조의 변화로 매칭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학습을 인지구조의 재구성이라고 보는 것이다. 인지구조를 재구성할 때 요인으로는 개인의 경험을 결정하는 사회문화적 요인, 개인 특유의 경험, 생물학적 요인 등을 들 수 있다. 사회문화적 요인을 강조하는 것이 사회적 구성주의 분파이고, 개인 특유의 세계 인식과 단절성을 강조하는 급진적 구성주의 분파, 이렇게 현재는 두 구성주의의 흐름이 나타난다. 그러나 상호보완적인 면에 주목하는 학자(Cobb)들도 많이 있으며, 응용된 교육학 분야에서는 두 구성주의의 보완적 접근이 강조된다.

급진적 구성주의[편집]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의 근거[편집]

  • 동화(assimilation) : 이미 가지고 있던 자신의 인지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 조절(accomodation) : 가지고 있는 기존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동화할 수 없을 때,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인지구조를 바꾼다.
  • 평형(equilibrium) : 동화와 조절의 통합된 과정이다. 경험과 인지 사이에 괴리가 생겨 비평형화가 일어나면 유기체는 동화와 조절로 평형화를 추구하게 된다.

장 피아제의 발생론적 인지 발달 이론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사회적 구성주의[편집]

레프 비고츠키브루너의 사회 발달 이론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브루너의 지식의 성장 과정에 따른 근거[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김종문, 1998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