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푸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덴푸라
Tempura, Kappo Uosen, Nagaoka.jpg
종류아게모노(튀김)
원산지일본
관련 나라별 요리일본 요리
주 재료해산물, 채소, 튀김옷

덴푸라(일본어: 天ぷら)는 일본튀김 요리이다. 해산물이나 채소 등에 밀가루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 내는 음식으로, 포르투갈 선교사에 의해 전해진 서양 요리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다. 일본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이름[편집]

일본어 "덴푸라(天ぷら)"의 어원은 "사계재일"을 뜻하는 포르투갈어 "템포라(têmpora)"에서 유래하였거나, "양념"을 뜻하는 포르투갈어 "템페루(tempero)" 또는 "양념하다"를 뜻하는 동사 "템페라르(temperar)"의 3인칭 단수 형태인 "템페라(tempera)"에서 유래했다고 추정된다.[1][2][3]

역사[편집]

과거 일본 요리에서 튀김 음식은 튀김옷 없이 튀기거나 쌀가루를 묻혀 튀겼는데, 16세기 나가사키에서 포르투갈유럽 출신 선교사들이 달걀물을 넣은 밀가루 튀김옷을 묻혀 튀기는 방식을 소개했다.[1][2][3] 포르투갈의 페이시뉴 다 오르타 등이 덴푸라의 기원이 된 음식이라 추정된다.

만들기[편집]

대표적인 재료로는 개량조개, 망둑어, 뱅어, 베도라치, 보리멸, 붕장어, 새우, 오징어해산물가지, 단호박, 연근채소가 있다.

튀김옷밀가루, 달걀, 찬물(또는 얼음물)로 만들며, 녹말가루쌀가루, 베이킹 파우더 등을 섞은 튀김가루를 사용하기도 한다.

식용유 또는 볶지 않은 참깨에서 짠 참기름 등을 사용해 튀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박찬일 (2013년 12월 9일). “[박찬일 셰프의 푸드오디세이]튀김의 미학…별맛없는 닭을 입안에 녹게 만드는 요술”. 《매일경제. 2021년 11월 15일에 확인함. 
  2. 이재준 (2014년 2월 20일). “[깨알지식] 덴푸라의 유래는”. 《조선일보. 2021년 11월 15일에 확인함. 
  3. 윤덕노 (2020). 《음식으로 읽는 로마사》. 서울: 더난출판. 267쪽. ISBN 978-89-8405-7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