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요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Sunday roast - roast beef 1.jpg

영국 요리(英國料理, 영어: British cuisine)는 사실상 자국에서 분류하는 지방에 따라 그 특색도 다양하다. 대개는 자연히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영국은 대륙이 아니라 섬나라이다 보니 온난한 기후를 접하고 있어 사뭇 다른 면모도 나타난다. 역사·문화적 환경을 받아 유럽 대륙의 영향도 적잖게 받았다. 근대 이후 신세계의 발견과 엄청난 국부의 성장으로 다문화 요소가 가미되어 지금에 와서는 북아메리카, 중국, 인도의 영향도 다분히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영향으로 전통적으로 영국인들이 섭취해 온 빵이나 치즈, 구운 고기나 수프, 파이, 절인 대구, 청어 등은 감자나 토마토로 만든 소스, 칠리 고추를 이용하여 조리한다. 아메리카 대륙에서 온 재료들이다. 또한 커리를 이용하기도 하며 센 불에 프라이팬을 돌려가면서 볶는 중국식 요리법도 전해졌다. 프랑스 요리와 이탈리아 요리는 한때 이방국의 문화로 치부되었지만 지금에 와서는 아주 각광받는다. 영국은 미국으로부터의 영향도 많이 받은 곳이어서 요리 문화 또한 많이 받아들였다. 이때 패스트푸드 문화도 흡수되었지만 영국의 요리 문화는 요리에 대한 관념과 특징을 자국의 방식대로 표현하고자 노력한다고 알려져 있다.

잉글랜드 요리[편집]

잉글랜드 요리는 그 나라의 온난한 기후,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과 역사에 의하여 형성되었다. 역사적으로 보면, 다른 유럽 국가들 그리고 대영 제국 시기에 북아메리카, 중국, 인도로부터, 또한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이민자로부터 수입된 재료와 방식에 의하여 상호작용이 형성되었다. 결과적으로, 고대에 기원을 둔 이나 치즈, 굽거나 은근한 불로 끓인 고기, 사냥감으로 만든 파이(game pie), 민물고기, 바다물고기 등이 이제는 아메리카에서 건너온 감자, 토마토, 칠리 고추인도방글라데시에서 온 향신료카레, 중국태국요리에 기반한 팬볶음 등과 어울려 있다. 한때는 외래의 것으로 여겨지던 프랑스 요리이탈리아 요리도 이제는 받아들여지고 모방되고 있다. 영국은 미국으로부터 즉석식이라는 혁명을 재빨리 수용하였고, 전 세계로부터 요리 관련 아이디어들을 끊임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새로운 음식 문화의 도래[편집]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유명한 요리사가 대중 앞에 서게 되면서 영국의 음식 문화는 다분히 발전하였다. 원래 생선과 감자칩 정도로 가볍게 생각되었던 영국 요리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보통 사람들의 인식을 깨기 시작한다. 런던의 레스토랑은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칭송받는다. 가격/질/재료 어느 부분 할 것 없이 타국의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영국식으로 흡수하려는 생각이 이러한 발전의 원천이다.

한편, 외국인의 여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레스토랑에서도 고급스러운 음식을 적절한 가격에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창업 붐이 일어났다. 함께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서 농장에서 직접 공급하는 친환경 농산물을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전통 요리[편집]

일요일의 로스트(Sunday Roast)는 로스트 비프와 같은 음식의 일종으로서 영국 가정에서 전통적으로 먹는 음식이다. 영국인들의 일요일 저녁은 보통 구운 감자와 로스트 비프 혹은 양고기를 구운 것 따위를 먹는다. 여기에 야채를 곁들이는 것이 보통이다. 요크셔 푸딩이 일요일 저녁 만찬에나오는 것은 원래 있던일이다

크리스마스 만찬 때에는 구운 고기들이 주가 된다. 전통방식을 따라서 칠면조를 먹으나, 사슴고기 등을 함께 먹기도 한다.

잉글랜드 지방은 생선 요리로 특별히 유명하다. 영국 내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특색있는 음식점은 잉글랜드에 있으며 대개는 소금과 식초로 간을 한 수프를 먼저 내놓는다. 스캄피(Scampi)라는 큰 새우를 튀겨내는 동그랑땡과 흡사한 형태의 요리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대중적이면서 전통을 이어나가는 음식 중에서는 피쉬 앤드 칩스(Fish and chips)가 대표적이다. 이 음식은 생선튀김과 감자튀김을 같이 먹는 요리로, 쉽고 개량하기가 쉬워 해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다.

주로 아침으로 먹는 구운 빵에 토마토, 베이컨, 푸딩, 소시지, 버섯, 달걀 곁들여 먹는 영국식 아침식사 또한 전통적으로 이어져 나왔다.

스코틀랜드 요리[편집]

Haggis neeps and tatties.jpg

스코틀랜드 요리는 영국 전역에서 나타나는 요리의 본질적인 요소를 갖고 있지만 독자적인 요리법이 있다. 대개는 주변국과 주변 지방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인데 이민이 이뤄지면서 스코틀랜드의 전통 요리가 세계적으로 퍼졌고 대중이 받아들이게 되었기 때문이다.

과일, 채소, 낙농품과 가금류가 많이 쓰이며 예로부터 조금 비싼 향신료를 가미하는 관습이 있었다. 웰빙 푸드가 존재하지만 대다수 요리들의 지방 함유량이 높고, 주식으로 삼는 육류의 경우 영양 결핍이 양산되는 경우가 많아 비만률이 높게 나타나는 편이다. 최근에는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지만 저소득층의 비율이 높은 편이어서 식단이 좋지는 않다.

역사[편집]

Englishbreakfast.jpg
Tea and scones 2.jpg

스코틀랜드는 온난한 기후와 풍부한 가금류가 잡히기 때문에 주민들은 수천년간 이러한 양식을 써왔다고 전해진다. 해안가와 그 주변으로 수산물이 많이 잡히기 때문에 농업이 전해지기 전에는 어로가 굉장히 성하였다.

다른 유럽국가들처럼 봉건 방식을 고수해왔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사냥과 식용에 대해 섭취 가능한 음식도 천차만별이었다.

중세 이후 탄수화물에 대한 섭취가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대개는 보리나 오트밀로 만든 빵류를 선호한다고 전한다. 순종 밀을 재배하기가 어려운 편이라서 곡식이 항상 풍부하지 않았다. 때문에 곡식을 절약하는 습관이 지속되었다. 곡식과 함께 모든 가금류의 육류가 소비되었다.

쉽게 부패하지 않는 음식을 선호하여 옛 스코틀랜드인들이 곡식을 조금씩 담고 다니거나 하였는데 이후 야채와 함께 곁들여서 만드는 죽으로 만들거나 팬케이크로 만들기도 하였다.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인 해기스(Haggis) 또한 이러한 전통 방식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진다.

프랑스로부터의 영향[편집]

중세 후반기와 근대 초기에 프랑스 요리가 스코틀랜드 요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하였다. 스코틀랜드의 메리 여왕이 프랑스의 각 분야 전문가를 데리고 들어오면서 프랑스 요리가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프랑스에서 유래한 요리 용어[편집]

  • 어쉣(Ashet) - Assiette, 프랑스어에서 접시를 의미하는 용어가 굳어짐
  • 카넬(Cannel) - Cannelle-Cinnamon, 계피유를 일컫는 말.

20, 21세기[편집]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역동기에 접어들었다. 여타 영국의 지방들처럼 대영 제국의 번창에 따라 많은 제품이 수입되었다. 그러나 이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음식을 도입하여 스코틀랜드 대중이 이를 받아들이거나 발전하는 경우도 있었다.

후에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가공 식품이 늘어나면서 글래스고를 중심으로 아이들이 통조림과 같은 제조 식품을 좋아하는 풍조가 일어나기도 하였다.

19세기에서 거치면서 이탈리아파키스탄, 인도로부터의 이민이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이민자의 문화가 흡수되면서 스코틀랜드 요리 또한 변모하기 시작하였다. 신선한 음식과 양념을 골고루 사용하는 습관은 이탈리아 이민 계열로부터 시작하였다.

이외에 폴란드로부터의 이민 계열이 늘면서 고급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동유럽의 진미가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패스트 푸드[편집]

20세기 중반에 들어가면서 패스트 푸드의 소비가 늘었다. 때문에 식단에 관련한 질병의 발병률이 많이 늘어났으나 피쉬앤드칩스는 아직도 영국인의 대중적인 음식이다. 피자나 터키식의 케밥을 파는 체인점도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인기 있는 편이다.

특별히 서쪽 해안 지방에서는 기름을 많이 사용해서 튀겨 먹는 방식이 사용된다. 피자 등의 기름진 음식도 본 조리법보다 더욱 많은 기름을 사용한다는 의미로 "Deep Fried"라는 명칭이 가게 메뉴 혹은 가게 앞에 쓰여있기도 하다.

1960년대 이후 미국 스타일의 패스트푸드가 도입되면서 맥도날드와 버거킹, 피자헛, 켄터키 후라이드치킨 등이 전 도시에 퍼졌다. 서유럽 국가와 비슷한 현상을 겪은 것이다.

웨일스 요리[편집]

Cawl Cymreig.jpg

웨일스 요리는 웨일스를 대표한다. 영국의 다른 지방 요리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그 만큼 영향을 많이 주었다.

웨일스 지방은 소떼 방목을 많이 하나, 전통적으로 양고기가 많이 등장한다.

20개 이상의 웨일스 토착 맥주가 존재한다. 대부분은 1970년대 이후 출시된 것이다. 그러나 19세기 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토착 맥주도 있다.

북아일랜드 요리[편집]

북아일랜드 요리는 아일랜드의 나머지 섬과 거의 비슷하다. 이 지역에서는 울스터 프라이가 특히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