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1953년부터 현재까지 영국 정부에서 쓰이는 영국 왕실 문장

영국 정부(Government of the United Kingdom)는 그레이트브리튼 섬북 아일랜드로 이루어진 영국의 중앙 정부다. 총리각료들을 임명해서 정부를 이끈다.

입헌군주제 형식의 국가로 영국 정부의 공식적인 명칭은 여왕 폐하의 정부(영어: Her Majesty’s Government, HMG)로 부르며, 대부분의 장관들은 하원 소속이지만 그 중 일부는 상원의원이다.[1] 북 아일랜드는 독자적인 의회행정부를 가지고 있으며, 스코틀랜드 성 관할이다. 대법관은 항상 상원의원이 역임한다.

총리[편집]

총리는 하원 내 다수당의 지지로 선출되나, 형식적으로 여왕이 임명한다.

내각[편집]

영국에는 헌법에 명시된 내각 조직이 없어, 각료는 총리의 추천에 따라 여왕이 임명한다. 내각은 총리가 임명한 20명 정도의 장관들로 구성되며 장관들은 특정 부서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내각은 정책 입안과 결정, 정부에 대한 통제, 정부 부처들의 업무 조정 등을 맡고 있다. 정부 부처를 책임지는 장관들은 대부분 내각 소속이다.

장관들의 직위는 대부분 “Secretary of State”로 표시되는데, 예를 들어 외무장관의 경우 “Secretary of State for Foreign & Commonwealth Affair”이다. 몇몇 장관들은 다르게 불리는 경우도 있으며, 재무장관의 경우 “Chancellor of the Exchequer”로 칭한다. 내각에는 부처 없이 특별 임무를 수행하는 장관들도 있다. 각료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되며, 회의록 또한 비밀로 부쳐진다.

정부 부처[편집]

정부 부서와 산하기관에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정부 정책을 시행한다.

의회[편집]

군주, 상원(House of Lords)과 선출된 의원들인 하원(House of Commons)으로 구성된다.

기능[편집]

  • 법안 통과
  • 정무 수행에 필요한 재원 마련
  • 예산안을 포함한 정부 정책과 행정 감사
  • 주요 현안 논의

주석[편집]

  1. 주한 영국대사관. 영국 정부. 주한 영국대사관. 2011년 5월 31일에 확인.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