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원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국가원수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가 원수(國家元首)는 국가의 최고 지도자이자 국제법상 외국에 대하여 그 나라를 대표하는 자격을 갖는 주체이다. 군주국에서는 국왕이나 황제가, 공화국에서는 대통령이 국가 원수인 경우가 대부분이나, 사회주의 국가의 경우, 대표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가 원수는 주석이며, 과거 구(舊)동독소비에트 연방의 경우에는 당 서기장이, 쿠바는 국가평의회 의장이 해당하기도 했었다. 마지막으로, 세습군주국에서는 술탄의원내각제에서는 총리(수상)가 국가 원수이다.

전제국가의 원수[편집]

원래의 국가 원수 형태로 고대로마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최초의 국가 원수는 아우구스투스 카이사르이다. 이는 원래 광대한 영토를 다스리기 쉽게 하기 위함이고, 보통 제정국가들이 취하는 형태이다.

권한은 나라의 3대 권력인 입법, 행정, 사법을 가지고 있다. 흔히 황제나 전제군주국 국왕이 수행하며 군사최고지휘권을 가지고 있다. 군대에 대한 권력은 절대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현재는 대부분의 나라가 입헌군주제나 내각제 혹은 공화정이기에 지금은 이 형태를 취하는 나라는 거의 없다.

대통령제 국가의 원수[편집]

대한민국미국, 프랑스, 러시아의 대통령이 그 예이다.

국가 원수의 권한이 없는 경우[편집]

영국의 국왕과 스웨덴의 국왕, 또 독일의 대통령, 그리고 천황 등이 있다. 이들은 실질적인 권한이 없고 상징적 국가원수이며, 의원내각제의 국가 원수인 총리와 수상 같은 내각 수반이, 실질적인 국가 원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