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왕립공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영국 왕립공군
활동 기간 1918년 4월 1일 -
국가 영국 영국
소속 영국 국방부
병과 공군
종류 공군
역할 영국의 제공방어 및 치안 유지/해안 초계 및 비행 금지 구역 감시
규모 병력: 42400여명 장비: 약 1606기

주요장비: 공격/제공전투기-토네이도 GR4-136대, 유로파이터 177대, F-35 4대

         전자전기-E6 센츄리온 6대, 전자전 헬리콥터 13대
         급유기-29대
본부 영국런던
영국국가 색
장비 토네이도 GR4, 유로파이터 FGR4, 유로파이터 트렌치 3, F-35B등을 전투기로 보유하며, 아파치 66대를 공격헬기로 보유한다.
참전 1차 세계대전, 2차세계대전, 2차 중동전쟁 (수에즈 운하 전쟁), 한국전쟁, 아프가니스탄 전쟁, IS 공습, 이라크 전쟁, 이라크 영공 비행금지 구역 감시, 그 밖의 테러 지원국과의 소규모 충돌
지휘관
지휘관 최선임 지휘자는 대장이다. 그밑에 공군단장 (중장급) 2명이 있고, 그 밑에는 항공사단장이 (소장급) 있고, 그 밑에 비행대대 (20대에서 24대)는 중령이나 대령의 지휘를 받는다. 하지만 4대로 이뤄진 편대는 소령이나 대위가 지휘한다.

영국 왕립공군은 1918년 4월 21일에 창설되었으며, 현재 작전기 1000기 이상, 병력 42000명 이상을 보유하며 영국여왕의 지휘를 받는다. 창설 목적은 1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공군의 공습 방어나 영해 방어였지만, 현재는 세계 4위의 공군전력을 보유하며, 세계에서 가장 잘 운영되고 영토를 지킬 수 있는 능력이 되는 공군으로 평가 받는다.

임무[편집]

영국 공군의 임무는 영국 국방부의 지원을 받아 보안을 책임지고, 영국 본토와 영국령 해외 영토를 방어하는 것과 테러를 방지하는 것이다. 또한 세계 평화와 안전을 지키는 것이다. 주요임무는 영국과 영국령 부속영토의 영공을 지키고 해안을 초계하며 다른 나라의 침략을 막고 테러지원국에 대한 폭격/공습이다. 그리고 기타 임무는 대민지원 같은 임무도 한다.

비행기[편집]

공격기[편집]

지상 공격 임무는 토네이도 GR4가 담당하고 있다. 토네이도 전투기는 스톰 섀도 공중발사 순항 미사일과 레이저 유도 폭탄, ALARM 대레이더 미사일을 탑재한다.

제공 전투기[편집]

영국 공군의 제공 전투기로서는 유로파이터 타이푼이 있다. 유로파이터는 델타익에 카나드를 달고 있으며, AIM-120 AMRAAM을 발사할 수 있다. 또 스톰 섀도, AGM-84 하푼 등 공대지(공대함) 능력도 갖추고 있다. 공대지 전투기로서는 유로파이터 FGR4를 보유한다. 유로파이터 FGR4는 고정익에 스톰셰도 미사일로 무장한다.

공중 급유기 Tristar KC1 29대를 운용하고 있다.

외부 고리[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