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데이 로스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선데이 로스트
A roast lamb dinner at Black Horse Inn, Nuthurst, West Sussex England.jpg
다른 이름선데이 런치, 선데이 디너, 로스트 디너, 풀 로스트
코스주찬(점심이나 저녁)
원산지영국
지역이나 주요크셔
관련 나라별 요리영국 요리
주 재료고기

선데이 로스트(영어: Sunday roast)는 영국식사이다. 로스팅고기채소, 요크셔 푸딩, 그레이비 등으로 이루어진 한 접시 요리로, 영국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1]

이름[편집]

영어 "선데이(Sunday)"는 "일요일"을 뜻하며 "로스트(roast)"는 고기 등을 오븐에서 오래 익히는 건열 조리 방식, 또는 그렇게 조리한 음식을 가리키는 말이다.

선데이 로스트는 선데이 런치(영어: Sunday lunch), 선데이 디너(영어: Sunday dinner), 로스트 디너(영어: roast dinner), 풀 로스트(영어: full roast)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역사[편집]

기독교 문화권인 영국에서는 금요일고기를 먹지 않고 채소생선만 먹는 금육 전통이 있었으며, 일요일 감사성찬례(성공회) 또는 미사(가톨릭) 전에는 금식을 하기도 했다. 일요일 전례가 끝난 뒤에는 고기를 포함한 모든 음식을 먹을 수 있었기 때문에 로스트 비프 등을 준비했다. 산업화 시기에는 일요일이 온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할 수 있는 휴일이기도 했다.[1] 19세기에는 일요일 점심이나 저녁에 온 가족이 식탁에 둘러앉아 선데이 로스트를 즐기는 것이 단란한 영국 가정을 상징하게 되었다.[1]

선데이 로스트의 기원에 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는데, 하나는 산업 혁명 시기 요크셔 지역의 가정에서 일요일 아침에 고기를 오븐에 넣어 익혀 두고, 성당에 갔다 와서 잘 로스팅된 고기를 먹었던 것에서 기원했다는 견해이다.[2] 다른 하나는 선데이 로스트의 기원이 중세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는 주장이다. 견습기사농노들이 일주일에 엿새는 일하고, 일요일에는 성당에 다녀 와서 들판에서 전투 연습을 했으며, 포상으로 에일꼬치에 꿰여 로스팅쇠고기 만찬을 받았던 것이 기원이라 보는 관점이다.[3]

만들기[편집]

고기로는 돼지고기(로스트 포크), 쇠고기(로스트 비프), 양고기, 닭고기 등이 흔히 쓰이며, 때로 오리고기, 거위고기, 칠면조고기사냥고기, 개먼 등을 쓰기도 한다. 로스팅 방식으로 구워 낸다.

곁들이는 채소는 데치거나 삶거나 찌거나 구워 내는데, 보통 로스팅감자를 포함한다. 흔히 사용되는 채소로 순무, 파스닙, 당근,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방울다다기, 풋강낭콩 등이 있다.

쇠고기(로스트 비프)의 경우 요크셔 푸딩수이트 푸딩, 잉글리시 머스터드, 호스래디시 소스 등을 곁들인다. 돼지고기(로스트 포크)에는 크래클링스터핑, 애플 소스, 잉글리시 머스터드 등을 곁들이며, 양고기에는 민트 젤리레드커런트 젤리를, 닭고기에는 피그 인 블랭킷, 소시지, 스터핑, 브레드 소스, 애플 소스, 크랜베리 소스, 레드커런트 젤리 등을 곁들인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장준우 (2022년 1월 12일). “[장준우의 푸드 오디세이] 영국 가정 전통요리가 된 ‘선데이 로스트’/셰프 겸 칼럼니스트”. 《서울신문. 2022년 4월 19일에 확인함. 
  2. Hill, Amelia (2007년 8월 19일). “How Friday saved the Sunday roast”. 《The Guardian》 (영어). 2016년 7월 21일에 확인함. 
  3. “British Culture, British Customs and British Traditions: BRITISH FOOD”. 《The Learn English Network》 (영어). 2000년 3월 13일. 2016년 7월 2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