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요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트

카자흐스탄 요리(Kazakhstan 料理, 카자흐어: Қазақ асханасы 까자끄 아스하나스)는 중앙아시아에 있는 카자흐스탄의 요리이다. 전통적으로 양고기말고기에 의존하고 또한 많은 동물들의 으로 만든 유제품을 많이 섭취한다. 조리방식이나 주요한 음식 재료는 유목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조리 방법은 음식이 오래 보존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형태의 고기 요리가 가장 주요한 카자흐스탄 요리에서 쓰이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요리는 단연 말고기로 만든 소시지(까즈슈즈끄)이다. 또한 구운 양의 간과 신장, 폐 그리고 지방 따위로 만드는 쿠이르닥(카자흐어: қуырдақ), 고기를 삶아서 얇게 한 반죽과 같이 먹는 이트나 고급 음식으로 손꼽히는 말요리인 잘(жал)도 있다. 전통 음료로는 양의 젖으로 만든 것을 마시는데 암말의 젖을 발효한 것이나 낙타의 젖을 발효하여 먹는 것도 흔하다.

키르기스스탄에서 "베슈바르마크"로, 중국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나린이라고 보통 부르는 이트는 카자흐스탄 요리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요리라고 할 수 있다. 요리를 손으로 먹어서인지 "베슈바르마크"라는 단어는 "다섯 손가락"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양고기나 말고기를 삶은 것에 육즙과 함께 곁들이고 파슬리나 코리앤더를 흩뿌려 먹는다. 대개는 큰 모양의 접시에 나오는데 이트라는 요리는 원래 큰 행사나 의식을 행할 때 먹을 수 있는 요리다. 삶은 양의 머리를 방문한 손님 중에서도 가장 어르신인 분 앞에 놔두고 그 분이 먼저 들게 한다. 그 다음에 각각 다른 사람들에게도 나눠 준다. 젊은 사람들한테는 조심하라는 당부의 의미로 양의 귀를 준다고 한다. 가장 존중받는 손님께는 정강이 뼈 부분을 준다. 사람들마다 받는 부위가 다른 것이 특징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