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순왕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순왕후
추존 왕후
별칭
별호 경비(敬妣, 사후 추존)
경순왕후(敬順王后, 사후 추존)
신상정보
출생일 미상
사망일 미상
능묘 순릉(純陵)
부친 박광
배우자 도조
자녀 완창대군, 환조

경순왕후 박씨(敬順王后 朴氏, ?~?)는 추존왕 도조(度祖)의 추존왕비이다. 조선의 제1대 왕 태조(太祖)의 조모이다. 본관은 문주(文州)이다. 시호는 경순왕후(敬順王后)이다.

생애[편집]

원나라의 천호(千戶)이며[1]문하시중(贈 贈門下侍中) 안변부원군(安邊府院君) 박광(朴光)의 딸로 태어났다. 역시 천호였던 이춘(李椿)과 혼인하였다. 두 아들을 낳았는데 맏아들은 이자흥(李子興, 완창대군)이고 다음 아들은 이자춘(李子春, 환조)이다.[2] 박씨가 사망하자 이춘은 조씨(趙氏)와 재혼을 한다. 사후에 조선이 건국되고 1392년(태조 1년) 7월 28일 손자인 태조의 4대의 조상에게 존호를 올림으로 경비(敬妃)라 하였다가,[3] 1411년(태종 11년) 4월 22일 증손자인 태종 때 종묘의 4실에 존호를 가상하여 시호는 경순왕후(敬順王后)라 하였다.[4] 능은 함경남도 흥남시에 위치한 순릉(純陵)이며, 남편 도조의 의릉(義陵)은 함경남도 함흥시에 위치해 있다.

가계[편집]

본가 문주 박씨(文州 朴氏)

  • 아버지 : 박광(朴光) - 연려실기술 제1권의 주석에 박씨 족보에는 이름을 박한보(朴韓甫)라 하였다,[5] 영조실록은 박한보(朴閑甫)라고 일컬었다.[6]

왕가(王家 : 전주 이씨)

각주[편집]

  1. 천호는 원나라의 군제를 수용한 고려의 관직으로, 조선에서도 계속 존재하였다.
  2. 조선왕조실록 도조가 박광의 딸과 혼인하여 자흥과 환조를 낳고 박씨가 죽자 조씨와 재혼하여 두 아들과 세 딸을 낳다
  3. “태조실록”. 
  4. “태종실록”. 
  5. 연려실기술 제1권 박씨 족보에는 이름을 한보(韓甫)라 하였다.
  6. “영조실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