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혁명: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Gowentgone2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Gowentgone2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154번째 줄: 154번째 줄:
* [[유고슬라비아 해체]]
* [[유고슬라비아 해체]]
* [[체코슬로바키아 해체]]
* [[체코슬로바키아 해체]]
* [[베를린 장벽]]
* [[동독 월요 시위]]
* [[베를린 장벽]] 붕괴
* [[독일의 재통일]]
* [[독일의 재통일]]
*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
*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

2016년 7월 26일 (화) 19:33 판

1989년 혁명
냉전의 일부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붕괴된 모습, 독일 재통일의 시초이자 1989년 혁명의 대표적인 사례다.
날짜1989년
지역유럽 및 구 동구권 공산주의 국가
중화인민공화국
러시아
원인권위주의

전체주의
공산주의
부정부패
소련의 군사 점령
경제 붕괴
집단살해
철의 장막
종교 박해
권력 남용
강제노동
숙청
가난

테러
목적경제적 자유

유럽 통합
자유 선거
자본주의
언론의 자유
거주이전의 자유
종교의 자유
표현의 자유
인권
노동권
자유민주주의

사회민주주의
종류시위 등 다양함
결과동구권의 몰락

동유럽 혁명(東歐州革命)은 1989년소비에트 연방의 외번이나 별로 다름없었던 동유럽(동구권) 에서, 공산당 정부가 연속적으로 쓰러진 혁명이다. 1989년 혁명이라고도 한다.

요약

이름

유럽에서는 "Revolutions of 1989 (영어)"라는 발발한 연도로 불리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아시아에서는 "동유럽 민주화 혁명 (일본어: 東欧民主化革命)" "동유럽 격변 (중국어: 东欧激变) "같은 발생지로 불리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또한 발생 2년 후 소련의 붕괴를 초래해서 "공산주의의 붕괴"라는 명칭이나 1848년 혁명의 별명인 "모든 국민의 봄"에서 따온 "모든 국민의 가을"이라는 명칭도 쓰인다.

의의

이 동유럽 혁명은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고, 냉전을 종식시킨 사건으로 유명하다. 또한 민중 자신이 궐기하여 과두 정치 (공산주의)의 횡포를 타도하고 민주 정치를 수립한 혁명이다.

20세기 세계사정치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이며, 1911년 ~ 1912년 신해 혁명, 1945년 일본의 항복에 이어 제3의 공화제의 물결을 일으켰다. 이 동유럽 혁명으로 인하여 동유럽에 걸친 공산당 일당제 (과두 공화제)가 붕괴되고, 대통령제 또는 내각책임제(공화제)를 전제로 하는 새로운 정부들이 성립되었다.

2011년 현재 유럽의 "현대"는 이 동유럽 혁명 이후의 시대로 주목 받고있다.

전조

동유럽 혁명의 전초가 된 사건은 1985년 소련에서 미하일 고르바초프가 시작한 "페레스트로이카"이다. 이것은 소비에트 연방의 정치와 경제의 경직을 완화하기 위해 시작했던 정치 개혁이다. 페레스트로이카에서는, 소련 최고 회의 매체에 공개, 소련 공산당의 동유럽의 공산당에 대한 통제 완화, 동유럽 이외의 국가와 긴장 완화를 내세웠다. 1988년 3월, 고르바초프가 유고슬라비아를 방문했을 때는 브레즈네프 독트린의 폐지를 선언했다. 이러한 페레스 트로이카에 입각한 외교 정책은 "새로운 생각 외교"라고 불리고있다.

그 페레스트로이카의 중에, 1989년 상반기에 2개의 큰 사건이 일어났다. 1월 7일 쇼와 천황의 사망, 6월 4일 톈안먼 사건이다. 아돌프 히틀러의 동료가 안심하면서 죽어, 중국 공산당이 민주화 운동을 폭력으로 탄압했던 것이다. 이 2개의 사건은 제2차 세계 대전에서 냉전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 동안, 나치 독일,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 일당지배에 의한 억압을 받아왔다 동유럽의 민중을 분발시키는 요인이되었다.

경과

1989년 6월 18일, 공산당 지배하의 폴란드는 민주화 세력인 노동 조합 연대[3]의 힘으로 민주적 선거가 실현되어 폴란드 통일 노동자 당은 해체하고, 폴란드의 일당제(폴란드 인민 공화국)는 붕괴하였다.

그 후 6월 25일 유고슬라비아의 일원인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가 독립을 선포하고, 1992년 보스니아도 독립을 선포하여 유고슬라비아 정부가 붕괴되었다.

불가리아에는 공산당 정부가 무너지고 불가리아 공산당불가리아 사회당으로 이름을 개명했다.

8월에는 범유럽 피크닉이라는, 동독에서 헝가리까지의 종단 여행이 실시되었다. 이때 헝가리 공산당 정권이 10개월 혁명으로 무너지고 국경을 개방하자 헝가리에서 여행하던 동독 시민 수천명이 오스트리아로 국경을 넘어 서독으로 탈출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그 범유럽 피크닉 중에, 헝가리에서는 공산당이 8월에 해체, 10월 23일 새 헌법(헝가리 공화국 헌법)이 시행되고, 헝가리 인민 공화국이 붕괴되었으며, 다당제를 기반으로 한 헝가리 제3공화국이 성립되었다.

이 피크닉부터 3개월 뒤인 11월 9일 동독, 에곤 크렌츠의 한 대변인이 생방송 중, 동독 시민들을 무마하기 위한 새 출입국 방침의 시행 일자를 묻는, 기자의 물음에 "베를린 장벽은 지금 당장 개방된다."고 대답한 것이 불씨가 되어 수 많은 시민들이 베를린 장벽으로 몰려들었고 결국 하루 뒤인 11월 10일 베를린 장벽이 붕괴 되었다. 호네커는 실각하고 1990년 10월 3일에는 동독과 서독이 통일되었다.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면서 11월 17일에는 체코슬로바키아 공산당 정부가 붕괴되었고, 12월 25일에는 루마니아 혁명에 의해 독재자 니콜라에 차우셰스쿠가 처형되고 루마니아 인민 공화국이 쓰러졌다.

영향

냉전의 종결

동유럽 혁명은 냉전의 종결과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를 불러 일으켰다.

베를린 장벽의 붕괴가 일어나고, 1989년 12월 3일에는 몰타 회담이 열리고 냉전의 종결이 선언되었다.

2년 뒤인 1991년, 동유럽 혁명으로 인해 유명무실해진 바르샤바 조약기구경제상호원조회의가 폐지되고, 1991년 말일에는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했다.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하면서 미국소런의 2대국에 의한 "핵무기에 의한 평화"(Pax Russo-Americana)는 무너지고, 인도파키스탄을 비롯해 전 세계에 핵무기가 확산되었다.

민족 분쟁

동유럽 혁명 이후, 많은 민족들이 묶인 발칸반도 지역 중 유고슬라비아는 더욱 심했는데, 연방의 세르비아계와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계로 나눠 내전이 발생하게 된다.

역사 인식의 혼란

"동유럽 혁명" , "냉전 종결" , "걸프 전쟁" ,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 등 4개 사건은 역사 인식과 정치 사상에도 변화를 강요했다.

1945년부터 1989년까지 44년간 계속된 미국러시아의 2대국에 의한 평화는 역사 인식과 정치 사상 중 "2개중 1개를 선택할 안정"을 가져왔다. 그러나 동유럽 일대의 민중 봉기에 의한 공산당 국가의 붕괴와, 세계 최대의 군사 대국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는, 이 "안정"을 근본부터 뒤집었다. 프랜시스 후쿠야마가 쓴 "역사의 끝"이라는 발상과 나단 샤란스키가 쓴 "압제를 물리 치고 자유의 힘"이라는 발상이 1989년부터 1991년까지 일어난 사건에서 태어난 발상이다 .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로 미국에서 제2차 세계 대전의 연합국이었던 시대의 역사 인식이 부활하고 있다. 냉전 시대에는, "반공주의" 명목으로 파시즘 국가와 군사 정권의 정치인을 복권시켰다 미국은, 그냥 "반공주의"가 아니라 "민주주의"와 "파시즘"을 엄격하게 구별하도록 된 것이다. 즉, 정치 사상의 대립축이 "공산주의 vs 반공주의"에서 "전체주의 vs 민주주의"의 구도로 바뀐 것이다.

혁명 이후 동유럽의 정책

동유럽 혁명에 의해 설립된 국가는 국기, 국가, 국장을 일제히 변경했다. 이 때, "낫과 망치"와 "붉은 별"로 대표되는 공산당 시대의 상징은 국기와 국장에서 모두 삭제되었다.

1992년 이후 동유럽과 발트 3국공산주의소비에트 연방의 상징인 "낫과 망치"과 나치 독일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의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는 국가도 있다. 헝가리는 1993년 개정 형법에 의해, 2007년에는 발트 3국의 하나인 에스토니아, 2008년 리투아니아라트비아, 2009년 폴란드가 각각 "낫과 망치"과 "하켄크로이츠"를 금지하고 있다.

또한, 발트 3국동유럽 국가들은 일제히 유럽 연합에 가입하여 서유럽미국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고 있다. 발트 3국유럽 연합 가입은, 동유럽 혁명부터 15년 후인 2004년 5월 1일이다.

동유럽 이외의 국가의 영향

중화민국에서는 1996년 3월 23일 국민당일당제가 폐지되고, 대통령제가 시행되었다.

베트남1995년 8월 5일 미국과 화해하고, 국민당 시대의 타이완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20주년 기념 행사

2009년 10월 31일, 헬무트 콜, 미하일 고르바초프,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 (아버지 부시)의 3명은, 베를린에서 열린 동유럽 혁명 20주년 기념 행사에서 재회했다.

이 기념 행사에서 3명의 발언은 다음과 같다.

  • 콜 : "아무도 믿지 않았다 통일을 이룩한 것은 자랑이다."
  • 아버지 부시 :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독일 통일냉전을 종식시켰을 뿐만 아니라, 2번 일어났던 세계 대전의 상처를 지우고 떠났다."
  • 고르바초프 : "정치인이 아니라 국민이 영웅이었다."

"장벽 붕괴 기념일" 2009년 11월 9일, 독일 정부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베를린 장벽에 비유한 발포 도미노 약 1,000개를 잡는 행사도 실시되었다.[4]

각주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