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국경 분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소 국경 분쟁
데탕트, 냉전의 일부
China USSR E 88.jpg
날짜 1969년 3월 2일 ~ 9월 11일
장소 중국과 소비에트 연방의 국경 지대
결과 국경 협상을 통한 해결
교전국
중화인민공화국 중국 소련 소련
지휘관
중화인민공화국 마오쩌둥 소련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병력
814,000명 658,000명
피해 규모
약 100명 사망 59명 사망

중소 국경 분쟁(中蘇國境紛爭, 러시아어: Пограничный конфликт на острове Даманский, 중국어: 中苏边界冲突/中蘇邊界衝突, 영어: Sino-Soviet border conflict)은 중화인민공화국소비에트 연방이 국경인 아무르 강(헤이룽 강, 黑龍江)과 지류인 우수리 강 유역의 영유권을 놓고 1969년에 벌인 국경 분쟁을 말한다.

1969년 3월 2일, 우수리 강전바오 섬(珍寶島, 러시아 명: 다만스키 섬)에서 중국과 소련 사이에 군사 충돌이 발생했다. 군사 충돌은 같은 해 9월까지 계속됐다. 이는 영토 문제 뿐만 아니라 스탈린 사후 심화되었던 중·소의 대립을 드러내는 사건이기도 했다.

발단[편집]

1956년 헝가리 반소봉기가 일어나면서 공산주의 맹주국이라는 소련의 지위는 흔들리기 시작했고 게다가 니키타 흐루쇼프가 스탈린주의를 비난하고 중국내에서는 대약진운동이 일어나자 중국과 소련의 관계는 흔들리기 시작했다. 쿠바 미사일 위기사건이후 서방세계와의 평화공존을 외치던 소련을 본 마오쩌둥은 소련을 '수정주의자'라고 비난했다. 이런 노선주의 논쟁으로인해 1960년대 이후로 소련과 중국간의 군사/과학/교육적 교류는 완전히 단절되고 특히 1960년 8월에는 중국 내에서 체류중이던 소련 군사고문,과학기술자들이 전면 철수하게되고 마오쩌둥 역시 소련내의 중국 유학생들을 귀국시키면서 표면화되었다. 중국과 소련은 양측을 준적국으로 간주하기 시작했고 국경지대에는 군 병력들이 배치되었다. 진먼 섬 포격전과 관련한 소련의 소극적 대응과 베트남 전쟁을 둘러싼 양국간의 입장차이로 인해 사이는 더욱 경색되었고 사회주의가 위험에 처했다고 판단되면, 어느 사회주의 국가든 개입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브레즈네프 독트린은, 중국에게 위협이 될수도 있어 미오쩌둥과 그의 측근들 입장에선 우려될 만한 사안이였다.

전개[편집]

1969년 3월 2일 오후4시 12분,우수리 강에서 발생한 홍수때문에 전바오 섬의 국경지대는 불명확해졌고 중,소 양국 국경수비대원들간의 논쟁이 붉어져 결국은 양측간의 패싸움으로 번졌다. 중국 국경수비대원들이 소련군의 복싱에 밀리자 중국군은 특수부대원들을 동원해 봉술로 소련군을 제압했고 소련군은 봉을 무기로 판단해 중국군을 총격으로 사살해 양측간의 난투극은 결국 총격전으로 번지게 되었다. 3월 12일,중국군 세 개 소대 병력들이 2개 소대 규모의 소련 국경 수비대에 기습을 가했으나 60여명의 병력과 6대의 BTR 장갑차를 동원해 반격한 소련군에 크게 패하게 되 소련군 사망자가 14명인데 비해 중국군 사망자는 30명이 넘었다.15일에는 10대의 T-62 전차와 14대의 장갑차에 100여명의 보병으로 이루어진 소련군 제병합동부대의 기습에 85mm 대전차포와 59식 화전통으로 대응하던 중국군 보병부대는 소련군 BM-21로켓포의 포격까지 겹쳐 큰 피해를 낳게 된다. 소련군 공식 사망자는 59명이였고 중국군 공식 사망자는 100명이 넘을것으로 추정되었다.

국경지대에는 소련군 60만 병력과 중국군 80만 병력이 집결해 대치하고 있었으며 소련의 수상 알렉세이 코시긴은 중국에 대한 핵공격을 포함한 대대적인 군사작전을 지시하였다. 중국의 지도자 마오쩌둥은 핵방공호 건설을 지시하고 수도를 베이징에서 충칭으로 이전할 계획까지 수립하였다. 중국은 4월에 9차 당대회를 수집해 소련에 대한 후속 대응을 논의했으며 5월에는 소련과의 협상을 요청하지만 7월 8일에는 헤이룽강 지역에서도 양국간의 국경분쟁이 일어나고 8월 13일에는 수백명의 소련군이 헬기와 전차의 지원을 받으며 신장웨이우월자치구로 진입하기도했다.

협상[편집]

미국이 소련을 압박하자 1969년 9월 소련의 알렉세이 코시긴호찌민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귀국하는 길에 중국을 방문해 중국의 저우언라이총리와 회담을 가졌으며 1987년 2월부터 국경 협상을 시작하였다. 양국은 4년여의 협상 끝에 소련 붕괴 7개월 전인 1991년 5월 16일강동육십사둔을 소련의 영토로 인정하고 전바오 섬우수리 강하중도(河中島) 대부분을 중국 영토로 확정하는 극동 지역에 관한 국경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어 1994년에는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중앙아시아 지역에 관한 국경 협정이 체결되었다.

2000년 이후,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남은 유일한 국경 문제는 아무르 강(黑龍江)과 우수리 강의 합수지점에 위치한 헤이샤쯔 삼각주(러시아 명: 볼쇼이우수리스키 섬)였다. 양국은 2004년 10월 14일 이 곳을 양국이 동·서로 2등분하는 국경협정을 체결했고 2005년 6월 2일, 이 협정의 비준서(批准書)가 교환되는 자리에서 두 나라의 외무장관인 라브로프와 리자오싱은 두 나라 사이의 국경 분쟁이 완전히 해결되었다고 발표하였다.2008년 10월 14일 경계비를 세우는 작업을 완료함으로써 국경 분쟁을 종결하였다.

영향[편집]

중소 국경 분쟁의 여파로 중국은 미국과의 국교(國交) 회복에 나서 1972년 2월 닉슨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고, 1979년 1월 1일에 미국과 수교하였다.중국에대한 대대적 군사적 계획에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레오니트 브레즈네프프라하의 봄사건으로 인해 소련군부는 결국 중국과의 전면전 계획을 철회시킨다. 인도와 파키스탄간의 전쟁이 발발하자 파키스탄은 중국과의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인도는 중국 견제를 위해 소련과 군사적 협력에 나서게 된다.한편 중국과 소련의 사이가 악화되는것을 본 북한은 이때부터 주체사상을 강조하면서 소련과 중국중 어느 한쪽에 편승하는 대신에 독자적인 노선을 밟게 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참고 문헌[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