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주화 운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중국 민주화 운동(중국어: 中華人民共和國民主運動, 영어: Chinese democracy movement)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생겨난 1949년부터 시장경제가 도입된 2000년대까지의 중국 시민들의 민주화 운동을 말한다. 여때까지 중국에는 독재자인 마오쩌둥, 화궈펑, 덩샤오핑 등에 민주화를 요구하는 반란이나 시위가 많이 일어났다.

민주주의[편집]

1949년 중국에 공산주의정권이 수립된 이후 중국에는 크고 작은 반란이 있었다. 그들의 지도자 마오쩌둥이 점점 독재자로 바뀌고 인민을 탄압하자 중국 사람들은 곧장 반란을 일으키며 마오쩌둥에 반발했다. 그들은 저우언라이를 칭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중국의 민주화 운동들은 문화 대혁명으로 주요 실용파 인물인 류사오치, 덩샤오핑이 제거되면서 잠시 사라지고 말았고, 마오쩌둥과 저우언라이가 사망한 이후 중국에는 화궈펑이 권력을 잡게 되었다. 당시 중국은 덩샤오핑과 사인방이 격렬하게 대치하고 있었다. 사인방은 화궈펑을 이용하여 경찰을 동원해 덩샤오핑을 가두고 권력을 장악하였다. 그러나 사인방이 체포되고 절대 권력자 화궈펑이 마오쩌둥 노선을 계속 따를 것을 주장하자 민심은 그에게 등을 돌렸고 결국 덩샤오핑이 절대 권력자가 된다.

실용파의 분열[편집]

덩샤오핑은 실용파로 완전한 공산주의자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공산당원의 하나였다. 덩샤오핑은 처음에는 자유주의 경제를 도입하여 많은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다. 그러나 말기에 무역적자가 계속되자 시민들은 결국 1989년 미하일 고르바초프의 개혁과 함께 톈안먼 사건을 일으켰다. 결국 실용파도 원로 보수파와 개혁 진보파로 갈라졌다. 그러나 결국 덩샤오핑의 원로 보수파가 승리함으로써 덩샤오핑의 권력은 더욱 강화되었다.

톈안먼 사건이 일어나기 1년전의 톈안먼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