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알 야만 공화국
الجمهورية اليمنية
Flag of Yemen.svg Emblem of Yemen.svg
국기 국장
표어 الله، الوَطَن، الثَورة، الوَحدة
하느님, 국가, 혁명, 통일
국가 연합 공화국
Yemen on the globe (Afro-Eurasia centered).svg
수도 사나 북위 15° 20′ 54″ 동경 44° 12′ 23″ / 북위 15.348333° 동경 44.206389° / 15.348333; 44.206389
정치
공용어 아랍어
정부 형태 단일 국가 군사 정부
후티 지도자
최고정치회의 의장
대통령
압둘말리크 알후티
살레 알리 알사마드
압드라보 만수르 하디
역사
설립  
 • 통일 1990년 5월 22일
지리
면적 527,968km² (49 위)
내수면 비율 0%
시간대 (UTC+3)
DST (없음)
인구
2016년 어림 27,478,000명 (47위)
인구 밀도 40명/km² (160위)
경제
GDP(PPP) 2005년 어림값
 • 전체 $194.8억 (110위)
 • 일인당 $751 (175위)
HDI 0.458 (160위, 2012년 조사)
통화 리알 (YER)
기타
ISO 3166-1 887, YE, YEM
도메인 .ye
국제 전화 +967

예멘 공화국(아랍어: الجمهورية اليمنية 알줌후리야 알야마니야[*]), 약칭 예멘(아랍어: اليَمَن‎ 알야만[*])은 중동아라비아 반도 남서부에 있는 국가이다. 가장 오래된 인류 거주지 중 하나로 유구한 역사를 지녔으며, 천일야화의 주요 배경지 중 하나이다. 아시아아프리카, 유럽의 길목에 있어 예로부터 문화적으로 풍부했고, 중동 국가 가운데서 아랍인의 독특한 기질과 문화적 전통을 가장 잘 이어가고 있는 나라로 손꼽힌다. 북쪽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인접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오만과 인접해 있다.

자연 및 지리[원본 편집]

아라비아 반도 남서부에 위치하며, 북위 12도에서 20도 사이에 위치한다. 홍해, 아덴 만, 아라비아해에 접하여 있고, 북쪽으로 사우디 아라비아, 동쪽으로 오만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아덴 만을 사이에 두고 소말리아와 만난다. 본토 이외에 소말리아 앞바다에 위치한 인도양소코트라 섬 등도 예멘에 속한다.

예멘의 국토 면적은 약 52만 8,000km ²이다. 수도는 사나이고, 지리학적으로는 4개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홍해 연안, 서부 산지, 동부 산지, 북쪽 룹알할리 사막 사막의 지역이다. 티하마로 불리는 홍해 연안은 매우 건조하고, 산지에서 흐르는 강은 보기 힘들며, 와디 또는 지하수의 형태로 존재한다. 서부 산지는 강수량이 많기 때문에 계단식 농업을 한다. 수수가 주를 이루며, 면화와 망고 등 과일도 재배된다. 이 지역은 밤낮의 기온차가 크다. 동부는 해발 2,000m 지역이며, 기온차가 서부산지보다 더 크다. 낮 30℃, 야간 0℃의 기온 차를 보이기도 한다. 동부 지역은 보리나 밀이 재배된다. 룹알할리 사막에서는 베두인 유목민이 있으나, 이들은 낙타 유목만을 하고 있다. 아덴 만 연안의 해얀 평야에서는 수리를 이용한 농작물을 경작한다. 기온은 홍해 연안이 높고 중부 고지가 쾌적하다. 중부에서는 연간 400∼1,000mm의 강우량을 보인다. 홍해 연안의 평야는 40∼50℃의 고온과 높은 습도의 기후를 이룬다.

역사[원본 편집]

1517년 이후부터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던 중 1839년 천혜의 무역항인 아덴을 노린 영국이 남예멘 지역을 무력으로 점령하면서 분단 시대가 시작됐다. 1918년 오스만 제국이 제1차 세계 대전에서 패배하자 북예멘이 먼저 독립하였으며, 1962년 군사 쿠데타를 계기로 자본주의 국가가 수립되었다. 한편 소련의 지원 하에서 독립한 남예멘은 사회주의 국가가 수립되었다. 1972년·1973년·1979년에도 국경 문제로 남예멘과 북예멘 간에 무력 분쟁이 이어져 왔으며, 1978년 6월에는 가즈미 북예멘 대통령이 남예멘 특사와 회담 중 암살됨으로써 남예멘과 북예멘 간의 관계가 악화되었다.

1990년 5월 남북협상에 의해 통일이 성사되었으나 1994년 5월에 재분단되어 전면적인 내전이 시작되었고, 1994년 7월 북예멘의 일방적 승리로 다시 통일이 성취되었다.

남북통일과 내전[원본 편집]

예멘은 과거에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독립한 북예멘(예멘 아랍 공화국)과, 196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여 사회주의 정체를 채택한 남예멘(예멘 인민 민주 공화국)으로 분열되어 있었다. 1990년 남북간 합의로 통일정부가 구성되었는데, 얼마 되지 않아 정부 요직 분배와 관련하여 충돌이 발생, 내전으로 비화했다. 남예멘 관료들은 예멘민주공화국을 선포했다. 내전은 군사력에서 우위에 있었던 북예멘 군대가 남예멘의 수도 아덴을 점령하며 북예멘의 승리로 끝나, 비로소 완전한 통일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통일된 지 22년 만에 다시 분단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1] 2013년 1월 14일에는 예멘 남부에서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2]

후티 쿠데타와 사실상 재분단[원본 편집]

2004년부터 시아파 무장 단체 후티는 예멘 서북부를 중심으로 예멘 정부에 대한 반란을 시작했다. 2014년 9월부터 후티 반군은 수도 사나에 진입하여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하는 쿠데타(후티 쿠데타)가 시작되었다.

2015년 1월 20일, 반군이 대통령 관저를 공격하고 대통령궁을 장악했다.(후티 쿠데타) 정보장관 나디아 알사카프에 따르면 대통령 압드라보 만수르 하디는 대통령궁 내부에서 30분 동안 거대한 포격을 받았지만, 경비원의 보호에 따라 무사히 다치지 않고 보호받았다고 말했다. 대통령 경호원은 하디 대통령이 안전하게 떠날 수 있음을 보장받은 이후 항복했다.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는 이 반란으로 일어난 사건에 대해 긴급 회의를 진행했다.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은 예멘에서 "상황 악화"를 우려하고 적대적 행위를 중단하기 위해 모든 측면에서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3][4] 1월 22일, 대통령 압드라보 만수르 하디와 총리 칼레드 바하흐는 의회에 사임을 내고 어떠한 보도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5][6] 그러나 의회는 사임안을 거부할 뜻을 밝혔다.

2월 6일, 후티는 임시 헌법을 발표하며 의회를 해산하고 551명으로 된 새 의회를 구성하며, 151명의 대통령 위원회를 설치해 2년간 정부 역할을 맡게 하겠다고 밝혔다. [7]아덴을 중심으로한 예멘 남부의 주들은 후티 정부의 통치를 거부했다. 이란을 제외한 국제사회는 후티의 통치를 불법으로 보았으며, 이들 국가들은 사나에 있던 자국 대사관을 폐쇄하고 아덴에 새 대사관을 개설했다.

하디 대통령은 2월 23일에 자신은 현재 헌법상 예멘의 대통령이며 사임안이 의회의 승인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사임을 취소한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후티의 통치는 불법이라고 규정했다. 하디 대통령은 아덴으로 정부를 옮겼지만 사나를 중심으로 한 후티 세력의 공격을 받아 사우디아라비아로 망명했고, 상대적으로 인구가 희박한 동부 지역만을 통치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아랍 국가들의 도움으로 2015년 6월에 하디 정부는 아덴 등 남부 지역을 수복하고 후티 세력에 맞서 예멘 전역을 수복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 하디 정부는 2015년 9월말 아덴으로 환도했다. 한동안 하디 대통령은 리야드에 계속 머물렀고 하디 대통령은 2015년 11월에 뒤늦게 귀국하였다.[8]

정치[원본 편집]

예멘은 아라비아 반도 국가 중 유일하게 공화제를 채택한 입헌국가이다. 현행 헌법은 1991년에 공포되어 1994년2001년에 개정된 것이다. 국가원수는 대통령으로, 국민의 직접 선거에 의해 선출된다. 임기는 7년으로, 3선이 금지되어 있다. 권한은 막강하고, 형식상으로도 사실상 국가의 최고 지도자이다. 부통령과 총리는 대통령이 임명한다. 내각에 해당하는 국무위원회의 구성원은 총리의 조언에 따라서 대통령이 임명한다.

의회는 양원제로, 자문위원회(111석)과 인민대표원(301석)으로 구성된다. 자문위원회 의원은 모두가 대통령에 의해 임명된다. 인민 대표원의 의원은 국민의 직접 선거로 선출되며, 임기는 6년이다. 그러나 자문위원회에 입법권은 없으며, 대통령의 정책에 대한 조언기관에 불과하므로, 예멘 의회는 실질적으로 입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인민대표원의 사실상 단원제에 가깝다.

최고 사법기관은 대법원이고, 여성에게도 참정권을 부여한다.

행정 구역[원본 편집]

예멘은 22개 주로 구성되어 있다.

경제[원본 편집]

이웃 아랍 국가들에 비해 석유나 천연가스의 개발이 늦어, 아랍 지역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로 꼽힌다. 상대적으로 농어업이 활성화되어 있으나 기후 악화와 낙후된 설비 등으로 식량을 자급할 정도는 되지 못하며, 예멘인들의 국민적 기호품이자 마약성 작물인 까트(Qat) 재배가 지나칠 정도로 널리 확산되어 있어 적지 않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석유 등의 에너지자원은 1980년대 이후에야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했다. 공업은 자유무역지대로 지정된 아덴을 중심으로 정유, 석유화학, 제염(製鹽), 알루미늄 공예 등이 발전해 있다. 인근 아랍국가들과 서방세계로부터 상당히 많은 재정지원을 얻어 왔지만 경제 성장이 더디고, 실업률이 30% 이상이며 물가 상승률도 높다. 다만 석유의 수출이 늘어나며 무역수지는 흑자를 유지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 전망은 어둡지 않은 편이다.

인구와 구성[원본 편집]

종교 구성 (예멘)
이슬람교 (수니파)
  
56.39%
이슬람교 (시아파)
  
43.61%
기타
  
0.01%

인구는 2014년에 약 2500만 명으로 아랍인이 98%를 차지하고, 공용어아랍어이다. 국민의 거의 대부분이 무슬림으로, 이 중 수니파가 56%, 시아파가 43%를 차지한다.[9] 시아파의 대부분은 수니파와 비슷한 교리를 가진 자이드파(다섯 이맘파)이고, 열두 이맘파이스마일파(일곱 이맘파)도 예멘 내 소수파로서 일정한 세력을 가지고 있다.

문화[원본 편집]

국민의 대부분이 이슬람교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생활양식도 이슬람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그러나 이슬람의 가르침보다 부족 내의 규칙을 우선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인 성인 남성은 허리띠에 쟌비야라고 불리는 반달모양의 단검을 차고 있다. 이 단검은 소유자의 집안이나 부족, 빈부와 같은 특성을 드러낸다. 실용적인 면보다는 상징으로써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날이 예리하지 않은 것도 많아 일상적으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도시에서 바지에 와이셔츠를 입은 남성도 많이 보이지만, 그 경우에도 많은 남성이 자신의 집에 쟌비야를 갖고 있다. 여성은 종교적인 관습에 따라서 머리와 얼굴을 가리기 위한 스카프와 몸을 가리는 천을 착용하고 있으나, 사우디아라비아처럼 전체를 감추도록 의무적으로 요구되지 않는다. 이것은 개인과 그 가족의 신앙의 깊이에 의해서 판단되므로, 신앙이 깊어지면 그만큼 피부를 숨기는 면적도 많아지게 되는 것이다. 여성의 이슬람 복장 착용 정도는 이슬람 부흥 등의 사회 경향도 많이 받지만, 일반적으로 예멘의 여성들은 다른 이슬람 국가와 비교하면 착용 비율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여성의 사회 진출은 주로 도시 지역에서 조금씩 진행되고 있다.

이슬람교에서 금지된 술 대신, 카트라고 불리는 마약성 작물의 잎을 씹는 관습이 있다. 카트는 예멘인의 사교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거리나 가정집에서 여러 명이 모여 카트를 씹으면서 담소를 나누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각주[원본 편집]

참고 자료[원본 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