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수도(首都)는 한 국가정치, 행정의 중심이 되는 도시를 말한다. 수도에는 대부분 중앙 정부가 소재해, 국가원수 등 국가의 최고 지도자가 거점으로 두는 도시이다. 다만 중앙 정부의 소재와는 별도로 그 나라의 상징적 존재로 인정되고 있는 도시가 수도로 여겨지기도 한다.

국가에 따라서는 여러 개의 수도가 있기도 하며, 수도에 실제 행정부가 위치하지 않거나, 주요 국가 기관이 여러 도시에 나뉘어 위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행정부는 프리토리아에, 입법부케이프타운에, 사법부블룸폰테인에 있다. 네덜란드의 헌법은 암스테르담을 수도로서 명시하고 있으나, 실제 정부와 대법원헤이그에 위치해 있다.

최대도시와 혼동[편집]

무조건 최대도시라고 수도가 아니다. 최대도시가 수도가 아닌 나라는 다음과 같다.

1.중화인민공화국

수도=베이징

최대도시=상하이

2.베트남

수도=하노이

최대도시=호치민

3.미국

수도=워싱턴

최대도시=뉴욕

4.오스트레일리아

수도=캔버라

최대도시=시드니

5.스위스

수도=베른

최대도시=취리히

대한민국의 수도[편집]

현재 대한민국헌법에 명시하지 않았지만,[1] 사실상 서울이 수도이다. 대한민국 정부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하였으나, 2004년 10월 21일 헌법재판소는 이에 대해 위헌 판결을 내렸다.

수도에 대한 고유어 표현은 '서울'이다. 그 어원은 여러 설이 있지만, 수도(首都)를 뜻하는 신라어 '서라벌'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이때 한자 가차 표기인 서라벌은 '쇠[鐵]-벌[源]'이나 '설[새: 新, 金]-벌[땅: 羅, 城]'의 뜻이라는 주장이 있다. 훈민정음의 창제 후 이를 '셔ㅸㅡㄹ(shovl)'이라고 읽게 되었고, 그 외에도 박제가는 저서 북학의에서 서울을 '徐蔚'으로 음차해 사용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다만 서울특별시는 서울특별시행정특례에관한법률(일부개정 1995.12.6 법률 5000호)에 따라 대한민국의 수도로서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수도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