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 푸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버거

패스트 푸드(영어: fast food, 문화어: 속성음식)는 식당에서 주문하면 빨리 나오는 음식을 의미한다. 한국에서는 즉석식(卽席食)이라고도 하며, 즉석요리와는 다른 개념이다. 패스트푸드 산업은 세계 각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비만 등의 성인병 위험 등의 문제로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사람의 몸에 해롭다는 이유로 쓰레기 음식이라는 뜻인 "정크 푸드"라는 별칭이 붙기도 하였다.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편집]

패스트푸드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fast food restautant) 또는 퀵서비스 레스토랑(quick service restaurant, QSR)은 패스트 푸드를 파는 음식점이다. 대개 연쇄점 또는 가맹점 형태로 운영된다. 보통 햄버거탄산음료, 감자 튀김, 닭튀김 등을 판다.

널리 알려진 패스트 푸드 계열에는 맥도날드, 롯데리아, KFC, 파파이스, 피자헛, 버거킹 등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은 맥도날드로 세계 121개국 35,000여 군데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대한민국의 첫 패스트 푸드는 1979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에 생긴 롯데리아이다. 그 뒤를 이어 버거킹, 맥도날드, KFC, 파파이스 등의 미국 기업들이 들어왔다.

장단점[편집]

장점[편집]

패스트푸드는 누구나 쉽게 먹을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패밀리 레스토랑들과 달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렇게 싸게 판매할 뿐 아니라 패스트푸드 가게들은 대부분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아침, 점심, 저녁을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몰린다. 그래서 이런 패스트푸드로 인한 차별을 느낄 수 없고, 누구나 이를 쉽게 구입해서 먹을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에 패스트푸드를 판매하는 가게들은 활발한 메뉴 개발을 하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요즈음에는 건강을 위한 메뉴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고, 이미 웰빙(well-being)을 토대로 한 메뉴들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웰빙 패스트푸드의 예로 라이스버거 등이 있다.

단점[편집]

패스트 푸드에는 섬유질이 부족하여 중금속을 배설할 수 없게 되므로 산소 부족을 유발한다. 섬유질이 부족하면 장 안의 독소와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설하지 못하게 되어 활성산소의 양을 증가시키며 뇌에 산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게 된다. 야채의 섭취를 극단적으로 싫어하는 섬유질 부족 식사는 무기질의 결핍과 섬유질의 결핍으로 뇌의 중금속 중독의 문제를 일으킨다. 중금속 여부는 머리카락으로 쉽게 분석할 수 있고, 자폐아들은 , 카드뮴, 수은 같은 중금속의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 중금속은 정상적인 뇌의 활동에 문제가 된다. 또한 패스트 푸드에는 많은 양의 설탕과 소금이 있어 건강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

건강하게 먹는 패스트푸드[편집]

패스트푸드의 업체별 메뉴구성과 실질적 영양수치[편집]

한국인의 1일 영양 권장량을 기준으로 총 열량의 경우 세트 메뉴 하나당 1500~1800kcal를 함유하고 있어 하루권장량을 한 끼에 섭취하게 된다. 또한 지방이나 나트륨 등도 하루 섭취량이 기준치를 훨씬 웃돈다. 한편 햄버거 단품은 약 600 kcal에서 많게는 1500 kcal이다.

패스트푸드 업계에 부는 웰빙 열풍, 메뉴 변화[편집]

최근[언제?] 매출 급감으로 고전하고 있는 각 패스트푸드 업체의 메뉴 대안으로 균일한 제품을 빠르게 제공한다는 장점을 살리고 웰빙 개념을 메뉴에 도입하여 유기농 재료 등의 원재료의 품질 향상, 요구르트, 샐러드 등의 저칼로리 메뉴 추가, 김치을 이용한 지역 메뉴 개발 등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국가, 지역별 특징[편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편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2009년 패스트 푸드점이 첫 선을 보였다. 이름은 삼태성 청량음료점이며 패스트푸드점이 아닌 속성음식점으로 불린다. 원래 햄버거는 다진 소고기빵, 와플은 구운 빵 지짐 이라고 불렸다가, 김정일의 특별 지시에 따라 '함버거' 와 '워흘' 로 바뀌었다고 한다. 북한에서는 햄버거가 미국 음식이라는 사실을 숨기기 위해, 2004년에 김정일이 햄버거를 발명했다고 주장한다.[1]

일본[편집]

일본은 한국보다 더 앞선 시기에 패스트 푸드를 먼저 진출시켰으나, 맥도날드1971년 아시아 최초 진출국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며, 1972년 창립된 모스버거[2]롯데리아 같은 체인점도 많이 있다.

각주[편집]

  1. 北 패스트푸드점에 어떤 메뉴가?…구운빵지짐, 금강생맥주 등
  2. 모스버거는 2012년 대한민국에 진출되어, 대한민국의 경우 1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