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게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파게티
종류파스타
원산지이탈리아
지역이나 주캄파니아, 시칠리아
관련 나라별 요리이탈리아 요리
주 재료듀럼밀가루
스파게티 (건조 상태)
1/2 컵 (70 그램)당 영양가
에너지460 kJ (110 kcal)
22g
당분0g
식이 섬유1g
0.5g
포화지방0g
트랜스지방0g
4g
비타민함량 %DV
비타민 A (동등)
0%
0 μg
비타민 C
0%
0 mg
무기질함량 %DV
칼슘
0%
0 mg
철분
31%
4 mg
나트륨
0%
0 mg

출처: USDA[1]
백분율은 대략적으로
성인 기준 권고안을 사용한 추정치임.

스파게티(이탈리아어: spaghetti, 단수: spaghetto 스파게토[*], 문화어: 스빠게띠)는 이탈리아파스타이다. 길고 가는 원통형 파스타의 일종이다. 이탈리아 요리의 대명사로 꼽히며, 보통 토마토 소스(토마토를 바탕으로 한 소스)를 끼얹어 먹는다. 스파게티는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에서 8∼12분 충분히 삶아야 하고 찬물에 헹구지 않으며, 뜨거운 채로 건져 약간 움푹한 그릇에 담아 토마토 퓌레토마토 소스를 끼얹고 취향에 따라 가루 치즈를 뿌려 따뜻할 때 먹는다.

가장 많이 알려진 파스타의 대명사.[2][3] 가늘고 기다란 원통형의 롱 파스타로 ‘얇은 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2][3] 어떤 소스와도 잘 어울리며 곁들이는 소스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2][3]

어원[편집]

스파게티 (spaghetti)라는 단어는, 줄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spago에 지소사가 붙은 형태 (spaghetto)의 복수형이다. 문자 그대로 "조그마한 줄들"이란 뜻이라 할 수 있다. 줄 모양의 파스타이면서, 단면이 원형이고, 굵기는 2mm 정도인 것을 가리킨다.

  • 2mm 조금 넘는 것을 스파게토니(spaghettoni)
  • 1.6mm 전후인 것을 스파게티니(spaghettini)
  • 1.3mm~1.5mm 정도인 것을 페델리니(fedelini)
  • 1.2mm 미만인 것을 베르미첼리(vermicelli) 또는 카펠리니(capellini)

라고 구분하여 부른다. 베르미첼리는 영어권에서는 버미첼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세계적 요리[편집]

스파게티의 국적인 이탈리아에서는 스파게티를 주식사 전, 수프 대신 가벼운 음식으로 먹지만, 세계 여러나라에서는 여러 가지 소스를 곁들인 여러 가지 스파게티를 일품요리로서 주식으로 먹는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Spaghetti, Enriched, Dry” (PDF).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October 2012. 2014년 7월 4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4년 12월 16일에 확인함. 
  2. 김희태, <<파스타>>, 랜덤하우스, 2010, 13
  3. 이민희, <<민희, 파스타에 빠져 이탈리아를 누비다>>, 푸른숲, 2009, 58~60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