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 (음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4가지 소스와 함께 있는 사모사.

소스(Sauce)는 음식을 돋우려고 식품에 넣거나 끼얹는 액체 또는 반유동 상태의 서양 조미료이다. 소스는 고대 로마 시대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중요한 소스만 해도 400∼500가지가 있으며, 크게 식탁용과 조리용이 있다.

만드는 방법[편집]

만드는 방법은 녹인 버터와 밀가루를 섞은 것에 육류어류를 삶아낸 국물을 붓고 걸쭉하게 해서 만든다. 소스의 기본이 되는 국물 재료로는 쇠고기··생선이 있으며, 요리의 주재료에 알맞게 선택해서 사용한다.

종류와 용도[편집]

볶는 정도에 따라 흰색·미색·붉은 갈색의 소스가 있다. 흰색을 내려면 약한 불에서 5분가량 천천히 볶아 화이트 소스 등을 만들 때 사용한다. 조금 더 볶아 미색이나 옅은 갈색이 나도록 한 것은 토마토 소스에 사용하는데, 토마토 소스는 토마토를 익힌 다음 걸러 내 간을 한 것으로, 튀김 요리나 파스타에 사용한다. 색깔이 더 진하도록 오래 볶은 것은 브라운 소스에 사용한다. 브라운 소스는 고깃 국물을 오래 끓인 다음, 기름을 걷고 여러 가지 채소와 소금으로 맛을 내어 만든 갈색 소스이다. 비프 스테이크와 같은 육류 요리에 잘 어울리며, 소스를 만들 때 끈기를 내는 재료로 옥수수 녹말이나 감자 녹말을 쓴다.

같이 보기[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