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 (수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학에서, 원소(元素 element)는 집합을 이루는 개체들이다. 원소 대신 구성원(member)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x는 S의 원소이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기는 다음과 같으며, 달리 'x는 S에 속한다', 또는 'x는 S의 구성원이다'라고 읽을 수 있다[1] :

집합에 속하는 각각의 대상들은 집합 존재의 인 요이므로, 원소라고 하는 것이다.

원소는 이 세상의 그 무엇이든 될 수 있다. 즉, 감정,과목,사람,숫자,이름,글자,사랑ᆞ평화ᆞ자유와 같이 추상적인 어휘 등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볼 수 없는 모든 것들은 그 대상이 분명하다면 원소가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집합도 원소가 될 수 있다.

수학은 수를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집합의 원소는 주로 숫자이다. 따라서 집합의 원소가 집합인 경우는 따로 부분집합ᆞ진부분집합과 같은 개념을 정의하여 원소의 정의를 구체화시켰다.

참고로, 행렬 등을 이루는 개체들도 원소 또는 라고도 한다.

각주[편집]

  1. Eric Schechter (1996). 《Handbook of Analysis and Its Foundations》 (영어). Academic Press. 11쪽. "" is read as : x belongs to S, or x is an element of S, or x is a member of S.  |인용문=에 지움 문자가 있음(위치 2) (도움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