돛새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돛새치
Istiophorus platypterus.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목: 돛새치목
과: 돛새치과
속: 돛새치속
종: 돛새치
학명
Istiophorus platypterus

돛새치(영어: Indo-Pacific sailfish)는 농어목 돛새치과의 물고기이다. 비늘은 적다. 칼처럼 튀어나온 양턱에 작은 이가 있다. 제1등지느러미가 크고 길어 을 단 것 같고 짙은 푸른색의 고운 반점이 밀집해 있다. 배지느러미가 가슴지느러미보다 훨씬 길고 몸빛은 짙은 푸른색으로 옆줄에 옅은 푸른빛의 가로띠가 10여 줄 있다. 태평양인도양에 분포하며, 한국에서는 한국 중남부와 제주도 근해에 분포한다. 평균적으로 돛새치는 3m 이상으로 자라지 않으며, 90kg가 넘는 개체는 주로 발견되지 않는다.

[편집]

돛새치는 상황에 따라 색이 변하는데, 평소에는 푸른색과 회색을 띈다. 하지만 흥분될 때에는 갈색, 회색, 보라색, 그리고 은색 바탕에 밝은 하늘색 가로띠와 은색 점이 나타난다. 먹이활동 시 에도 체색이 변하는데, 푸른색 바탕에 노란빛이 도는 줄무늬가 나타난다. 돛새치의 체색은 신경계에 의해서 조절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체색을 바꿀 수 있다.

돛새치는 사냥 전략에도 자신의 색을 이용한다. 먹이인 작은 물고기들은 빠르게 움직이는 새치의 줄무늬 색에 혼란스러워져 자포자기해 쉽게 잡히고 만다. 또한, 돛새치들은 먹이에게 돌진하는 등 자신의 행동을 동료 돛새치들에게 알리는 데도 색을 유용하게 사용한다.

먹이[편집]

표층 주변에서 다양한 소형 어류와 두족류를 잡아먹는다.

각주[편집]

1.색-http://ngm.nationalgeographic.com/geopedia/Sailfish#Sailfish%20Color%20Changes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