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새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청새치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목: 돛새치목
과: 돛새치과
속: 청새치속
종: 청새치
학명
Kajikia audax
Philippi, 1887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청새치(영어: striped marlin, 학명Kajikia audax 카이키아 아우닥스[*])는 돛새치목 돛새치과의 한 종으로, 인도양에서 태평양까지 따뜻한 열대 바다에서 살며, 낮에는 2~3마리가 짝을 지어 해수면 가까이에서 헤엄쳐 다니다가, 밤이 되면 깊은 바다로 내려간다. 최고 무게는 500 kg, 최고 길이는 6m까지 기록이 남아 있다. 수면으로부터 100 m 이내에서 사냥을 하며, 정어리 등을 먹는다.

형태[편집]

몸은 길며 측편되어 있다. 주둥이는 폭이 좁고 창 모양으로 나와 있다. 그 길이는 눈 뒤 머리 길이의 약 2배이다. 위턱 길이는 아래턱보다 2 배나 길다. 이는 작으나 일생 갖고 있다. 꼬리자루에는 2쌍의 세조줄 융기선이 있다.

체색[편집]

빛깔은 청흑색, 몸 옆구리 중앙은 연한 빛이고 옆에 약 17줄의 연한 청색 가로띠가 있다. 등지느러미는 흑색이고 가슴지느러미는 암흑색으로 변두리는 흑색이다.

분포 및 서식[편집]

대서양 해역에서는 아프리카 남부 해역에 국한되어 출현하고, 태평양 해역에서는 다른 다랑어류나 새치류와 마찬가지로 분포 범위가 넓으나, 인도양에서는 일반적으로 20 ~ 25 °C의 수온대에서 생활한다. 태평양에서는 서부 해역보다 북반구의 동부 해역에 분포 밀도가 높다. 태평양 서부 해역에서는 이른 여름에, 중부태평양에서는 11 ~ 12월에 출현한다. 청새치는 다랑어류와 같이 군집을 이루어 생활하지 않으나, 산란기에는 작은 규모의 군집을 이룬다.

식성[편집]

표층에 서식하는 멸치, 정어리, 고등어, 꽁치, 날치, 전갱이 등 어류와 오징어류를 먹는다.

각주[편집]

  1. Collette, B.B., Di Natale, A., Fox, W., Graves, J., Juan Jorda, M., Schratwieser, J. & Pohlot, B. (2022). Kajikia audax. 《The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2022: e.T170309A170084118. 

외부 링크[편집]

  • (영어) Froese, Rainer; Daniel Pauly, eds. (2013) "Kajikia audax". 피시베이스. 2013년 August월 판.
  • Tony Ayling & Geoffrey Cox, Collins Guide to the Sea Fishes of New Zealand, (William Collins Publishers Ltd, Auckland, New Zealand 1982) ISBN 0-00-2169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