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 (어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줄무늬농어(Morone saxatilis) 월척.

배스(bass)는 농어목에 속하거나 또는 농어목 물고기와 비슷하게 생긴 낚싯고기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사전적으로는 "농어"라는 뜻이지만 낚시꾼이 "배스"라 하면 예를 들어 피콕배스처럼 대충 농어 비슷한 물고기들을 모두 "농어"라고 통칭하는 것으로 엄밀한 과학적 용어가 아니다. 대체로 "배스"라는 영어 낱말은 한국어로 "농어" 또는 "우럭"으로 번역될 수 있다.

민물배스 중 가장 흔한 것은 검정우럭(블랙배스)으로 몸이 크고 길쭉하다. 어릴 때는 황록색에 얼룩 반점이 있고 배는 흰색이다. 하지만 늙으면 반점이 사라지고 몸 빛깔이 짙은 녹색 또는 검은색이 된다. 껍질을 제거하고 먹으면 맛이 매우 뛰어나 서양에서는 고급요리로 분류된다. 바다배스는 민물배스보다 훨씬 커서, 몸길이가 1m 이상 되고 무게도 약 15kg이나 된다. 가장 널리 알려진 종류는 대서양에 사는 줄무늬농어다. 배스들은 주로 미국과 캐나다 남부의 호수와 강에 살며, 대한민국에도 이식되어 널리 분포하고 있다. 육식어종이며 대한민국에서는 고유생물종이 아닌 이유로 민물생태계의 균형을 파괴한다는 문제가 있다.

대표 종[편집]

배스로 알려져 있는 대표 종은 다음과 같다.[1]

각주[편집]

  1. “List of Common Names with bass”. FishBase. 2006년 6월 6일에 확인함.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