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탈린주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탈린주의(Stalinism)는 스탈린 통치하 소련의 정치체제 및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일파로 여겨지나 일부 역사가들은 마르크스주의의 심각한 왜곡 또는 변형이라보고 있다.[1] 스탈린주의적 정책들은 빠른 공업화, 일국사회주의, 중앙집권적 국가조직, 애국주의, 집단농업, 소비에트 당에 대한 여타 공산주의 정당들에 대한 절대우위등의 개념을 포함한다.[2]

특징[편집]

스탈린주의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대규모 비밀경찰 운용, 비공식적인 처벌, 정치적 대숙청 등이 있다. 또한, 스탈린주의에서는 정부계급을 소멸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마르크스주의의 예상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지도자에 대한 개인숭배 현상이 벌어졌다. 실제 이오시프 스탈린은 소비에트 연방의 지도자를 넘어서 독재자로 군림하였다.

의미[편집]

이 '스탈린주의'라는 표현 자체는 긍정적 의미로 쓰인 적이 거의 없다. 다양한 마르크스주의의 분파들 중 스스로를 '스탈린주의'로 지칭한 분파는 거의 없으며, 특히 트로츠키주의에서는 상대방의 오류를 비난할 때 '스탈린주의'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이 표현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스탈린의 측근인 라자르 카가노비치 (Lazar Kaganovich) 였다. 스탈린 본인은 스스로의 사상을 '스탈린주의'라고 정의한 적이 없다. 그는 자신의 사상을 마르크스-레닌주의라고 불렀을 뿐이다. 이후 스탈린과 트로츠키 사이의 권력 다툼이 강해지면서, 스탈린주의라는 표현은 널리 쓰이게 된다.한편, 공산주의 이론 내에서 스탈린주의와 대척점에 서 있는 트로츠키주의에서는 마오쩌둥주의주체사상 등 역시 스탈린주의의 아류로 분석하고 있다.

비판[편집]

또한, 스탈린주의는 파시즘과 유사하다는 비판을 받는다. 특히 미국에서는 2차 대전 이후 스탈린주의를 '붉은 파시즘'으로 불렀다.

관련 항목[편집]

  1. The Stalin dictatorship: Khrushchev's 'secret speech' and other documents, Thomas Henry Rigby, Sydney University Press, 1968 - P.128
  2. T. B. Bottomore. A Dictionary of Marxist thought. Malden, Massaschussetts, USA; Oxford, England, UK; Melbourne, Victoria, Australia; Berlin, Germany: Wiley-Blackwell, 1991. Pp.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