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먼 포격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진먼 포격전
(국공 내전, 냉전의 일부)
Taiwan ROC political division map Kinmen County.svg
날짜 1958년 8월 23일 - 1958년 10월 5일
장소 중화민국 중화민국 푸젠 성 진먼 섬 일대
결과 중화민국의 수비 성공
미국・소련의 압력과 중화민국군의 반격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이 진먼 섬 점령계획 포기
교전국
Republic of China Army Flag.svg
중화민국 국군

US Naval Jack.svg
미국 해군


People's Liberation Army Flag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svg
중국 인민해방군
지휘관
후리엔(胡璉) 펑더화이, 쉬샹첸(徐向前)



진먼 포격전 혹은 제2차 타이완 해협 위기1958년 8월 23일부터 10월 5일까지 진먼 섬(중국어 정체: 金門)에 주둔하던 중화민국 국군에 대해 중국 인민해방군이 포격을 가한 전투이다.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진먼포전 (중국어 정체: 金門砲戰), 중화민국에서는 8.23포전 (중국어 정체: 八二三砲戰)이라고도 부른다. 중국 인민해방군은 8월 23일부터 10월 5일까지 47만발에 달하는 포탄을 퍼부었으나, 중화민국 육군 진먼방위사령부(金門防衛司令部, 金防部)사령관이었던 후리엔(胡璉)은 미국 해군의 해상수송 지원을 받으며 진먼 섬을 사수하고 8인치 유탄포로 샤먼의 중국 인민해방군에 반격을 가했다. 그 후, 공격의 횟수가 점차 줄어들다가 1979년 1월 1일미국중화인민공화국과 국교를 맺은 이후부터는 포격이 완전히 멈춘 상태다.

배경[편집]

한국 전쟁이 정전협정 체결로 마무리되자 중화인민공화국1950년대 중반, 동남부 연안의 잉샤(鷹厦)철도와 절민(浙閩), 감민(赣閩)、월민(粤閩) 군사도로를 닦고, 푸저우 시(福州), 푸톈 시(莆田), 장저우 시(漳州), 진장 시(晋江), 후이안 현(恵安), 롄청 현(連城) 등에 비행장을 건설하였다. 1956년에는 소비에트 연방미그-17 전투기를 면허생산한 섬격 5형(殲撃五型)의 시험비행을 성공시켰고, 지상군 전력에 비해 크게 약했던 공군력을 증강시키기 위해 애를 썼다. 또 국제적으로는 1958년 7월에 이라크 왕국에서 혁명이 발생하여 왕정이 전복되었고, 영ㆍ미 양국 정부는 즉시 레바논과 요르단에 파병하여 중동지역의 긴장이 고조되던 상황이었다. 중국은 중동 인민의 반침략주의 전쟁을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타이완 해협의 연안 병력을 확충하고 중화민국 지배하에 있는 연안의 진먼 섬마쭈 열도를 공격할 준비를 하였다. 중화민국 측도 이에 맞서 8월 15일에 진마 지구(金馬地區)에 전투준비를 명하였다.

경과[편집]

1958년 8월 23일 오후 6시, 중국 인민해방군은 다진먼 섬ㆍ샤오진먼 섬을 맹렬히 포격했다. 전투 개시 2시간 만에 4만발, 하루 만에 포탄 5만7천 발이 사용되었다. 중국 인민해방군은 중화민국 국군의 중앙 지휘소, 관측소, 교통기관, 포병 진지를 목표로 공격해 중화민국 측에서는 440여 명이 전사했다. 이때 진먼 방위 사령부 부사령 길성문(吉星文)ㆍ조가양(趙家驤)ㆍ장걸(章傑)이 전사하였고 참모장 유명규(劉明奎)와 진먼 시찰 중이던 국방부장 유대유(兪大維)는 부상했다. 미합중국의 덜레스 국무장관은 중화인민공화국에 '진마 지구를 탈취하는 것은 평화에 대한 위협'이라고 난데없이 간섭하였다.

8월 24일, 중국 인민해방군은 진먼의 탄두 진지, 랴오뤄 만(料羅灣, 요라만) 부두, 진먼 공항, 포병 진지에 포격을 집중하자 중화민국군은 중국 인민해방군의 포병 진지에 반격하였다. 중국 인민해방군은 항만과 공항을 계속 공격하여 진먼 봉쇄를 시도하였다. 진먼 봉쇄 작전에 대항하는 수단으로서 미합중국 행정부는 제7함대타이완 해협에 파견하여, 중화민국 국군에 대한 물자를 보급하면서에, 공군・해병대・육군 합동 훈련하여 중화인민공화국에 경고하고 F-104A 전투기를 중화민국에 급파해 작전 지휘 센터를 설치하게끔 지원하였다.

8월 25일 이후, 중화민국군은 진먼 해상 보급을 유지하려고 야간 보급 작전을 행하였지만, 중국 인민해방군은 수뢰정을 동원하여 보급 저지를 꾀하였다. 9월 1일 펑후 제도마궁 시(馬公)에서 출항한 중화민국군 보급함이 다음날 랴오뤄 만(料羅灣)에서 중국 인민해방군 함정과 맞닥뜨려 9.2해전(九二海戦)이라 불리는 전투가 발생하였다. 중화민국 측은 이 전투에서 중국 인민해방군 함정 10여 척이 격침되었다고 발표하였지만, 중화인민공화국 측은 충돌에 의해 2척이 침몰하였고 보급함 타강호(沱江号)가 큰 해를 입혔다고 발표하였으며, 공중전에서는 중화민국 측이 제공권을 확보하였다.

태무산 진먼방위사령부(太武山金門防衛司令部), 기념원사령 유옥장 상장(紀念元司令劉玉章上將)의 석비. 유옥장과 후 리엔(胡璉)은 1950년대에 진먼 방위를 담당했었다.

당시 미합중국 행정부는 중화민국진먼 다오마쭈 열도는 미합중국ㆍ중화민국 공동방위조약에 명시된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면서 진먼 섬의 포기를 요구하였지만, 장제스는 이를 거부하였다. 미합중국은 사태를 해결하고자 제3국을 이용해 진먼 방위 전투에 전술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시사하였다(미합중국 공군이 푸젠 성의 샤먼 주변을 대상으로 한 핵공격을 계획하였지만, 당시 미합중국 대통령 아이젠하워가 이를 승인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미합중국 국방부 기밀 문서에 의해 2008년 밝혀졌다). 또 중화민국군을 대상으로 하여는 무기를 공여하였다.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련방 공상당 서기장 니키타 흐루쇼프는 '소ㆍ미 간의 핵공격을 촉발하지 말라'고 중화인민공화국에 경고했다. 9월 18일 이후에는 미합중국으로부터 8인치 유탄포가 진먼에 제공되었고 9월 26일 이후 중화민국 국군은 대등(大嶝)과 이등(二嶝)의 중국 인민해방군 포병 진지를 공격, 큰 해를 입혔다.

10월 5일, 중화인민공화국 국방부장 펑더화이(彭徳懐)는 진먼 섬을 대상으로 한 포격을 7일간 중지한다고 발표하였고 10월 13일에는 다시 2주간의 공격 중지를 발표해 적극성을 띤 공격을 멈췄고 포격전은 소강 국면으로 전환되었다. 10월 28일, 중화인민공화국 측은 하루씩 걸러 포격한다고 발표하였고 포격은 점감했다. 최종으로는 1979년 1월 1일 중ㆍ미 국교 수립에 의해 전투가 중지됐다. 국교 수립 당시 중화인민공화국 국방부장 쉬샹첸(徐向前)은 『대ㆍ소 진먼도 등 도서를 대상으로 한 포격전 중지 성명(停止砲撃大・小金門等島嶼的聲明)』을 발표, 20년에 걸친 포격전은 마침내 멈추게 되었다.

영향[편집]

이 포격전으로 진먼에서는 47만 발의 포탄이 사용되어, 전사상 최고의 착탄밀도(着彈密度)라는 기록을 수립하였다. 포격에 사용된 포탄의 탄신(彈身)에는 매우 단단한 경금속(硬金屬)이 사용되었고, 진먼도의 주민들은 포탄을 재활용하여 식칼을 만들게 되어 현재까지도 진먼을 대표하는 특산품이 되어 있다.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