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혁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세계혁명(世界革命)은 사회주의 혁명을 세계 규모로 실현하고자 하는 사상 또는 그러한 행동을 뜻한다.

개요[편집]

마르크스주의공산주의가 파급되고 나서 공산주의는 배제되거나 마르크스-레닌주의처럼 개조화 되었다. 레닌이 개조한 마르크스-레닌주의에서는 마르크스주의가 강조하던 무군대, 무국가의 무정부적인 구조에 대해 반대했고, 생산수단이 완벽하게 사회화 되는 데에는 사회-경제적 발전에 필요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주장했다. 또한 레닌은 사회주의화 되지 못한 자본주의국가에 의해 제국주의 침략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 때문에 모든 공산주의자사회주의 혁명을 국가적인 혁명으로 귀속시키는 것이 아닌 국제 공산주의 운동이 활발히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세계혁명은 트로츠키주의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는데 트로츠키주의는 기존의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더 완벽하고 실현목적의 타당성을 부여한 사상으로 만들기 위해서 공산주의의 확산 그리고 사회주의적인 군사, 정치, 사회, 문화, 경제면을 모두 포괄해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개조한 사상이다. 이 트로츠키주의에서는 세계혁명은 전후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자들이 반드시 행해야 할 방대한 업적이고 또한 더욱더 완벽하고 안정적인 공산주의를 이루기 위해서는 노동자들의 전투적이고 국제주의적인 사회주의 혁명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문제점[편집]

마르크스-레닌주의 또는 트로츠키주의에서는 전투적인 국제주의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여기서는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혁명을 주장하였고 또한 그것을 수단으로 하는 정치-사회적 규범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때문에 세계혁명은 사회가 발전할 수록 생기는 사회의 민주성과 비폭력적 사고관에 의해서 도태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