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주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가주의(한자: 國家主義, 영어: Statism)는 국가를 가장 우월적인 조직체로 인정하고 국가 권력에 사회 생활의 전 영역에 걸친 광범위한 통제력을 부여하는 사상이다.

초국가주의[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초국가주의(超國家主義)는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천황절대주의(天皇絶對主義)를 바탕으로 천황에게 충성하는 것, 또는 군국주의적인 일본의 지배체제를 가리키는 말로 많이 쓰인다.

원래의 의미는 광신적(狂信的)인 민족적 사명감으로 뒷받침 된 극단적인 민족주의를 의미한다. 그런 점에서 독특한 인종이론에 바탕을 둔 게르만 인종 또는 자신의 민족만이 우월하므로 다른 나라를 지배해야 한다고 주장한 나치즘을 지칭하기도 한다.

한편 '초국가주의'라는 말은, 좁은 의미의 내셔널리즘의 틀을 넘어선 세계주의·국제주의·세계연방주의라든가 세계정부주의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