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민주주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독교 민주주의(基督敎民主主義)는 기독교 개념에 맞게 민주주의를 행하려는 이데올로기를 뜻한다. 보수주의가톨릭 사회 교리 등의 영향을 받아 19세기에 유럽에서 발생했다. 일부 국가에서는 세속화로 종교적 성격이 희석되기도 하였지만, 유럽과 라틴 아메리카에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실제로는 보통 문화, 사회, 혹은 도덕적 이슈에서는 보수적인 색채를 띠고, 경제 분야에서는 가족의 가치를 중요시한다는 점 외에는 사민주의에 가까운 모습이다. 유럽의 기독민주당들은 대체로 세속적 사회주의와 대립하는 중도보수인 반면, 남아메리카의 기독교 민주당들은 정치적, 문화적 환경의 차이로 좀 더 좌파에 가까운 모습을 보인다.

정치운동으로서의 기독교 민주주의는 19세기말 탄생하였다. 교황 레오 13세는 1891년 발표한 Rerum Novarum에서 노동자들의 비참한 환경 등을 인정하는 사회주의적 운동을 언급하였고, 1931년에 발표한 Quadragesimo Anno에서는 진일보한 모습을 보인다.

기독교 민주주의 정당의 예로는 독일 기독교 민주연합(CDU), 칠레의 기독교민주당, 스위스의 기독교 민주인민당, 네덜란드의 기독교 민주당(CDA), 필리핀, 그리고 과거 이탈리아의 기독교 민주당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