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경일 (영어: National Day, 國慶日)은 역사적으로 뜻깊은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법률로 정한 경사스러운 날을 말한다. 국경일은 대부분 공휴일로 정해져 있고 각종 기념식과 경축 행사를 하며, 가정에서는 국기를 게양한다.

대한민국의 국경일[편집]

대한민국1949년 10월 1일에 제정한 법률 제53호 "국경일에 관한 법률"로 4대 국경일을 정하였다. 그 후 2005년한글날을 국경일에 추가하여 대한민국의 국경일은 5일이다.

  • 참고로 현충일국경일이 아니다. 나라(대한민국)를 위하여 목숨을 바친 애국 선열과 국군 장병들의 넋을 위로하고, 충절을 추모하기 위하여 정한 기념일이다.

기타 국가의 국경일[편집]

미국에서는 1869년 연방회의에서 헌법 100년 기념제를 제정하였으며, 7월 4일독립기념일로 기념하고 있다. 영국이스터 먼데이(부활절 다음 날), 중화인민공화국국경절(10월 1일), 중화민국쌍십절(10월 10일), 일본기원절(2월 11일), 러시아의 혁명기념일(11월 7-8일), 프랑스의 혁명기념일(7월 14일) 등도 유명한 국경일이며, 성탄절(크리스마스), 석가탄신일(음력 4월 8일) 등을 국경일로 지정한 나라들도 있다.

같이 읽기[편집]

각주[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