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DB대우증권에서 넘어옴)

미래에셋증권 주식회사
원어
Mirae Asset Securities Co., Ltd.
창립1970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창립자박현주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시장 정보한국: 006800 (1975.9.30 상장)
이전 상호동양증권 (1970년 ~ 1983년)
대우증권 (1983년 ~ 2016년)
미래에셋대우 (2016년 ~ 2021년)
산업 분야금융투자업
서비스금융서비스
본사 소재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5길 26 (수하동)
사업 지역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등 전 세계
핵심 인물
김미섭 대표이사 부회장 / 허선호 대표이사 부회장
주요 주주미래에셋캐피탈 주식회사 : 30.20%
국민연금공단 : 5.20%
네이버 주식회사 : 7.83%
모기업미래에셋금융그룹
자회사해외 현지법인 (미국, 유럽, 홍콩 등)
자본금4,101,960,790,000원 (2021.12)
웹사이트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미래에셋증권대한민국의 금융 투자 회사로,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5길 26 (수하동)에 있다.


광고모델: 려욱 (슈퍼주니어)

경영이념[편집]

열린 마음으로 미래를 내다보고 인재를 중시하자.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기 위해 미래에셋은 일관된 가치를 추구한다.

경영이념은 미래에셋이 바탕을 두고 있는 정신이자 나아가고자 하는 변치 않는 지향점이다.

비전[편집]

우리는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서 고객의 성공적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해 기여한다.

핵심가치[편집]

미래에셋은 고객을 위해 존재한다. 고객의 성공이 곧 우리의 성공이라는 신념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전문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
투자전문그룹으로서 독립성과 경쟁우위를 가진다. 자산운용, 증권, 생명 등으로 구성된 독립 투자전문그룹으로서, 원칙을 지키는 투자와 우수한 운용능력을 바탕으로 경쟁우위를 지속하겠다.
개인을 존중하며 팀플레이에 대한 믿음이 있다. 경쟁력 있고 우수한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는 미래에셋은 각 개인에 대한 존중과 팀플레이에 대한 믿음을 통해 변화에 앞서가겠다.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실천한다. 이익의 사회환원을 실천하며, 사회에 대한 기여와 봉사를 통해 소외된 이웃과 더불어 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익을 담당하겠다.

연혁[편집]

  • 1970. 9. 23 동양증권으로 설립
  • 1973. 9. 1 대우그룹 계열사 편입
  • 1975. 9. 26 증권거래소 상장
  • 1983. 10. 20 동양증권에서 대우증권으로 사명 변경
  • 1983. 12. 19 삼보증권 흡수합병하고 대우증권으로 사명 동일
  • 1984. 5. 19 대우경제연구소 설립
  • 1988. 2. 13 대우투자자문 설립
  • 1999. 10. 1 대우그룹에서 계열분리
  • 2000. 5. 16 한국산업은행으로 최대주주 변경
  • 2010. 12. 1 대우증권에서 KDB대우증권으로 사명 변경
  • 2016. 4. 1 미래에셋금융그룹 계열사 편입
  • 2016. 5. 13 KDB대우증권에서 미래에셋대우로 사명 변경
  • 2016. 11. 14 본사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서 서울특별시 중구 수하동으로 이전
  • 2016. 12. 30 (구)미래에셋증권과 합병하고 미래에셋대우로 사명 동일
  • 2021. 3. 24 미래에셋대우에서 (신)미래에셋증권으로 사명 변경

주요사업분야[편집]

미래에셋증권은 경쟁력 있는 기업들의 자금조달 등 기업금융솔루션과 실물자산에 대한 구조화 금융차원의 프로젝트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기업들의 주식시장 상장(IPO), 유상증자, 주식연계채권(CB/BW/EB) 및 회사채 발행 등 자금조달 관련 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회계, 세무, 컨설팅 등 각 분야에서 오랜 실무경험과 지식을 축적한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재무전략 및 M&A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미래에셋증권은 정형화되어있지 않고 대규모 자금조달이 요구되는 부동산 개발에 대한 금융자문업무, 구조화 금융 서비스 등 프로젝트금융 업계에서 그 차별성을 인정받고 있다.

사업분야 사업활동
투자금융(IB) 미래에셋증권은 경쟁력 있는 기업들의 자금조달 등 기업금융솔루션과 실물자산에 대한 구조화 금융차원의 프로젝트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기업들의 주식시장 상장(IPO), 유상증자, 주식연계채권(CB/BW/EB) 및 회사채 발행 등 자금조달 관련 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회계, 세무, 컨설팅 등 각 분야에서 오랜 실무경험과 지식을 축적한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재무전략 및 M&A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미래에셋증권은 정형화되어있지 않고 대규모 자금조달이 요구되는 부동산 개발에 대한 금융자문업무, 구조화 금융 서비스 등 프로젝트금융 업계에서 그 차별성을 인정받고 있다.
기업금융 기업 대상 주식•채권 인수 영업 및 투자처 발굴 / IPO주관회사 및 인수단 기능 / Pre-IPO 투자
구조화금융 고객 자금조달요구와 시장상황에 적합한 자산유동화 상품(ABS, ABCP 등) 서비스 제공 및 발행 인수 업무
기업여신 자본시장법 개정에 따른 新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한 기업대상 신용공여 업무 (종합금융투자사업자 限)
인수금융 M&A 자본시장법 개정에 따른 新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한 기업대상 신용공여 업무 (종합금융투자사업자 限)
부동산개발 프로젝트 실물자산 및 무형자산(지적재산권, 특허권 등) 관련 Project Financing 금융 자문 및 주선 부동산 개발 금융 / REITs, 부동산펀드, PFV, SPC를 이용한 유동화 등
SOC 프로젝트 발전 에너지 및 인프라 관련 금융자문, PEF 설립, 운용 및 관리 업무 수행
트레이딩 미래에셋증권은 독립된 투자 전문가로서 금융상품을 연계하여 운용함과 동시에 자기자본 운용을 통해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개인 및 기관 고객의 다양한 투자 니즈를 충족하기 위하여 환매조건부채권(RP) 및 파생결합증권(ELS,DLS) 등 금융투자상품을 개발하여 투자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러한 금융투자상품과 연계하여 헤지운용 등을 하고 있다. 더불어 미래에셋증권의 자기자본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투자상품인 주식, 채권, 외환, 원자재, 파생상품 등을 단기적으로 운용하는 프랍트레이딩(Proprietary Trading), 부동산 등 실무자산에 투자하는 대체투자(Alternative Investment)를 통해 글로벌 투자를 선도하고 안정적인 자본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상품연계 운용 초 저금리 상황에서 개인 및 기관투자자의 안정적인 중수익 투자니즈를 충족하기 위하여 주식, 지수, 외환, 신용, 원자재 등을 기초자산으로 다양한 파생결합증권 및 상장지수증권(ETN)을 개발하여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금융투자상품과 연계하여 헤지운용을 하고 있다. RP를 안정적으로 운용하면서 고객에게 직접 또는 자산관리 CMA 계좌를 통해 단기 확정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자기자본 운용(PI) 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및 해외에서 경쟁력 있는 부동산, 글로벌 기업 등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고 철저한 리스크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함과 동시에 Capital Gain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채권, 외환, 상품, 파생상품 등의 운용에 다양한 선진 트레이딩 기법으로 안정적이고 꾸준한 자본이익을 창출하는 프랍트레이딩을 추구하고 있다.
연금사업 미래에셋증권은 경쟁력 있는 상품과 차별화된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연금사업뿐만 아니라 관련 비즈니스의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노무사, 계리사, 세무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차세대 연금 시스템을 기반으로 고객의 연금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온라인 교육, 집합 교육, 세미나 등 다양한 연금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종합적인 은퇴설계 서비스로 고객의 평안한 노후를 위해 기여한다.
Wholesale 미래에셋증권은 국내외 기관투자자 및 법인의 다양한 투자 니즈에 부합하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및 투자상품에 대한 리서치, 투자 시기에 대한 정확하고 다양한 전략 등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식중개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수준 높은 리서치, 안정적인 매매체결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기업에 투자하는 국내 기관투자자가 최적의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고객들로부터 최고의 거래증권사로 평가 받고 있다.
파생상품 국내외 주식 및 파생상품 중개업무, ETF의 설정과 환매, ETF 및 장내파생상품의 유동성 공급자 역할 수행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외 고객을 대상으로 델타원(Delta One) 데스크를 운용하며 Index Swap등의 전략 구현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중개하는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다.
채권중개 국내외 기관투자자에게 국내 및 해외 금리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와 뛰어난 고객서비스를 통해 국내 최고의 채권중개 증권사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다수의 해외 중앙은행 및 기관투자자 등에 대한 해외채권 중개 역량을 강화하여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로 나아가는 채권중개 증권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투자상품판매 국내 기관투자자 및 법인을 대상으로 신탁, 랩어카운트, 집합투자증권, 파생결합증권(ELS, DLS), 부동산/항공기펀드 등으로 대표되는 대체투자상품 등 다양한 투자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새로운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여 최적의 자금운용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WM자산관리 한국 자본시장의 중심에서 위탁매매 강자로 성장해온 미래에셋증권은 국내 최초로 자산관리 금융투자상품을 도입하고, 적립식펀드 출시 등 시대에 맞는 투자 문화를 정착시켜 왔다. 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금융투자상품과 글로벌 자산배분 역량을 제공해 ‘저축에서 투자’로 전환되는 한국 자본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고 있다.

글로벌 계열사 현황[편집]

미래에셋증권은 국내 금융투자업계에서 가장 활발한 해외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아시아, 미주, 유럽 등지에서 해외 인력이 Global Brokerage, IB, Trading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지역별로 특성화된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그 경쟁력을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더불어 해외 우량자산의 상품화를 통해 국내 투자자의 해외투자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IB로써 글로벌 우량자산에 대한 자기자본투자 및 대체투자와 함께 상품화를 추진하여 국내투자자에게 차별화된 글로벌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Cross-border M&A 및 투자 자문을 수행하며 한•중간 교류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는 현재 IPO, 자금조달 주선, 우량기업 투자 등의 Local IB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Wholesale 및 채권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브로커리지로써 아시아, 미주, 유럽 등 해외기관을 대상으로 한국 주식영업(Equity Sales)를 하고 있다. 또한, Global Brokerage 경쟁력 확대를 위해 인도네시아, 베트남, 홍콩(선강퉁, 후강퉁) 거점을 중심으로 해외주식 Brokerage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며, 현지 리서치를 통해 해외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법인명 주요업무
Mirae Asset Securities (HK) Limited
자기매매 Proprietary Trading
위탁매매 업무 (Dealing in Securities, License Type1)
  • 당 법인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전세계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호주 등 아시아 주요국가에 대한 주식 위탁매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ETF Market Maker 사업 구축 및 활성화를 통한 신규 수익원 확보를 위해 2017년 6월 22일 홍콩거래소로부터 정식 참가 자격을 획득하였으며, 현재 관련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다.
파생상품 중개 업무 (Dealing in Futures Contracts Type2) 당 법인은 파생상품 중개 영업 개시를 위해 2017년 9월 18일 Type2 (Dealing in Futures Contracts) License를 취득하였으며 이후 홍콩선물거래소 회원권 취득과 전산 인프라 구축 작업을 완료하였고 2018년 2월부터 파생 상품 중개 영업을 개시하였다.
리서치 업무 (Advising on Securities, License Type4) 한국 리서치센터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해외 기관투자자들에게 수준 높은 리서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위탁매매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기업금융관련 자문업무(Advising on Corporate Finance, License Type6) 상장, 비상장회사의 자금 조달을 위한 자문 업무 및 IPO를 위한 상장 지원 업무 등 기업 금융 분야 전반에 걸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산관리 업무(Asset Management, License Type9)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5.10월 Type9 라이센스를 신규 취득하였으며, 현재 주식, 채권,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 소싱 능력을 갖추고 복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irae Asset Wealth Management (Brazil) CCTVM 당 법인은 2010년 8월 브라질 중앙은행으로부터 영업인가를 받았다. 이후 10월 아시아 증권사 최초로 브라질 증권거래소(Bovespa) 회원으로 가입, 이듬해인 2011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을 개시하였다. 현재 영위하고 있는 업무는 위탁매매(Brokerage) 업무, 자산관리(Wealth Management) 업무, 투자은행(Investment Banking) 업무, 외환 업무(Foreign Exchange) 등이다.
Mirae Asset Securities (USA) Inc. 뉴욕소재의 당 법인은 2017년 미국 금융산업규제당국(FINRA, Financial Industry Regulatory Authority)으로부터 Prime Brokerage Service에 대한 인가취득 후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다.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및 미국 주식 중개 영업을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미국 내 금융기관 및 헤지펀드를 대상으로 하는 증권금융(주식대차/Repo) 및 PBS(Prime Brokerage Service) 영업을 수행하고 있다.
Mirae Asset Wealth Management (USA) Inc. LA소재의 당 법인은 2009년 미국 SEC와 FINRA에 등록된 법인으로 개인과 법인고객 대상 자산관리서비스를 영위하고 있다. 고객 자산은 주로 뮤츄얼펀드, ETF, 주식, 채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인 투자자(Accredited investor)의 경우 사모펀드 편입도 가능하여 고객별 투자성향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irae Asset Securities (UK) Ltd. 당 법인은 영국포함 유럽 내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유가증권 위탁매매와 유가증권 자문 및 고유재산매매, 인수 및 주선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PT. Mirae Asset Sekuritas Indonesia
인도네시아 거래소 상장 주식에 대한 Brokerage 인도네시아 업계 최초로 HTS(홈트레이딩 시스템) 및 MTS(모바일트레이딩 시스템)의 투자 채널을 구축하였고, 이에 대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IB Underwriting 2014년 9월 금융감독당국(OJK)로부터 IB 라이선스를 신규 취득하여, IPO 및 증자, 채권 발행, M&A 등 전반적인 IB사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후 현지 국영은행 회사채 발행, 기업IPO 등 가시적인 성과를 일궈냈을 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한 M&A 자문 및 PF 등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Mirae Asset Securities (Vietnam) LLC 당 법인은 2007년 12월 베트남 최초의 외국계 종합 증권사로 설립이 되어 PI, Brokerage, IB 및 Consulting, Underwriting업무를 제공하고 있다.

외부 링크[편집]

관련 기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