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이시가이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서이시가이익
홍콩 유명 레스토랑 타이핑쿤찬텡에서 주문한 서이시가이익
지역이나 주홍콩
주 재료닭날개, 간장, 후추, 양파, 생강, 마늘, 설탕, 팔각

서이시가이익(광둥어: 瑞士雞翼, 월병: seoi6 si6 gai1 jik6, 중국어 간체자: 瑞士鸡翼, 병음: ruìshì jīyì 루이스지이[*], 한자음: 서사계익)은 홍콩의 일부 레스토랑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달콤한 간장닭날개 요리이다.[1] 기본적으로 닭날개를 간장, 설탕, 중국술, 향신료를 섞어 만든 소스에 재워 만든다.

'서이시가이익'은 광둥어로 '스위스 닭날개'라는 뜻이며, 영어 이름 역시 '스위스 윙' (swiss wing)이라 표기하지만, 정작 요리 자체는 스위스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홍콩이나 광저우에서 유래된 요리로 추정된다.[2]

이름의 유래 역시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 없다. 한 도시 전설에 따르면 서양인이 '달콤한 간장 닭날개' 요리를 발견하고 중국인 웨이터에게 이게 무슨 요리냐고 물어봤는데, 웨이터가 '스위트 윙'이라고 알려주었지만 영어 발음을 잘 못해서 그 서양인이 '스위스 윙'으로 알아들었고, 이름이 그대로 붙여졌다는 이야기가 있다.[3] 일각에서는 홍콩의 유명 레스토랑인 타이핑쿤찬텡에서 개발한 요리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자료[편집]

  1. “香港瑞士鸡翼” (중국어 (중국)). 中国食品科技网. 2018년 2월 28일에 확인함. 
  2. CNN Go 40 Hong Kong foods we can't live without 보관됨 2012-11-05 - 웨이백 머신 13 July 2011. Retrieved 2011-10-09
  3. “來自瑞士的甜豉油?” (중국어 (대만)). 東方日報 (Oriental Daily News). 2017년 4월 23일. 

외부 링크[편집]